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성인초기부터 노년기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ntro ~ 발달심리학 개관

Ⅱ. 성인초기 (17세부터 40세까지)

Ⅲ. 성인중기 (40세부터 60세까지)

Ⅳ. 성인후기 (60세 이후)


Ⅴ. 기업사례 분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달심리학의 개념

발달심리학은 태내기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심리사회적 변화 및 지적, 신체적, 성격, 능력, 적응 등의 문제를 다루는 심리학의 분야이다. 인간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행동이나 심리 기능의 기원과 변화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한다. 종래에는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에만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를 연구하는 경향으로 가고 있다.

2. 성인발달의 원리

Bromley는 말하기를 "우리는 인생의 1/4은 성장하는데, 3/4는 노화하는데 소비한다."고 했다. 일반적으로 인생의 1/4인 인생초기에는 '성장(growth)'이 주를 이루는 변화현상이 많이 일어나지만 인생후기에는 퇴화가 주를 이루는 '노화현상(aging)'이 많이 일어난다.

그러나 인간의 발달은 신체적·생리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비록 신체·생리적인 측면의 변화는 성숙의 절정기를 지난 20대부터 노화가 시작되지만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성인기에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그렇다면 인생초기에서와 마찬가지로 성인기에도 어떤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발달의 원리가 존재하는가?
참고문헌
1. 발달심리학, 송명자, 학지사, 1995

2.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Levinson 저, 김애순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3. 중년기 발달, 김명자, 교문사, 1998

4.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김애순, 시그마프레스, 2002

5. 발달심리학, 김남순, 교육과학사, 2003

6.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 장휘숙, 박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1. 인간발달의 주요개념1) 리비도2) 자아3) 페르소나4) 원형5) 아니마와 아니무스6) 집단무의식2. 인간의 발달Ⅲ. 에릭슨의 인간발달이론(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7.

  • [사회복지]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 발달이 된 성인도 때로 낮은 단계의 사고를 한다.① 감각 운동기(~2세) 인지 발달의 첫 단계는 감각 운동기라고 부른다. 이 단계에서 인지발달은 감각과 신체적 운동으로부터 얻어진 정보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하위 6단계로 구분되며 유아는 반사적 행위로부터 점차 목표 지향적 활동으로 나아가게 된다. 즉 초기의 외현적, 감각 운동적 행위로부터 점진적으로 내재적인 행위로 발달해 간다. 이 기간 중에 중요한 지적 성취의 하나가 대상연

  • [사회복지] 자아심리이론
  • 발달 이론, 즉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능가하는 발달이론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미 40년대에 활발해진 아이와 어머니의 상호관계 관찰 연구는 이러한 장심리학 발전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E. Kris, R. M. Loewenstein, P. Greenacre, G. Blanck, R. Blanck,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이들 자아심리학의 업적은1) 자아발달의 정확한 인식으로 인해 발달장애에 대한 더욱 정확한 진단과 개입을 가능하게 했다. 예를 들면 에디푸스 단계로부터 퇴행인지 혹은 초기장애냐 하

  • [장년기-노년기의 성격병리] 장년기, 노령기의 발달과제와 위기, 장년기와 노령기(노년기)의 위기 및 병리
  • 발달과정에 대해서 최근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의 분야에서 주목을 갖기 시작하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많은 연구결과 가운데 하나는 청년기와 마찬가지로 장년기, 노년기에도 각 자아의 발달과 위기가 있다는 것이었다.융(Jung, 1960)은 일생주기 가운데 특히, 인생후반에 있어서 성인의 발달에 착안한 초기의 연구자이다. 그는 인생후반은 인생의 정오인 40세에 시작하여 일생주기의 후반에 걸쳐서 장년으로서의 자기를 확립하고, 자신의

  • 에릭슨과 이야기 심리학
  • 발달과제로 형성되고 마는 닫힌 과제가 아니고, 중년기의 삶에 있어서도 주변의 환경적 요인과 내부적인 삶의 실존적인 물음을 상관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형성되고 있는 열려있는 과제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C. 이야기 심리학의 기독교 상담에의 적용최근에 기독교 상담학의 분야에서도 많은 학자들이 이야기 심리학의 총체적 인간이해의 연구 방법론과 치유적 효과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이 공통적 관심은 이야기심리학의 방법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