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Ⅰ. 사회공헌활동의 대두
1. 기업에 대한 소비자 및 근로자의 인식 변화
2. 기업에게 주어진 사회공헌활동
3.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개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단계

Ⅲ.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1. 사회공헌활동의 방향의 변화
2.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의 중요성
3.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Ⅳ. 국내외 기업 사례

Ⅴ. 사회공헌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본래 사명은 양질의 서비스 혹은 제품 생산을 통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주주나 기업주에게 이윤을 돌아가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개념과 시장의 압력에 의해서 기업 활동과 그 가치에 대한 기준들이 점차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오늘날 사회는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여 기업들은 점차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중요시하게 되었으며, 주주들에게 지속적으로 기업 가치를 확인시키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이윤만을 극대화하는 것으로는 불충분하게 되었다. 이제 기업의 활동에는 경제적인 성장뿐만이 아니라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현재 대두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사회공헌활동이 대두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 대기업인 삼성의 삼성 사회봉사단과 교보의 다솜봉사단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삼성 사회공헌활동 백서, 2004, 삼성사회봉사단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2004.5.28, 삼성경제연구소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2002. 6. 5, 삼성경제연구소

기업사회공헌(책임)활동의 평가와 향후 전략(삼성 사례를 중심으로), 2005.1.30, 사회 복지공동모금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많이됐습니다~~~~~
  • poiu***
    (2009.10.27 01:34: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einlov***
    (2006.05.03 20:18:56)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사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례기업의사회적책임(CSR)이란?■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이 공공정책 및 사회적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고 관리할 것인가와 관련된 개념■ CSR 의 범주인권,기업윤리,환경보존,다양성,작업장여건,근로관행,지역사회참여,자선활동■ 다양한 정의 방식– CR (Corporate Responsibility) - SR (Social Responsibility) Social License 로서의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존립을 위한 일종의 라이센스로 작용■ NIKE 사례– 90년대 개발

  • 기업의 사회적책임 사례분석과 효과연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연구 레포트
  • 기업의 사회적책임사례분석과향후방향제시CONTENTS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정의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효과 4.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사례(1) 한국 코카콜라(2) CJ대한통운(3) 페덱스(4) 스타벅스(5) H&M5. 기업 사회적 책임의 문제점6.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7. 참고자료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정의CSR이라고 불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수익활

  • CSR(기업의 사회적책임) 정의와 필요성분석및 CSR 기업활동사례분석과 CSR 미래방향제언
  •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정의,효과분석기업사례미래방향제언1.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의 정의2. CSR의 효과분석3. CSR 기업사례분석(1) 유니클로 사례분석(2) 하나은행 사례(3) 유한킴벌리 사례(4) 스타벅스 사례(5)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AMEX) 사례4. 결론 및 CSR의 미래방향제언1.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의 정의20세기에 들어와 대두되었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 경영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

  •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개념,효과,필요성및 CSR 기업사례와 한계점및 CSR에 대한 나의의견
  • CSR기업의 사회적책임개념기업사례CONTENTS1.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개념(1) CSR의 정의(2) CSR의 목적2. CSR의 기업효과3. CSR의 필요성4.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기업사례(1) 스타벅스 사례(2) 웅진코웨이 사례(3) 도요타 사례(4) 이케아 IKEA 사례5. CSR의 한계점6. 결론 및 나의의견1.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개념(1) CSR의 정의기업의 기본적 목적은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법적,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실현을 통하여 사회적 가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하여(A+리포트)
  • 기업적인 측면 정부차원의 지원제도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지원사회적 윤리 인프라 구축◇ 기업의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실행기업내부 시스템의 정비사회적 네트워크 결성정부사회로부터의 지원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사례(1) 도요타 자동차 (2) 동원 F&B (3) 삼 성 (4) KTF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패사례(1)파스퇴르 (2)동아건설 (3)LG․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4) 기타 사례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 및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