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해외시장 진출전략 -대우의 세계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글로벌전략의 수립
- 글로벌전략의 정의
- 글로벌전략의 유형

● 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요인

● 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수출에 의한 해외시장 진출
- 라이센스와 프랜차이즈

●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
-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 직접투자의 동기
- 직접투자의 유형
- 직접투자의 과정이론

● 다국적기업경영

● 해외시장 진출사례
- 대우자동차의 부품 제조 해외직접투자(폴란드)

● 첨 부
본문내용
<글로벌전략의 정의>
- 구체적인 해외진출방법을 정하기 전에 먼저 기업 전반적인 글로벌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Hamel과 Prahalad는 상호보조(cross-subsidization), 즉 시장간의 이익과 손해를 보전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국제시장에서 보복(retaliation)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글로벌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큰 힘이 된다고 설명
- 글로벌전략을 수립하고 수행하기 위한 두 가지 과제
① 글로벌기업이 생산활동을 어떤 국가들에 배치해야 하는가의 문제. 즉, 가치사슬을 어떻게 전세계적으로 배치하는가의 문제
② 각국에서 행해지는 연구개발, 생산, 판매활동 등을 조정하고 통합할 능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하는 문제
- Porter는 이상의 두 가지 문제점, 즉 “기업활동을 어떻게 전세계에 배치(configuration)할 것인가”와 “전세계에 배치된 활동을 어떻게 조정(coordination)할 수 있을 것인가”로 글로벌전략을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폴란드 및 인도진출
  • 해외 지향기업으로 출발 - 국내 수출산업의 주도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도전해온 전통 -관리혁명의 추진 •외적배경 -국내시장의 변화 -두 얼굴의 세계화 -무한 경쟁의 시대 -신기술, 새로운 현실 5) 세계경영의 미래 세계경영은 끊임없이 완성을 향해 자기진화해 나가는 영원한 현재진행형 key point -미래에 대한 공격적인투자                -경제블럭화, 두려울 것이 없다. 대우 자동차의 폴란드 진출 1. 폴란드의 투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목 차Ⅰ. 서 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31) 연 구 목 적 2) 선 정 동 기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41. 기 업 현 황 1) 매 출 액2) 주 요 품 목3) 주 요 시 장2. 내 부 환 경 분 석1) Better-Cheaper Matrix2) BCG Matrix3) GE Matrix3. 외 부 환 경 분 석1) P E S T 분 석2) 경 쟁 요 인 분 석3) 시 나 리 오 분 석Ⅲ

  • [지역연구] 대우인터내셔널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대우제지
  • 진출1. 중국 진출 배경대우인터내셔널은 한중 정식수교가 있기 이전부터 중국시장의 잠재력과 성장성을 인식하고 선발 진입하여 많은 지사, 투자법인을 설립하였다. 1) 해외 지향기업 – 국내 수출산업의 주도대우인터내셔널의 전신 대우는 창업한 해인 1967년부터 1976년에 이르기까지의 10년 동안의 매출이 100%수출로 이루어질 정도로 해외 지향적인 성격을 보여왔다. ‘기술대우’라는 명제와 더불어 세계경영은 대우의 생존전략이었다.2) 국내시장

  • [국제경영학]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사례
  • 시장이 포화 될 것을 예측하고, 국내가 아닌 해외생산기지 확보에 눈을 돌린 대우의 ‘세계경영’ 방침은 선견지명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의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눈을 돌려 러시아를 비롯한 CIS 국가들로 시선을 돌릴 것도 주목할 만하겠다.이러한 세계적 추세와 한국기업(본 사례에서는 대우자동차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의 활동을 조사하고 연구 ․ 분석함으로써 국제마케팅의 구체적인 전략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본

  • [경영전략] 자동차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 대우차 판매 : 대우자동차판매와 상호 전략적 판매 제휴를 통한 판매확대 기업별 핵심 제휴사례 분석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현대 – 미쓰비시쌍용 – 벤츠배경현대-다임러의 첨단 기술 이전-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유통망 확보및 대외 인지도 상승과 경영권안정다임러 크라이슬러-소형승용차 부분의 취약성 보안-유럽, 북미시장에 이은 아시아시장 진출로 세계 삼각구도 형성-주력인 고급차 부문의 아시아시장 겨냥현대-선진업체와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