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학마케팅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숙명여자대학교가 실행한 대학마케팅 활동은 무엇이며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3. 당신이 새로운 숙명여자대학교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면 어떤 전략안을 수립할 것이지 제안하여 보시오.

4. 우리나라의 한 대학을 선정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보시오.

○ 결 론

본문내용
■ 대학마케팅 이란?
급변하고 있는 세계적 흐름 속에서 대학도 개혁과 혁신의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대학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날로 고조하고 있다. 대학 입학의 지원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고, 대학정원의 자율화, 학사운영의 자율화, 대학설립의 자유화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교육개혁의 변화와 함께 교육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학 마케팅이 필요하다.
타대학과는 차별화된 전략적 마인드가 필요한데, 사회 환경의 변화에서 환경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환경의 요구, 특히 교육소비자인 학생들의 필요와 욕구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이 바로대학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 대학마케팅의 필요성
대학마케팅의 특성은 고객지향성에 있으며 날이 갈수록 그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1999년부터 허용된 외국 학교법인들의 국내 대학 인수 및 설립과 합병으로 국내 대학은 더 치열한 경쟁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대학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대학생 이라는 소비자를 선발하고, 학생의 필요나 욕구를 보다 만족시켜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의 대부분은 대학마케팅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피상적인 광고, 홍보, PR에 그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대학이라는 비영리 기업이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때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내용의 개선, 대학이미지 등이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시장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은 미래의 시장을 분석하고 전략적 계획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학마케팅 전략의 실행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계획서]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자기소개서
  • 숙명여대의 광고동아리 ‘애드챌린저’에서 광고 기획, 공모전 준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홍보인이 되기 위한 기초를 다질 것입니다. 고등학생 때에는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숙명여대 학생이 된다면, 숙명여대와 애드챌린저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공모전을 준비할 것입니다. 졸업 이후, 저는 내실은 뛰어나지만 홍보 마케팅의 부족으로 제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회사에 입사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

  • 프로스포츠의 긍정적 영향
  • 마케팅을 통해 강원도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도민들에게 건전한 여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도내의 초?중?고, 대학, 실업팀 선수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K-리그와 한국축구발전에도 기여10서독은 2차 대전 후, 스포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황금계획(der golene plan)을 시행하고, 1959년부터 15년간 180억 서독마르크를 투자한다. 이는 통일 후 독일국민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동독에게도 추진되어지는데,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연방정부가 전체

  • [국제경영](주)태평양 프랑스시장 해외진출 성공사례
  • 마케팅 전략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5~46.Ⅲ 해외 진출 배경과 글로벌브랜드 도약 1. (주) 태평양 해외진출 배경 국제경영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최근 증가속도는 괄목할 만하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국제경영활동이 앞으로 10년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기업이

  • [마케팅전략]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명지대학교 발전방안
  • 대학의 입지가 더욱 줄어들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갈수록 수시나 특차 전형의 입학이 늘어감에 따라 학교 자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보다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필요성에 주제를 마케팅 관점에서 본 명지대학교 발전방안으로 잡게 되었다.2. 학교소개연혁 1948~1963 제1기 태동기1948년 재단법인 무궁학원이 설립한 서울고등가정학교에서 출발한 명지대학교는 1952년 근대적 여성교육기관인 근화여자초급대학을 설립하였다. 1955년 서

  • [인문학] 은희경, 김훈, 전성태의 생애와 작품분석
  • 여자를 사랑하는 중년남자의 심리를 묘사한 단편 소설뇌종양의 아내, 전립선염의 주인공화장품 회사 마케팅 상무잡지사 여기자현대인의 삶작품 배경뇌종양전립선 염이라크 전쟁작가 소개전성태1969년 전남 고흥 출생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 졸업1994년 ‘실천문학’에 단편 로 등단2000년 “신동엽창작상”, 2009년 “제비꽃 서민소설상”‘문학과 사회’ 2008년 겨울호에 단편발표사회적 현실에 뿌리를 내린 개성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