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경극의 전문성과 대중성 -판소리와 비교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극이란
♧경극의 역사
♧현장에서 만들어진 경극문학 ⇒그 대중성에 대해
♧경극의 전문성
♧현대의 경극
판소리의 전문성과 대중성 (개략적인 소개)
♧형성
♧성격
♧개념
♧특징
♧대중성
♧전문성
현대의 경극과 판소리의 발전양상비교

본문내용
♧경극의 역사

풍부하고 다채로운 발자취를 더듬어 온 전통연극 중 명나라 말, 청나라초 후베이성, 안후이성 등 양쯔강(장강) 연안 지방에 탄생된 이황조(二黃調)라는 곡조가 경극으로 발전해 왔다. 후베이성의 황강(黃岡)·황피(黃陂) 출신의 배우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황조라는 이름이 생겼다. 원나라의 잡극, 명나라의 전기물의 뒤를 이어 청나라에 이르는 300년 동안은 곤곡(崑曲)이 왕좌의 자리에 있었지만, 곤곡의 극본은 너무 길어 한 작품을 공연하는데 3~4일은 기본이었고, 극본의 문장이 고상한 문언문으로 씌어져 일반 대중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대중은 길이가 짧고, 통속적인 대사를 주고 받으며, 활기가 넘치는 연극을 좋아하였으므로 경극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새로운 연극은 당시의 상업중심지이던 장쑤성에 이르러 1790년 청나라 고종 80세 탄신축하연을 계기로 그 고장 거상들의 손에 의해서 베이징으로 들어왔다. 이 때 안후이성의 극단 “삼경반”에서 여자역을 맡은 젊은 남자배우 고랑정이 이황조를 연기하여 수도(首都)를 석권하였다. 문학적이며 우아하기는 하지만 난해하고 장황한 곤곡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고 동작이 많으며 민중의 생활감정이 담긴 이황조는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쉬워 곧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연극인 동시에 양식에 있어서도 융통성이 있어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하여, 많은 이전의 극으로부터 기술이나 스타일을 탐욕스럽게 받아들여 청나라 말인 1830년경에는 서피(西皮)라는 곡조와 합침으로써 경극으로 비약하였고 곤곡을 대신하여 극계를 주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판소리계 소설로서의 춘향전 45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형성과정 452. 춘향가와 춘향전 비교 48Ⅸ.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 541. 희곡 542. 소설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문화콘텐츠가 해외에 미치는 영향 175.1. 중국 진출사례 – 대장금175.2. 일본진출 사례 - BOA 18본론6. 문화콘텐츠의 특징 216.1. 대표적 특징216.1.1. 창구효과

  • [인문학] 한국민요 연구와 민요 활성화 방안
  • 문화』, 서울 : 삼영사손종흠, 우리 민요 연구사교육부고시 1997-15호(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 -9음악-』, (주)대한교과서국악교육협의회(1994), 「국악교육협의회보고서(1)」, 국악원 논문집. 제6집.국립국악원(2002), 「국악교육 체계화 연구」, 국립국악원국악연구실.곽영호(1999), 「겨레의 얼 한국전통음악의 멋」, 도서출판사 광명당.곽영호(1999), 「겨레의 얼 한국전통음악의 미」, 도서출판사 광명당.곽영호(1999), 「겨레의 얼 한국전통음악의

  • 한국전통문화연구-전통음악(국악) 역사와 박제화, 현대적 재창조
  • 판소리의 발성법이 목을 많이 쓰게 되어있다. 그 음을 사용해야 우리 음악을 보다 효과있게 표현하기 때문에 그렇게 발달되어 있는 것이다.전통음악의 특징은 서양음악의 리듬요소에 해당하는 장단이 강하게 표출해내고 있다. 서양음악의 박자 구조와 다른 전통음악의 장단은 리듬의 형태를 가진 박자의 개념도 포함하고 있지만 빠르기의 개념과 곡태의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서양음악과 비교하면 다른 점이 많고 중국음악과 비교해도 독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