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파리바게뜨(파리바게트)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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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5C

① China
․ 시장규모
․ 중국인의 소비규모
․ 소득구조와 지출구조
․ 중국 시장의 특성
․ 중국제빵시장구성과 발전상황 분석

② Change
․ Quality triumphs price in China
․ 소득수준의 증가로 인한 구매 패턴 변화
․ 상하이, 중산층의 지속적인 증가상

③ Company
․ 국내의 파리바게뜨
․ 파리바게뜨의 중국 전략

④ Customer

⑤ Competitor

3. 정리...

본문내용
● 소비의 지역화 현상

현재 중국에서 가장 소비가 활발한 지역은 역시 소득수준이 타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연해개방도시들이다. 1991년도 중국의 사회상품소매 총액은 약 8,245억 7천만원이었는데, 그 중 5개 경제특구와 14개 연해개방도시, 12개 계획단열시의 소매총액이 2,057억원에 달해, 연해개방도시들이 중국 전체 소매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4.94%에 이르렀다. 이를 인구비중과 비교해 보면 91년 중국의 총인구가 11억 5,823만 명인데, 그중 상기 지역의 인구가 6,568만명으로, 총인구의 5.8%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이 지역의 구매력이 타지역보다 약 5배 넘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소비의 지역화 현상은 10여년이 지난 지금도 같은 수준으로 이러한 소비의 지역화 현상은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 소비의 양극화 현상

현재 중국에서는 계층간 소득의 큰 격차에 따라, 소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우리가 중산층이라 칭할만한 계층의 존재가 미미하다. 현재 북경, 상해, 화남의 개방지역에서 외국인 회사에 고용되어 있는 중국인 직원을 중심으로 중산층이 형성되고는 있지만, 중국 전체로 봐서는 아직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반해 현재 중국에서 부유층으로 손꼽히는 연소득 10만원 이상되는 가정이 약 1,600만에 이르고, 특히 연소득이 미화 100만불이 넘는 백만장자의 수도 400만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도시. 농촌간 소비의 양극화 현상과도 직. 간접적으로 연결된다. 현재 도시와 농촌사이의 인구비율이 약 26 : 74인 반면, 그 소비비율은 58.6 : 41.4로 나타나 도시주민의 소비수준이 농촌주민의 그것을 월등히 앞섰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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