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신문] 무가지신문과 저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1)무가지의 정의
(2)우리나라 무가지의 역사

2. 본론

(1)무가지의 종류
(2)외국 무가지의 사례
(3)무가지 시장규모
(4)대표적인 사례-메트로
(5) 무가지의 문제점
(6) 신문 무료화 현상과 저널리즘

결론

1)무가지 신문에 대한 언론계의 평가
2)무가지의 앞으로의 방향
3) 저널리즘의 질적 제고를 위한 무료화 대응방안


본문내용
무료신문 ‘메트로’는 1995년 스웨덴에서 창간한 것이 효시다. 이후 런던, 파리, 로마, 필라델피아 등 16개국 34개 도시로 확대됐고 ‘City’ ‘20 minutes’ ‘Leggo’ 등 유사한 신문이 줄을 이었다. 대체로 발행부수는 20만∼30만부 내외이며 런던에서 발행되는 ‘METRO UK’만 45만부로 최고부수를 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과당경쟁으로 치닫지는 않고 있지만, 그래도 경영난으로 자진 폐간하는 신문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1998년에는 독일 베를린과 함부르크, 뮌헨에서 발행되던 ‘15 Uhr Aktuell’이 자진 폐간했고 1999년에는 독일 ‘20 Minutes’, 쾰른 ‘Koln Extra’, ‘Kolner Morgen’이 문을 닫았다. 또 2000년에는 미국, 스톡홀름, 네덜란드, 부에노스아이레스, 토론토 등지에서 발행되던 무료신문들이 손을 들었으며, 2001년에는 호주에서 발행되던 ‘Melbourne Express’ 신문이 문을 닫았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일간 신문사들이 무료신문을 창간한 사례는 많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무료신문 산업분석
  • 1. 서론무료신문은 2001년 9월 보스턴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는 2002년 5월31일 메트로 한국지사가 창립되면서 창간호가 나온다. 처음에는 성공이 불투명해보였던 무가지산업이었지만 아침출근시간에 가볍게 신문을, 그것도 무료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새로운 독자층을 형성했다. 메트로의 성공으로 후발주자들이 연이어 시장에 뛰어들어 현재의 모습을 띄고 있다. 무가지는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에서도 창간되어 기존 일간지의 위치를

  • [졸업] [언론정보,신문방송] 2대 무가지 분석을 통한 무가지 시장의 전망과 미래
  • 2대 무가지 분석을 통한 무가지 시장의 전망과 미래언론정보학과 졸업 논문목차Ⅰ.서론1. 들어가며2. 무료신문의 정의3. 무료신문의 등장 배경4. 국내 무료 신문의 종류와 현황5. 다른 나라의 무가지 발행6. 서론 정리Ⅱ.본론 1. 무료 신문의 특징 (메트로와 포커스 본지 비교 분석)2. 메트로와 포커스社의 홈페이지 분석3. 무가지 및 메트로와 포커스에 대한 설문Ⅲ.결론1. 무료신문의 전망2. 무료신문이 나아가야 할 방향3. 나아가며Ⅳ.참고

  • 무가지 신문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
  • 신문을 읽다가 문득 고개를 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무료신문을 읽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동안 무심코 지나쳐왔던 무료신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고 무료신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바르게 알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접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무가지 신문에 대한 조사를 결정하게 되었다. 또한 무료신문의 활성화로 인한 유료신문시장의 위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무료신문과 유료신문의 대립을 통한 우리나라의 신문

  • 무가지 신문에 대해서
  • 신문을 읽다가 문득 고개를 들어 주위를 둘러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무료신문을 읽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동안 무심코 지나쳐왔던 무료신문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고 무료신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바르게 알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접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무가지 신문에 대한 조사를 해보고 싶은 마음에 결정을 하게 되었다. 또한 무료신문의 활성화로 인한 유료신문시장의 위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무료신문과 유료신문의

  • [신문, 신문시장, 신문산업] 무료신문, 무가지, 신문공동판매제, 신문업불공정거래, 신문공동배달제와 신문공동판매제, 신문시장 독과점 심층 분석
  • 무료신문, 무가지, 신문공동판매제, 신문업불공정거래, 신문공동배달제와 신문공동판매제, 신문시장 독과점 심층 분석Ⅰ. 서론Ⅱ. 무료신문과 무가지의 개념Ⅲ. 신문 공동판매제의 필요성과 이점1. 공동판매가 언론사에 가져다 주는 이점2. 공동판매가 언론인과 국민에게 가져다 주는 이점3. 공동판매가 광고주들에게 가져다 주는 이점Ⅳ. 신문업 불공정거래 행위 기준 내용1. 무가지 및 경품류 제공 제한 2. 부당한 고객 유인행위 금지3. 거래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