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이주민 정책과 탈북 주민문제, 통일(사회통합)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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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주역사

2. 이주정책

3. 이주정책의 특징

4. 분야별 지원 정책

⑴ 주거지원
⑵ 의료지원
⑶ 교육지원
⑷ 취업지원
⑸ 군복무 특례

5. 현 북한이탈주민 지원제도

및 통일대비를 위한 이스라엘 이주정책과의 비교, 고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유대주의 [anti-Semitism] 유대인에 대한 적개심은 팔레스타인을 제외하고 유대인이 정착해 있는 지역이라면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디아스포라).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종교적인 차이가 반유대주의의 주요한 근거였다. 이민족들은 유대교의 우상숭배거부를 좀처럼 이해하지 못했고 유대인들이 황제를 숭배하지 않는 것은 애국심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간주했다. 초기 그리스도교도에게 유대인이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은 죄인들이었는데, 이러한 생각은 수백 년 동안 반유대주의를 정당화하는 근거가 되었다.

시오니즘 운동
유럽의 기독교국가에 정착한 유태인들은 '예수의 살해범'으로 심한 차별을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유태인들의 민족의식에 불이 붙은 것은 19세기말 유럽의 지식인들을 분노케 했던 드레퓌스 사건을 계기로 시오니즘 운동이 일어나면서부터 였다.
프랑스군 장교였던 드레퓌스는 독일에 군사기밀을 넘겨주었다는 죄목으로 재판을 받았는데, 무죄가 명백히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유태인이라는 출신성분에 대한 편견이 작용하여 유죄를 선고 받았다. 당시 오스트리아 신문의 기자로서 이 사건을 취재하던 테오도르 헤르즐이라는 유태인은 유럽인의 反유태 의식이 얼마나 뿌리깊은가를 절감하고 시오니즘 운동을 제창했다.
시오니즘이란 단적으로 전세계의 유태인들이 시온으로 돌아가 독립국가를 건설하자는 이념이었다. 이 운동은 유태인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특히 2차 대전을 전후해서는 히틀러의 유태인 대학살에 자극된 서구인들의 여론도 이를 지원하였다. 그리하여 유태인들은 속속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해 와 1918년까지 5만 여명에 불과했던 팔레스타인의 유태인은 1948년에는 76만 명에 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책 및 논문>
ⅰ. “이스라엘의 재외동포 정책-본국귀환 및 정착정책을 중심으로”, 정지영
(주한이스라엘 대사관 공보담당관<민족연구>제5호

ⅱ. “재외탈북자 지원방안에 대한 고찰”,윤여상, 1999

ⅲ.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Support Policy for Seceders
from North Korea”, 임상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2000]

ⅳ. “탈북주민 문제와 이스라엘의 이주민 정책”, 최보선/통일원 인도지원국 서기관,
1997 .02 .01, 통일경제 제26호, 현대경제사회연구원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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