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들어가기에 앞서...

 본 론
1.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
1) 거래비용이론
2) 거래비용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 조직
(1) 한국 재벌 그룹의 조직적 정의
(2) 한국 재벌 그룹의 성립 배경
(3) 한국 재벌 그룹의 향후 대안

2.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1) 수직적 통합
(1)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
(2) 내부화의 관리 비용

3.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1) 통제력
2) 유연성
3) 합작투자형태
4) 계열화
5) 장기공급계약

4.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
1) 전략적 아웃소싱
(1) 아웃소싱의 장점
(2) 아웃소싱의 유의점
2) 가상통합

 결 론
5. 결론 및 요약

 Text 사례 1.'Toyota'의 수직계열화
 Text 사례 2.'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 사례1. 'NIKE'의 Outsourcing
 사례2. 'IBM'의 Outsourcing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거래비용관점에서 본 한국의 재벌조직

(1) 한국 재벌 그룹의 조직적 정의.
한국의 재벌그룹은 수평적으로는 비관련다각화를 한 Conglomerate 형태이며, 수직적으로는 제조업부문의 모기업을 중심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계열기업들이 연결되어 있고, 종합무역상사를 통해 해외 수출시장으로 하방통합된 수직적 통합구조로 파악 가능하다.

(2) 한국 재벌 그룹의 성립배경.
 중간재 및 자본재시장의 실패로 인해 부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안정된 공급의 필요성.
- 한국 재벌조직내 다수의 부품공급 계열사는 중간재시장의 불안정성에 기인한 것.
 해외시장 하방통합에 해당되는 종합무역상사는 시장에서의 거래비용 감소 목적.
- 오퍼상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내부화하기 위한 목적의 경제조직으로 파악.

비관련부문으로의 다각화인 Conglomerate은 낙후된 한국의 자본시장을 우회하여 내부의 자본시장(internal capital market)을 활용하려는 시도로 이해할 수 있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는 상황 하에서 기업집단은 내부자본시장을 통해 안정된 자금조달을 할 수 있고, 계열기업의 경영 성과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한국의 재벌조직은 이와 같이 개발도상국의 공통적인 특성인 중간재시장과 자본재시장의 비효율성에 의해 나타날 경제조직인 것이다.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서울 : 박영사, 2005
안청시, 정진영, {현대 정치 경제학의 주요 이론가들}, 서울 : 아카넷, 2003
Coase. Ronald. The Nature of the Firm". Economica No.4 (Novemver 1937)
Arrow. Kenneth. The Organization of Economic Activity : Issues Pertinent to the
Choice of Market versus Non-Market Allocation. R. H. Haverman & J. Margolis. eds.
Public Expenditure & Policy Analysis (Chicago : Markham. 1970).
Eggertsson. Thrainn. Economic Behavior and Institution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Paul Carol, {IBM의 몰락}, 서울 : 21C북스세날,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상호 주식 보유자를 수반한 장기 공급 계약(계열화)장기 공급 계약시장을 통한 단기적인 거래형태높음낮음낮음높음통제의필요성유연성의 필요성C.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그림 10-3. Toyota의 수직적 거래관계의 변화100%의 수직적 통합합작 형태의 수직적 통합장기 공급 계약단기시장 거래높음낮음낮음높음통제의필요성유연성의 필요성핵심부품의 내부화공급선 다변화계열화D.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전략적 아웃

  • [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
  • 경영 전략의 수립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의 가치사슬 구조를 바탕으로 거래비용이론에 따라 전략을 결정하는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의 역할이 중대해 졌음은 말할 것도 없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효과적인 기업전략 수립을 위한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제 2 장 본론제 1 절 수직적 통합2.1.1 의의다각화의 일환으로서 수직적 통합은 기업이 수직적으로 어떠한 분야에 참여할 것인가, 즉 기업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통합수준 결정.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준통합의 형태시장과 내부조직간의 상대적 비용 최소화 유연성과 통제력을 가지고 있는 효율적인 기업조직전자제품과 같은 자동차 주요핵심부품은 수직적 통합 강화. 유연성 필요한 부문은 시장에서의 거래형태와 유사한 형태로 변화Toyota의 계열거래Toyota의 수직적 거래관계 의 변화아웃소싱 전략의 도입미국과 유럽의 일본식 계열조직 도입 노력장기계약을 통해 수직적 거래관계 재정립 시작 시장거

  • [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
  • 아웃소싱 사례-1컴퓨터서비스산업: 2개태평양 외 4개공공/제약산업: 5개일진그룹 외 7개제조장치산업: 8개대한항공 외 5개통신/운수/물류/미디어산업:6개국민투신운용(구 주은투신운용)대구은행 외환 카드은행국민카드  부산은행NHN 외 11개금융서비스산업: 17개 -전략적 아웃소싱 -호스팅 서비스 -IT Outtasking -재해복구 서비스 대표적 고객산업별 주요 고객사 수(단,부분 재해복구서비스 40개 업체 제외)대표적 서비스‘아웃소서’로서

  • 한국타이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경영전략,마케팅전략분석과 한국타이어 향후전망 PPT
  • INDEX1. 서론한국타이어 기업소개2. 본론(1) 한국타이어 기업현황분석-거시환경분석-산업환경분석 (5Force Model분석)-가치사슬분석-한국타이어 SWOT 분석-한국타어이 SWOT 전략(2) 한국타이어 경영전략분석-중국진출방식-전사적 수준 전략1) 글로벌 아웃소싱전략2) 수직적 통합전략3) 규모의 경제전략-사업부 수준 전략1) 현지화 전략2) 제품전략3) OE시장개척전략-마케팅전략3. 결론(1) 한국타이어의 향후방향(2) 환경분석과 전략과의 연관성1.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