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금연공익광고에 대한 대학생 수용자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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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연구

1) 새로운 공익광고 소개

2) 이전의 공익광고와의 차이점

3) 새로운 공익광고가 등장한 이유
① 우리나라 인구의 높은 흡연율
② 흡연 인구 중 젊은층의 과반수 차지
③ KT&G 전략에의 대응책

4) 세계의 금연광고의 예 / 성과사례
① 세계 금연광고의 예
② 외국사례로 보는 금연광고의 효과

3.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① 조사계획
② 일지첨부

4. 연구결과 및 논의

1) 설문결과

2) 설문결과 분석

5. 마무리

본문내용
1. 문제제기

금연공익광고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자극적이고 색다른 모습으로 제작이 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4월 1일부터 라디오, TV, 인터넷 싸이트 등에서 대대적으로 동시방영(multi-spot)되기 시작한 금연광고는 ‘자학 시리즈’로 일컬어지는 금연 캠페인으로써 이전의 story-telling 방식의 뻔한 내용이 아니다.
이번 광고는 흡연이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주먹으로 자신의 머리를 세게 치고, 테이블에 피부를 마구 긁어대고, 공사장 맨홀에서 코를 대고 유해가스를 마시는 등의 자학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가학적이고 기이한 행 동들과 함께 이국적인 느낌의 전체적인 배경과 세련된 외모의 젊은 모델들(특히 여자 흡연자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기는 처음이다.) 의 등장으로 수용자들에게 신선함과 함께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지켜보면서 우리 5조는 새롭게 바뀐 금연공익광고가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성인흡연율면에서 2위를 차지한다는 발표가 있었고 특히 늘어가는 청소년 흡연 때문에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런 변화된 금연공익광고의 타겟은 과연 누구이고, 어떠한 효과를 얼마만큼 기대하고 있는지, 또 이런 효과를 충분히 거두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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