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포장디자인이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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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본론
1) 포장디자인
2)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3) 기업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이었던 60~70년대, 시장경제 주체 중 기업과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했었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든 지금에는 단연 가계 즉, 소비자가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체가 되었다. 이제 소비자는 고객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시장은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돌아가고 있다. 때문에 기업들은 고객의 눈높이를 맞추는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제품의 품질부터 서비스까지 소비자의 마음에 들기 위한 각종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오늘날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수많은 제품들을 만나고 있다.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훨씬 많은 고려를 하고 기업들은 이에 맞추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세분화된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의 하나가 바로 ‘브랜드 이미지’의 개발이다.
‘브랜드 이미지’의 개발은 기업의 매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소비자에게 강하게 부각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포장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확립의 중요성의 더욱더 부각되어지고 있다. 포장디자인은 제품보다 먼저 소비자와 만나는 것으로 기업들이 중시해야할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임은 확실하다. 또한, 최근 들어 포장디자인의 1차적 중요성(제품을 보호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미적기능을 강화한 2차적 기능도 중요시 되고 있다.
참고문헌
문병룡 (2000) ≪음료포장디자인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미 과즙 음료 중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세희 (2000) ≪브랜드 연상과 포장디자인의 상관관계-기초 화장품 브랜드 지기 포장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준원 (2003) ≪담배 포장디자인이 소비자들의 상표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한진 (2000) ≪전자상거래에서 화장품 패키지의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 여 성용 기초화장품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말숙 (2001) ≪N세대 화장품의 효율적인 Brand 자산가치구축에 따른 package design 전개 방향 연구 : 주니어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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