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cannon 캐논의 핵심역량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 업 소 개
2. canon의 성장과정
3. cannon의 핵심사업진출과정
4. canon의 핵심역량
5. canon의 성공전략
6. canon의 딜레마
< 서론 >
◎ 기업선정이유
◎ CGV 소개
< 기업의 경영자원 >
1. 유형자원
2. 무형자원
3. 인적자원 - 기업의 소유한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
< CGV 사례 > - 경영자원
< 기업의 핵심역량 >
1. 핵심역량의 정의
2. 사업부의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의 핵심역량
3. 기업성장의 근원으로서의 핵심역량
< 핵심역량의 파악>
1. 가치사슬
2. 벤치마킹
3. 한국기업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CGV사례 > - 핵심역량
< CGV 의 대표적인 핵심역량 “Only one 전략” >
사례 < 메디슨의 고속성장과 추락 >
- 메디슨의 사례분석 -
◎ 토의과제

본문내용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것은 1070년대 말부터 1980년대까지 경영전략분야를 풍미한 산업구조분석기법에서 유래한다. 이 시기에는 기업의 내부 환경은 등한시하였다.
그러다 1980년대 말부터 경영전략분야는 종래의 기업외부환경에 치중하는 분석을 지양하고 점차 기업내부로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그 배경에는 기업의 경영자원론의 등장에 있다. 경영자원론은 Penrose가 밝힌 “기업이란 여러 생산적인 경영자원의 집합체”라고 하는 기업론에 기인한다. Penrose의 경영자원론적인 관점은 1980년대 중반이후 많은 경영전략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1990년대 ‘기업의 핵심역량’이란 논문이 발표되고 나서부터는 기업의 경영자원론이 더욱 각광을 받게 되었다. 기업의 핵심역량이론은 종래의 경영자원론적 관점보다 더 동태적으로 기업의 성장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제공하였다.
이 장에서는 최근의 경영전략이론인 기업의 경영자원론적인 관점과 핵심역량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기업의 내부적인 경영환경을 분석한다. 이 장에서 살펴볼 주제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한테 완전 맟춤과제인듯싶을정도로 맘에들어요~~감사합니다^^
  • her***
    (2007.05.26 13:08:57)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글로벌기업(GE,캐논,3M)의 경영혁신 사례
  • 캐논의 비전과 GoalGOAL1. 캐논의 주요 사업 영역에서 Global No. 1이 된다.2. 지속적인 신사업 창출을 위한 R&D 역량을 확보한다.3. 차입금없는 장기적인 경영과 건전한 재무 구조를 유지한다.4. 경영성과 달성에 전 임직원은 윤리적으로 임한다. VISIONIn accordance with the kyosei philosophy,Canon will continue contributing tosociety through technological innovation,aiming to be a corporation worthy ofadmiration and respect worldwide. 3. Cannon : 생산 혁신 - 셀(Cell) 방식 캐논은 핵심 역량에 기

  • [조직설계론] 혁신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사례를 중심으로 확증한다.범위 (Scope)본 문서에서는 혁신의 정의 및 혁신과 조직성과의 관계와 혁신기업의 사례를 통해 조직성과를 극대화를 위한 혁신방법에 대한 소개를 그 범위로 한다.참고 문헌 (References)참고 서적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 8th - Daft, R.L / Thomson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 - 신철호 / 서울경제(1999)경영혁신의 주체와 프로세스 - 김승일 / 국제기업전략연구소(1999)프로세스 이노베이션 - T. Davenport / 21세기북스(2000)캐논에서

  • [국제물류론] 제록스 VS 캐논 경영전략 비교분석
  • 핵심역량(Core Competence)제록스의 핵심역량은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복사기’(최고품질경영에 상징적 이미지)와 합작투자해서 만든 ‘제록스 연합기업(후지제록스, Rank Xerox) 비록 이 핵심역량들 때문에 제록스는 캐논 이라는 강력한 하나의 단일 기업에게 시장 점유율을 급속하게 잠식당하는 등의 큰 위기를 겪기도 하였지만 그 위기에서 회사를 구해낸 것도 이것들이다. 제록스가 다시 일어서기 위해 들여왔던 ’벤치마킹 사례‘와 관련된 품질 관

  • [국제통상관계론] 한일 전자산업
  • 전략’을 위한 경영 목표 : 내년 디카 판매 1750만대, 매출 2조2000억 원을 달성하고 2010년에는 2800만대 판매,3조5000억 원 매출을 올리겠다고 선언.⑤ 글로벌 경영네트워크 (디지털시대, 첨단 기술과 브랜드력, 디자인): 삼성전자의 150여개 글로벌 영업거점을 활용한 유통 및 판촉 공세도 강화.⑥ “World Top 사업육성”의 가치 아래, 디지털 카메라, 반도체 장비와 부품 주력사업. 2) 개발역량 강화 ① 선행개발 네트워크 체제 확립  ▲디지털카메라, 핸

  • [국제경영] Xerox and Fuji Xerox 제록스와 후지제록스의 문제점및 해결방안
  • 기업이던 코리아제록스가 현재의 모습으로 성공적인 변신을 할 수 있었던 중심에는 다카스기 회장의 경영 능력이 있었다. 그는 취임하면서 ‘강한(Strong) 회사, 즐거운(Exciting) 회사, 정다운(Friendly) 회사’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일본인 CEO와 한국인 직원 사이에 상호신뢰로 후지제록스 본사의 전략과 한국 실정에 맞는 경영스타일을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후지제록스를 세계적 차원에서의 활동과 현지법인의 사정을 조화시키는 ‘글로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