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집단 따돌림(왕따) 분석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1. 집단 따돌림
- 집단 따돌림의 개념
- 원인
2. 대인 관계 성향과 집단 따돌림
3. 갈등 해결 전략과 집단 따돌림
4. 통계 결과

【 결 론 】
1. 연구 결과
2. 해결 방안

본문내용
아동기는 이전 단계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며, 또한 다음에 이어지는 여러 단계들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시기이다. 아동기는 나와 타인에 대한 의식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가는 사회성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특히 가족이나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어른보다는 또래와 보내는 시간이 많은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도 만족스러운 또래관계형성이 곧 발달과제가 된다.

이처럼 아동기가 사회성을 발달시켜가는 과정이고, 이 시기에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특성이 각자의 인성형성 뿐만 아니라 인생의 전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동기의 또래관계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런데 최근 아동기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저해하는 ‘따돌림’현상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따돌림은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그저 아동들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또래관계의 한 유형으로만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집단 따돌림을 비롯하여 학교 폭력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어제, 오늘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몇 해 전부터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학교 내에서의 각종 폭력의 심각성이 알려져 왔다. 문제는, 그러한 학교 폭력이 일반화되고 심각해져 가는 추세이며 대상 연령 또한 점점 더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사례까지 총정리
  • 분석이나 진단, 치료프로그램의 실시, 법적 체계의 구성도 이끌어 낼 수 있게 해줌.③ 제한점: 가해자의 외부변인들을 설명하지 못함.◦ 가정환경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관점① 의미: 아동학대의 중요한 원인을 가정환경, 부모양육 태도, 경제수준 등의 특성에서 설 명.- 가정 환경적 특성: 부모의 양육거부 및 포기, 정서적 심리적 불안, 자녀 양육 능력 부 족, 부부갈등 혹은 별거, 이혼, 대인관계 결함 등- 부모의 양육 태도: 적대적, 통제적, 안일 비합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아동학대와 방임보건복지부(1999)에서는 아동학대 대처방안 안내서에서 아동학대 유형을 ①신체학대②정서학대 ③성학대 ④방임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 정의로는 다음과 같다.첫째, 신체적 학대는 부모 또는 보호자가 우연한 사고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아동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히는 경우를 말한다. 심한 매질이나 주먹질, 불 또는 뜨거운 물로 화상을 입히는 등의 행동이 신체학대에 속한다.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훈육의 한 방법으로

  • [가족복지론] 아동학대
  • 집단 따돌림, 사회문제행동의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방임의 종류로는 물리적 방임, 교육적 방임, 의료적 방임, 정서적 방임이 있다. 3) 아동학대 발생원인(1) 부모요인1) 부모의 미성숙 : 나이가 어리고 안정되지 못한 부모들은 아동의 행동이나 욕구를 이해하지 못하여 아동학대를 쉽게 행하고 건전한 가족관계의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2) 아동양육에 대한 지식부족 : 다양한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의 부족은 어떻게 아동을 키울 것

  • 시민교육 보고서 - 보육원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문제
  • 아동학대 및신고의무제에 대한 인식 연구윤 선 오 *박 복 숙**요 약본 연구는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도 및 신고의무제인지도에 따른 신고의무태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연구로서 아동복지시설종사자들로 하여금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제상황으로 인식하도록 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신고의무제의 활성화 및 서비스체계의 효율적 구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 학교폭력/왕따/집단따돌림 원인분석,실태,대응방안,왕따 유형분석및 사회적원인,대처방안,왕따 예방법제안
  • 및 실태1) 학교폭력 실태조사2) 청소년 폭력 현황3) 성별, 연령별 현황4) 폭력의 유형5) 폭력의 장소6) 폭력의 영향 및 사후반응3. 학교폭력 대응방안 제시1) 가정2) 학교3) 사회4. 왕따(집단따돌림) 개념분석5. 왕따(집단따돌림) 유형분석6. 왕따(집단따돌림) 사례연구7. 왕따(집단따돌림) 원인분석1) 집단 따돌림의 사회 심리적 원인 2) 가정 요인3) 학교 요인4) 사회 요인8. 왕따(집단따돌림) 대처방안1) 상담치료 대책2) 제재보호 대책9. 왕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