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들어가기에 앞서...
본 론
1.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
1) 거래비용이론
2) 거래비용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 조직
(1) 한국 재벌 그룹의 조직적 정의
(2) 한국 재벌 그룹의 성립 배경
(3) 한국 재벌 그룹의 향후 대안
2.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1) 수직적 통합
(1)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
(2) 내부화의 관리 비용
3.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1) 통제력
2) 유연성
3) 합작투자형태
4) 계열화
5) 장기공급계약
4.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
1) 전략적 아웃소싱
(1) 아웃소싱의 장점
(2) 아웃소싱의 유의점
2) 가상통합
결 론
5. 결론 및 요약
Text 사례 1.'Toyota'의 수직계열화
Text 사례 2.'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사례1. 'NIKE'의 Outsourcing
사례2. 'IBM'의 Outsourcing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거래비용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조직
(1) 한국 재벌 그룹의 조직적 정의.
한국의 재벌그룹은 수평적으로는 비관련다각화를 한 Conglomerate 형태이며, 수직적으로는 제조업부문의 모기업을 중심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계열기업들이 연결되어 있고, 종합무역상사를 통해 해외 수출시장으로 하방통합된 수직적 통합구조로 파악 가능하다.
(2) 한국 재벌 그룹의 성립배경.
중간재 및 자본재시장의 실패로 인해 부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안정된 공급의 필요성.
- 한국 재벌조직내 다수의 부품공급 계열사는 중간재시장의 불안정성에 기인한 것.
해외시장 하방통합에 해당되는 종합무역상사는 시장에서의 거래비용 감소 목적.
- 오퍼상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내부화하기 위한 목적의 경제조직으로 파악.
비관련부문으로의 다각화인 Conglomerate은 낙후된 한국의 자본시장을 우회하여 내부의 자본시장(internal capital market)을 활용하려는 시도로 이해할 수 있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상황 하에서 기업집단은 내부자본시장을 통해 안정된 자금조달을 할 수 있고, 계열기업의 경영 성과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한국의 재벌조직은 이와 같이 개발도상국의 공통적인 특성인 중간재시장과 자본재시장의 비효율성에 의해 나타날 경제조직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서울 : 박영사, 2005
안청시, 정진영, {현대 정치 경제학의 주요 이론가들}, 서울 : 아카넷, 2003
Coase. Ronald. The Nature of the Firm". Economica No.4 (Novemver 1937)
Arrow. Kenneth. The Organization of Economic Activity : Issues Pertinent to the
Choice of Market versus Non-Market Allocation. R. H. Haverman & J. Margolis. eds.
Public Expenditure & Policy Analysis (Chicago : Markham. 1970).
Eggertsson. Thrainn. Economic Behavior and Institution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Paul Carol, {IBM의 몰락}, 서울 : 21C북스세날,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