[발달심리학] 아동 인지발달의 문화적 다양성-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1) Vygotsky의 이론
2) Vygotsky와 Piaget의 발달이론 비교
3)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

2. 산업사회에서와 비산업사회에서 성인의 역할 차이 비교
: 의사소통에서의 문화차를 중심으로

1) 사회변화에 따른 성인의 역할 변화
2)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명백성
3) 아동-성인 간 상호작용 지위
4) 아동의 사회적 파트너

3. 문화적 문맥에 따른 인지활동의 다양성: 아동과 관련된 활동을 중심으로

1) 제도: The Cultural Institution of Schooling
2) 가치: Social Relationships in Cognitive Tasks

4. Black americans 의 언어교육에 대한 관념과 문화적인 충돌

1) Black americans 의 언어교육 관념
2) 백인 문화와의 충돌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10년간 심리학에 있어 인지적 관점에 의해 주도되는 소위 ‘인지 혁명’이라 불리는 변화를 찾아볼 수 있다(Gardner, 1985). 인지적 접근은 게슈탈트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결합니다. 게슈탈트 심리학처럼 인지심리학은 유기체의 지각과 정보처리, 경험의 해석 등 활동적인 정신의 작용을 강조한다. 그리고 행동주의 심리학과 같이 인지심리학은 객관적이고 잘 통제된 실험실에서의 연구를 강조한다. 따라서 인지심리학은 언어적 보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관찰 가능한 반응을 통해 정신적 과정을 추론한다. 그러나 생각과 같은 정신적 작용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엄격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과는 달리 많은 인지심리학자들은 정신 작용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O`Connor, 1981).
아동의 인지 발달과 관련하여 스위스의 생물학자이자 심리학자인 Jean Piaget(1986-1980)는 아동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면담에 기반을 두고 아동의 정신적 발달에 대해 인지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지적인 발달을 개인의 성숙과정으로 본 입장으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 우선하는 것이 생물학적인 성숙이라고 하였다(성영혜, 1992). 신체적인 성숙은 아동이 주변세계를 탐색하거나 접촉할 수 있도록 하여 인지능력을 획득하도록 한다. Piaget는 인지발달의 요인으로 성숙, 경험, 사회적 전달, 평형화 과정의 네 가지를 들고 있다. 즉 아동은 성숙해감에 따라 주어진 환경에 대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발달한다. 경험에는 사물을 직접 움직이고 관찰함으로써 얻어지는 물리적 지식과, 사물들 사이에서 논리적 관계를 구성하는 논리 ․ 수학적 지식이 포함된다. Piaget는 유기체가 생존하기 위한 적응의 과정을 동화와 조절, 평형화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김춘경 외, 2004,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성영혜 외, 2001, 아동심리학,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홍성자, 2001, 비고츠키 근접발달지대 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Elena Bodrova, Devorah J. Leong/김억환, 박은혜 옮김, 1998, 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A. Morelli, Barbara Rogoff, Cathy Angelillo, 2001, Cultural variation in young children's access to work involvement in speicalized child-focused activities.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Robert Kail, John Cavanaugh, 2004, Human Development: a life-span view, 3rd edition

Shirley Brice Heath, 1989, Oral and Literate Traditions Among Black Americans Living in Poverty. Stanford Univers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비고츠키][인지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특징,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내용,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교
  • 아동들에 비하여 물의 양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더 생각하지만, 그들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고, 때에 따라 어느 한 변인에 의한 영향에 집착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함을 알 수 있다.ABC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이 단계에 있는 아동들의 인지 구조는 전조작기에 있는 아동들에 비하여 현저하게 발달된 형태를 띤다. 물의 양에 관한 앞에서의 실험 결과를 예로 들어 보자. 이 시기의 아동들은 그릇의 모양에 관계없이 물의 양이 서

  • [심리학] 정서와 정서지능
  • 발달의 영향을 받는데, 어떤 연구자들은 전 생애 중 유아기와 아동기를 정서지능이 발달하는 결정적인 시기로 간주한다. 즉 정서지능을 구성하는 여러 능력들이 각기 발달하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유아기와 아동기의 몇 년 동안 확장된다.어린 유아의 정서 능력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정서 신호를 인식하고 구별하며 의미 있는 방법으로 반응하는 어린 유아의 능력을 통해서 정서 능력과 적응력은 인지 발달과 독립적인 것임이 밝혀졌고, 일부 신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언어와 사고)
  • 아동이 부모, 또래, 교사, 기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한다는 그의 생각은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아동의 인지발달이 문화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는 비교문화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비교문화연구는 어떤 현상이 모든 문화권의 아동에게 적용되는지 아니면 특정문화권의 아동에게만 국한되는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그 결과 비교문화연구 또는 다중문화연구는 아동행동의 다양성, 어떤 특정 행동의 출현시기와 출현순서에 생물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아동은 악기 연주나 노래를 부르는 중에 피곤해 할 수 있다. 이때 치료사는 아동에게 노래의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음을 인지시켜 음악이 끝날 때까지 반응을 유도 할 수 있다. 3) 구개파열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아동들은 과비성(과대 콧소리)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그들의 외형적인 장애와 함께 그들에게는 심각한 요소들이다. 구개파열 아동에게 있어서 비성음(콧소리)적 발음은 모든 발음장애의 근본 원인이 되

  • [상담심리] 성기능 부전
  • 인지 여부에 결정적인 것은 ‘부정적인 위험 요인들의 수’와 ‘많은 요인들 간 상호작용과 개인 특유의 처리과정’이다. 다시 말해, 단순히 부정적인 병인학적 요인들의 존재가 필연적으로 성기능 부전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환경적 사건, 생물학적 온전함 여부, 대인관계의 지지 유무, 개인의 심리학적 구조 간의 상호작용이 성기능 부전이 발달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지을 것이다. Balancing Scale은 비교적 단순한 모델이지만 성기능 부전의 병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