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테마카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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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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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카페 시장 상황분석
1. 트렌드의 변화
2. 대형 커피전문점들의 강세
3. 포화된 시장 경쟁력 없는 업체는 설 곳 없어
4. 외식업계의 카페시장 침공
5. 포화된 시장, 독특한 아이템을 무기로 한 각종 테마카페들의 등장
Ⅲ.테마카페 사례분석
1.테마카페 SWOT분석
2.테마카페의 마케팅 전략
Ⅳ.테마카페가 나아가야 할 방향
1.On-Line/Off-Line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2.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노력
3.유의 사항
Ⅴ.결론
Ⅵ부록
3.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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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란 조용한 공간 속에서 차, 음료, 커피 등을 마실 수 있고,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위해 혹은 차를 마시기 위해 아니면 연인과의 시간을 즐기기 위한 장소로서 카페를 찾고 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카페의 개념도 조금씩 변하고 있다. 기존 아버지 세대들이 이용하던 다방의 개념에서부터 출발하여 조용하고 고급스런 분위기에 음악이 흐르는 공간인 카페로, 2000년대에는 들고 다니면서 커피를 마시는take-out전문점의 출현, 그리고 민들레영토, 스타벅스와 같은 카페의 개념을 넘어 복합문화 공간으로써 그 성격이나 제공되는 서비스가 바뀌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카페는 단순히 차만 마시는 공간이 아니라 한 번에 다양한 것들을 충족시키려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틀을 거부하는 젊은 층의 취향과 결합 해 새로운 카페의 문화코드가 형성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market nicher로서의 애견카페, 북 카페, 감옥카페, 인형카페, 보드 카페 등이 테마카페라는 이름하에 활발하게 기존의 카페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카페시장의 포화상태 속에서 market nicher로서의 테마카페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실제 테마카페의 사례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서 알아보고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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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마케팅론 - (博英社) 유필화⋅김용준⋅한상만 공저
◈Principles of Marketing, 9th ed - (Prentice-Hal), 2001 Kotler and Armstrong
◈스타벅스 감성마케팅-(넥서스) 김영한⋅임희정
◈네트워크 마케팅 이렇게 시작하면 된다. - (아름다운 사회) 요시무라 무타카 지음
안훈 옮김
◈창업자금 3000만원으로 한 달에 300만원 벌기-(더난 출판) 이인호
◈입소문 마케팅(불황을 이겨낸 석세스 스토리) - (지상사) 히노 가에코 지음 ,고은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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