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항공 아시아나 한진해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대한한공
1. 개요
-연혁, 비전, 미션, 매출구성, 실적

2. 외부환경으로 부터의 전략
1) 고유가
- 연교관리팀 운영
2) 저가항공사 및 경쟁사 출현
- 역할분담을 통한 기회로 인식
3) IMF
- Sale and Lease back 전략 수행, 전략적 아웃소싱
4) 환율 및 금리
- 현정중심 IT지원체제 확립

3. 내부환경으로 부터의 전략
1) 항공기 고장, 폭파위협,자연재해
- 위기관리 시스템 구성
2) 노선망 확대와 시장진출의 어려움
- 세계 항공사와 전략적 제휴
3) 구조조정

Ⅱ-2. 아시아나 항공
1. 개요
- 기업이념, 비전, 조직문화, 조직체계

2. 아시아나 항공의 위기
-( 대한항공과 동일)

3. 위기 대응 전략
1) 조직구조의 슬림/수평화
2) 관리 통제 강화
3) 기업 이미지 차별화
4) 전략적 제휴 및 유통의 차별화
5) 비용절감을 위한 아웃소싱 및 직원스케줄링시스템 도입

Ⅱ-3. 한진해운

1. 개요
- 기업이념, SWOT분석, 경영성과, 서비스특성

2. 한진해운의 위기
1) 화주의 요구 및 권리 강화
2) 해운경영의 글로벌화 가속
3) 해운산업의 종합 물류산업화
4) 컨테이너선의 고속화 및 대형화
5) 세계 해운시장의 자유화,개방화,단일화
6) 중국 등 아시아권의 해운/물류시장 급성장

3. 위기대응 전략
1) 대형선박 선점보다는 화물확보를 위한 마케팅력 강화
2) 전략적 제휴
3) 선사 및 전략적 제휴 그룹간 상호협력을 통한 시황안정화 모색
4) 자가 터미널 확보를 통한 물류비 절감
Ⅲ. 결론
본문내용
대한민국은 반도 국가이다. 지정학 상으로 아시아 대륙에 속해있지만, 남과 북이 분단된 상황의 특수성으로 인해 육로를 통한 대륙으로의 접근은 불가능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경제적 관점으로는 대륙 국가라기보다는 해상 운송이나 항공 운송은 가능하지만 철도나 도로에 의한 내륙 운송은 불가능한 섬나라인 일본의 사정과 유사하다. 이런 연유로 근래에 경의선 철도의 복원은 단순한 철도연결이라기보다는 섬과 대륙을잇는 연육교의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를 꿈꾸고 있는 현정부로서는 꼭 해결해야 하는 과제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배경을 뒤에 두고, 철도연결이 가져올 경제/사회적 효과를 생각해 보자. 우선 수출국가로서 물류비용과 물류시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현재 해외 수출물류의 99%는 항공사와 해운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철도연결이 가져올 물류구조의 변화는 해운/항공사에 심각한 경영악재로 다가올 수 있다. 반대로 남/북의 위기 완화라는 시그널 효과는 해외 투자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며 동시에 철도 연결을 통한 관광객의 증가를 예상할 수 있다. 이것은 곧 해운/항공사에게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식에 기초하여 본고에서는 국내 2대 항공사인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을 비교분석할 것이며, 사업의 특성은 다르지만 물류 측면에서 경쟁할 수 밖에 없는 한진해운을 선정하여 분석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항공경영과를 전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진로가 이미 정해진 것이나 다름없었으므로 거기에 준하는 노력은 필수적이었습니다. 저는 이점을 염두에 두고 TOPAS 항공예약 과정 수료 및 JPT3급 PASS (일어), G-TELP3급 PASS (영어), 항공운송실무3급 PASS 등 제가 실무를 접하면서 익혀야 할 기본적인 실력들을 쌓아 갔습니다. 또 일본어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19○○년 일본으로 1년 동안 어학연수를 다녀옴으로써 실전 일본어에 대한 정보를 접하기도 했습니다.(4) 직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대한항공27. 대한항공-228. 대한생명29. 미래에셋증권30. INI STEEL31. INI STEEL-232. 쌍용자동차33. KTF34. KT35. KT-236. 한진 37. 한진해운38. 한국지엠디39. 효성40. 신한은행41. 한화무역42. 동부증권43. 한솔전자44. DAUM 커뮤니케이션45. CAPS(캡스)46. 한국 전력공사47. 한국가스공사48. 감사원Ⅵ.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1분 자기소개1. 1분 자기소개 개요2. 1분 자기소개란3. 1분 자기소개 참고사항4. 1분 자기소개시 주의사항5. 1분 자기소개 스피치요령※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지원/경력)13.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신입)14.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경력)15.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경력)17.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판매/신입)18. 자기소개서(GM대우/마케팅/신입)19. 자기소개서(대한생명/일반사무/신입)20. 자기소개서(대한생명보험/금융전문가/신입)21. 자기소개서(대한통운/일반사무/신입)22. 자기소개서(대한항공/발권서비스/경력)23. 자기소개서(대한항공/

  • [국제운송론] 항공운송 대한항공
  • 항공사!비전창출사회공헌Global BestAirline고객존중기업 이념: 21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입니다. 대한항공 소개주요 사업 내용* / 25고객 가치를 창조하는21C 초일류 항공사!비전창출사회공헌Global BestAirline고객존중기업 이념: 21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입니다. 창업주 故 조중훈 전회장동생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사장대한항공㈜한진한국공항한진관광정석기업인하학원한진중공업한국종합기술개발한일레저한진해운거양해

  • 국제물류론 전자물류
  • 경영관리 업무 전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경영자원의 유용한 활용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지원하는 해상 및 항공 포워더 운영관리시스템 솔루션이다.또한 한솔CSN은 원스톱 서비스체제 구축과 고객가치 창출을 통한 물류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물류정보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물류정보관리서비스는 고객기업의 물류기획부문이 구매, 생산, 영업부문의 기획과 동기화될 수 있는 정보제공과 전체적인 물류수행을 보다 지능적효율적으로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