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활동과 대학 생활 만족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용어의 정의
2. 이론적 배경
1)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기능
2)동아리 활동과 활동의 종류
3)선행연구의 고찰
3. 연구문제
4. 연구가설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및 해석
7 .결론
8. 연구의 논의 및 한계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취미·오락·스포츠·문화 창조·사상학습·실용 지식·기술 습득·정치 이해관계 등에 따라 다양한 서클을 형성한다. 이는 개인의 문화적·사회적 욕구를 동호인들끼리 좀 더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 자기 발전을 이루려는 자발적 소집단이다. 동아리는 노동조합·정당 등의 이익단체와 같은 대규모 집단과는 구별되며 이익보다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아리 활동을 함으로써 인간은 사회와 조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으며 때로 학습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은 정규 교육 과정에서 충족시키지 못하는 여러 가지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그들의 사고 방식과 생활 양식 및 여가문화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많은 시간을 동아리 활동에 투자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렇지 않은 학생들과의 비교를 통해 동아리 활동이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먼저 고등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이 학교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을 다룬 선행연구(송희숙의 연구-동아리 활동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접한 후 그것이 대학생에게도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한규석 (2005), 사회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은경 (1994), 學生生活滿足

박상욱 外 (2002), ‘동아리 유형별 여가 생활 만족도’ ,한국체육학회지

김재영 外 (1999),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본 교육 대학 문화 연구’-University Culture from the Perspectives of student circle activities: a cas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참여가 여가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활동에 참여하기도 하며, 스포츠를 즐김으로 체력을 단련하기 때문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연령층보다도 많은 여가시간을 갖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여가활용 형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아리 활동 참가에 따른 영향을 규명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아리 활동에 있어서 동아리 참여정도, 참여 동기와 활동의 부합정도, 동아리의 활동범위에 따라서 여가 생활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Ⅱ

  • 동아리의 장단점과 해결방안
  • 활동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문제점을 도출해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마련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문제점을 도출해내기 위해서 우선 동아리의 원래 목적과 기능을 밝혀내고 그에 맞지 않는 현 실태들을 들춰내 보아야 한다. 3대학생활에 교집합을 지닌 사람들끼리 동아리에 들어간다.교집합영역으로 인해서 서로 친밀해지는 계기가 생긴다서로 친밀해진 관계가 존재함으로써 대학 생활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같이 공부도

  • 대학생 아르바이트 참여유무에 따라서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동아리 활동이 학교생활만족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학생들의 효율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특히 청년 후기 혹은 성인 초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시기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 시기의 성공적인 발달과업은 후일 사회인으로서 치러야 할 과업수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이에 관해 학교생활만족도의 요인을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 전반적 학교생활의 6개

  • 스포츠 동아리의 긍정적 요인 스포츠 참여 빈도가적은 여학우 중심
  • 스포츠 동아리의 긍정적요인스포츠 참여빈도가 적은 여학우들을 중심으로I.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목적3. 연구의 제한점II. 이론적 배경1. 대학 체육의 필요성2. 대학생의 스포츠 동아리 활동3. 학교생활 만족도III.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자료수집방법Ⅳ. 연구 결과 및 논의Ⅴ. 참고문헌주제선정이유경희대학교 교직원 야구클럽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직장내 스포츠클럽이 직무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를 봄대학교의 스포츠 동아

  • 공과대학 학생들을 위한 여가 및 편의시설 보장에 대한 연구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
  • 동아리방2.2.1. 동아리방의 필요성2.2.2. 동아리방의 실태 및 문제점2.3. 체육시설2.3.1. 체육시설의 필요성2.3.2. 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2.4. 그 외 시설3. 취약한 여가 설비의 해결방안3.1. 학생자치 활동3.2. 관리 시스템 개선3.3. 재원 확충3.4. 홍보강화4. 바람직한 여가 시설의 모습5. 맺음말1. 머리말대학교라는 교육기관은 초, 중, 고등학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공간이다. 우선 배우는 학문의 형태와 목적이 다를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또한 이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