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교역전론] 전시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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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전시산업이란?
1. 전시산업의 정의 및 구성
2. 전시산업의 특성과 역할
3. 전시산업의 효과
4. 주요 구성원과 혜택사항
5. 전시산업 육성․발전의 필요성

Ⅱ. 한국의 전시산업
1. 국내 전시회 개최현황
2. 국내 전시관련 조직 현황
3. 국내 전시 주최자
4. 한국 무역전시산업의 현황
5. 한국전시산업의 주요 구성
6. 한국 전시산업 SWOT 분석
7. 한국 전시산업의 문제점
7. 국내 전시산업의 개선 방향
8. 한국 전시산업의 발전방향
9. 한국정부의 전시산업 발전방안
10. 한국 전시산업의 성공 사례

본문내용
전시회는 미국과 유럽지역 기업의 마케팅 믹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서,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사업적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전시회가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를 상회하며, 유럽의 경우 20%이상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전시회 지출비용은 직접비용과 직원 인건비만 포함시키더라도 미국에서만 매년 53억 달러에 이른다. 또한 CEIR (Center for Exhibition Research) 보고에 따르면, 미국기업의 마케팅 예산 중 14%를 전시회가 차지하는데 이는 인적판매(47%)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로, 광고에 지출되는 예산 (11.5%)을 앞지른 것이다.

전시회는 박람회, 견본시, 교역전시회 등의 용어들과 상호 교대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기본적 기능은 비슷한 가운데, 그 역사적 기원은 거의 인류사의 여명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날짜를 정해서 거리에서 이따금씩 펼쳐졌던 전통적 형태의 시장이 곧 오늘날 전시회의 원시적 모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거리에서 형성된 시장이 거리의 보통사람들을 표적으로 삼았다면, 조직화된 소비자들의 이벤트로써의 전시회는 세분화된 사람들을 겨냥하여 개최가 된다는 차이가 있다. 이에 반해 교역전시회 (trade show / exhibition)는 한걸음 더 나아가 참관객을 좀 더 세분화 하는 것인데 좀 더 구체적인 직업이나 산업군으로부터 엄선된 구매자들만을 유치하기 위한 목표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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