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가족 대상 개입 분석 -가족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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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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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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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사례개요
Ⅱ. 면접 내용
Ⅲ. 개입과정분석
Ⅲ-ⅰ Biestek의 관계원칙을 적용한 분석
Ⅲ-ⅱ Garret의 면접원칙을 적용한 분석
Ⅲ-ⅲ 구체적인 치료모델을 적용한 분석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2. 가족사
이들 가족은 평범한 중산층 가족으로, 아버지는 원만하고 자상한 편이지만, 바쁜 회사업무로 인한 피로누적과 아이들의 공부를 돌봐 주게 되면 화를 내거나 때리게 되어서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에는 깊게 관여하지 않고 어머니에게 맡겨온 상태이다. 어머니는 정리정돈을 잘 하며 깔끔한 편이지만, 아이들에 대해서는 지배적이며 다혈질이고 욱하는 성격이 있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양육에 있어서는 헌신적이지만 때릴 때는 심하게 때리므로 아이들은 가끔 함께 하지만 자신들을 자상하게 대해주는 아버지를 더 좋아한다.
초등학교 5학년인 수연이는 쾌활하고 덜렁거리며, 인내심이 없으며 산만하고 반항적이다. 그리고 공부하기를 싫어하며, 여러 가지 면에서 꼼꼼하고 공부도 잘하며 온순한 수미와 비교가 되어 자주 혼이 난다. 수미는 언니를 싫어하고 있었으며 언니 역시 부모에게 '수미는 안 때리고 왜 나만 때리느냐'고 자주 불평을 하였다. 언니가 5세 때 수미가 태어났는데, 그 때는 언니가 아주 많은 시샘을 하여 동생의 이불도 못 깔아 주게 할 정도였다. 따라서 수미는 거의 방치되다시피 하면서 혼자서 컸다. 그래서 수미는 어릴 때부터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그다지 개의치 않았다. 하지만 유치원 때부터 수미가 가족과 사촌을 제외하고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말수가 점점 줄어들었다. 유치원에서 말할 것을 강요하자, 결국은 유치원에 가지 않았다. 그래서 유치원대신 여러 학원에 보냈는데, 그 중 속셈학원에서는 선생님이 말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다리에 멍이 시퍼렇게 들도록 때려서 때린 선생님과 말은 조금은 했으나 그 후 그 학원에는 다시는 가지 않았다.
자료평가
- ~~
- hscs0***
(2008.01.18 21:07:37)
- 잘쓰셨음.
- jjugg***
(2006.04.21 10: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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