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포스코의 PI의 시스템(포스피아)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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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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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분 석
1. PI 1기 상세 내용 및 효과
2. PI 2기 개요
3. PI 실행 원칙
4. 포스코 PI 도입방법 및 특징
Ⅲ. 제 안
1. 판매생산
2. 설비관리
Ⅳ.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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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만물이 변하는 것이 진리이듯 우리가 사는 환경은 급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다. 기업의 환경 역시 마찬가지이다. IMF라는 강한 늪지대에 빠져 헤아릴 수 없는 충격에 허덕이기도 하고 하루에 수없이 많은 기업들이 산업에서 도태되어 사라지고 있다. 기업의 전략을 짜는 경영자들에게 있어서도 초미의 관심사가 되는 부분 역시 급변하는 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는 동시에 이익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인터넷의 보급화로 인해 수많은 네티즌들이 양상 되면서 기업의 환경에는 또 하나의 변화의 물결이 이뤄졌다. 바로 인터넷을 이용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활발히 상거래를 펼칠 수 있는 e-business의 구축이 이루어진 것이다. 세계에서 인터넷 강국으로 자리 잡은 한국의 기업환경에서도 인터넷 기반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기업 활동을 펼치는 사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특히 시스템, 제도, 관행 등 기업 활동의 전 부문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작업인 PI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은 거의 폭발적이었다. 그러나 가트너그룹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2년에 진행되었던 PI프로젝트 중 단지 25%만이 프로젝트 수행 비용을 상회하는 금전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995년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기대를 짊어지고 시작된 전자상거래가 2000년을 맞아 거품이 제거되었던 사례에서 보듯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 기반 경영을 무조건 도입해 변화를 추구했던 많은 기업들이 성공의 단맛 대신 실패의 쓴맛을 경험하여야만 했던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포스코의 포스피아 구축은 세계적으로도 귀감이 되는 사례로써 손꼽히고 있다. 미국의 경영 전문지<포브스(Forbes)>는 ‘PI구축으로 인한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철강사’라며 포스코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영국의 금융 전문지 <유로머니(Euromoney)>는 65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업 지배 구조 평가에서 PI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포스코가 전체 대상 기업 중 2위를 기록하였다고 평가했다. 언론에서의 높은 관심뿐 아니라 포스코의 PI에 대해서는 무엇보다도 세계 철강 업체를 비롯한 기업들의 관심이 지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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