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싸이월드 열풍의 원인과 가상공간의 자아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싸이월드 열풍 현상
(2) 싸이월드의 장점과 부작용
(2)-1 싸이월드가 갖는 장점
(2)-2 싸이월드가 갖는 단점
(3) 싸이월드의 열풍 원인
(3)-1. 가상공간에서의 자아정체성
(3)-2. 미니홈피에서의 자아정체성
(3)-3. 미니홈피 속의 조작적인 자아
3. 결론
* 별첨 1. 싸이월드 열풍에 관한 설문지
본문내용
지난 10년 간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했다.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비약적인 발전은 '가상현실'이라는 산물을 빚어냈고, 이는 우리의 사고체계를 뒤바꾸고 있으며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현실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은 점차 가상공간으로 옮겨오고 있다. 대인과의 만남도 더 이상 현실세계에 국한되지 않는다. 현대인들은 밖에 나가지 않고도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등장한 온라인 포털사이트, 싸이월드는 사이버공간에서 쉽게 인맥을 유지․형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싸이월드는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온라인상에서 인간관계를 유지 ・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싸이월드에 가입만 하면 독자적인 도메인이 부여된 개인 홈페이지가 주어지고, 이를 통해 상대방의 홈페이지를 넘나들며 안부를 묻거나 근황을 살필 수 있다. 또한 친한 사람들끼리는 ‘선물하기’, ‘일촌 맺기’라는 기능을 통해 그 관계를 돈독히 유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싸이월드의 중독성과 관련해 ‘싸이질’, ‘싸이홀릭’, ‘싸이폐인’이라는 신조어들이 나돌고 있을 정도로, 네티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싸이월드에 미니홈피 싸이월드(http://www.cyworld.com)에 가입 시 제공되는 개인홈페이지를 ‘미니홈피’라 한다.
라는 서비스가 생긴 2001년 9월에 100만 명이었던 가입자 수는 2003년 5월에 300만 명, 10월에 400만 명으로 급증했고 2003년 2월에는 600만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기록 「개인 미니홈피 세상 `싸이월드` 열풍」, 중앙일보, 2004. 3. 31.
하게 되었다. 정치인,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 여러 유명인들조차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20~30대 대학생들과 직장인들 사이에서 싸이월드를 모르면 놀림을 받는다고 해도 이상한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박창호(2001),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정림사.
성동규(2002),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세계사.
정기도(2000), 『나, 아바타 그리고 가상세계』, 책세상.
홍윤선(2002), 『딜레마에 빠진 인터넷』, 굿인포메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과 사회] 미니홈피 열풍진단을 통한 향후 미니홈피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 원인이 되는 ‘미니홈피’자체의 문제점들로 지적되는 것들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부정적인 측면들을 보완하고 올바른 미니홈피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서, 세간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미니홈피 열풍과 장단점을 진단하고, 단점과 부정적인 측면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해보려 한다. 2.미니홈피 열풍 진단2.1미니홈피 개념미니홈피란 개인에게 온라인상에서 공간을 주고 자신이 직접 사진도 올리고, 글도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문화의 특성을 고찰해보고,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 유형과 다양한 사회 심리적 발달 측면과의 관계를 기존의 사회학 관련 문헌과 매스미디어의 분석, 심층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사이버 문화의 특성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를 휩쓴 정보화 열풍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은 급속도로 확산되어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게 되면서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정보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공간을 경험하기 시작

  • [미디어사회학] 휴대폰이 개인주의 사회에 미친 영향
  • 싸이월드d. 커뮤니티 사례(2) : 다음 폰세상e. 유럽/미국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과 사례 - 미국/유럽의 모바일 커뮤니티 현황- 유폭(UPOC)2. 휴대폰과 사회1) 개인 정체성 형성에 영향① 미디어에 의한 정체성의 구성 ② 휴대폰에 대한 감정 이입a. 기계화된 감정 : 다양한 휴대폰 꾸미기b. ‘애완동물’ 같은 휴대폰2) 장소 정체성의 약화① 가정내 사적 영역의 세분화② 공적 영역에서의 휴대폰 사용 - 휴대폰을 통한 ‘방어벽’ 만들기3) 자아

  • 신세대와 싸이월드
  • 싸이월드의 열풍은 기업의 마케팅의 영역까지 확산되고 있는데 각종 기업의 광고 또한 미니 홈피의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위에서 알 수 있듯 싸이월드는 그 엄청난 영향력으로 앞으로의 사회의 모습과 방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되었다. 앞으로의 사회 주도 세력이 될 것이 분명한 N세대와 그 N세대가 가장 즐겨 찾고 이용하는 싸이월드는 앞으로의 사회를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싸이 월드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 싸이월드 집중 분석
  • 싸이 하세요?”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상대방의 이름을 묻는 것만큼이나 자주 오가는 질문이다. 상대방의 싸이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2005년 현재, 싸이월드는 가입자 수가 1400만 명을 넘어섰다. 가입자의 대부분은 젊은 감성을 가진 20, 30대 이용자가 전체 가입자의 79%를 차지해, 싸이월드는 젊은이들을 대변하는 공식적인 문화아이콘으로 인정받고 있다.싸이월드의 열풍은 인터넷이라는 찻잔 속의 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