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사회복지]학교중도탈락청소년의 집단치료 및 사회적 재활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6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현황
Ⅱ.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Ⅲ. 프로그램 대상의 목적, 목표, 하위목표
Ⅳ. 프로그램의 형성기반
Ⅴ.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Ⅵ. 프로그램 예산
Ⅶ. 프로그램 과정평가
Ⅷ. 프로그램 효과평가
본문내용
2. 프로그램 요약 :
본 프로그램은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중도탈락청소년들에 대한 문제해결·치료 및 사회재활 개입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의 학교 중도탈락 관련된 요인들을 찾아내고 요인별 문제해결과 예방을 위한 대상자;전라북도 전체 2,146명 가운데 정착노력형에 속하는 학력비인정 비정규학교(검정고시 야간학교 학생)에 등록된 학생 571명('99.2);가운데 본 복지관 운영 학력비인정 비정규학교내 중도탈락 청소년 분석대상자 34명을 사전 선정하여 1999년 6월 21일∼7월 2일동안 설문조사에 준해 분석하였다. 통합적 방법론 모델중 Compton과 Galaway의 "문제해결과정(Problem-Solving Process)"에 근거하여 설정된 치료과정에 따라 수행되어지는 본 프로그램의 기본적 형태는 선정 대상집단(Case Finding)에 따른 개별상담으로 요구및 문제파악결과에 따른 자아결함(자아개념증진·강화), 문제해결·예방(집단치료), 사회적 통합(사회재활)으로 구성된다. 집단치료는 문제해결중심에 따른 또래집단 성(性)교육, 약물 오·남용, 비행성, 가족치료및 상담,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이웃체험활동, 마음대조훈련법, 캠프등을 한다. 또한
참고문헌
1) 김선정, "중학교 복교생의 학교생활적응 사례연구," 한국교원대 교육사회전공 석사논문, 1998.
2) 김준호, "중퇴와 비행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3.
3) 김융일·조홍식·김연옥 공저,「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사, 1998.
4) 김덕환, '비행청소년 재활 프로그램으로서의 체험교육'「비행청소년과 체험중심의 그룹웤」,
제 12회 세계범죄학괴 논문(요약본), 1998, 8.
5) 유성경·이소래,'잠재적 중도탈락학생에 대한 개입체계 개발 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98 청소년상담연구, 1998.
6) 윤현준, '청소년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알콜 및 마약중독 개입프로그램 Workshop」,
전북대 사회과학연구소, 1999.
7) 교육부, {교육통계연감}, 1995, 1996, 1997, 1998.
8) --------, 교육정책기획국, 1996.
9) 국립교육평가원, 교육통계연보 1995, 1996, 1997
10) 전라북도 도청 체육청소년과, 1999
11) 중앙교육평가원, 문교통계연보, 1990
12) 문교부, 문교통계연보,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요약 교정 사회복지 보고서
  • 사회사업학의 기본방법론인 개별지도, 집단지도, 지역사회사업, 통합적 접근 방법을 통해 범죄인의 재활과 범죄예방활동에 개입하는 학문으로 교정학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교정복지가 필요한이유가족 및 환경과의 단절은 수형자의 출소 후 사회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은 수형자가 출소 후에 가장 중요한 지지체계이며, 외부 환경과의 연결고리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수형자들은 수감 중 주로 종교 프로그램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실태 및 현황
  • 학교 폭력을 경험한 학생의 29%가ꡐ자살충동ꡑ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 10명 가운데 6명은 가해 학생에 대해ꡐ죽이고 싶다ꡑ,ꡐ증오심이 생긴다ꡑ,ꡐ복수하고 싶다ꡑ등 강한 분노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학교 폭력은 폭력 자체의 심각성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미치는 심각한 후유증과 이차적인 폭력을 야기 시킬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중도 탈락율이란 총 재적 학생수에 대한 재적자, 중퇴자 및 휴학자의

  • [청소년복지론]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에 대해서
  • 목 차1.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중도탈락의 청소년의 원인1)청소년 관련2)가정 관련3)또래 관련4)학교 관련5)지역사회 관련3.학교중도탈락 청소년현황-4.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문제 5.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위한 복지 실천-6.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성공사례-1. 학교중도탈락의 개념과 유형청소년의

  • [청소년 문제] 중독, 인터넷 중독, 청소년 약물남용, 청소년 흡연,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 상담, 청소년 문제 극복방안
  • 청소년 약물남용, 청소년 흡연,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 상담, 청소년 문제 극복방안도입-신문기사 스크랩 중독 1p• 중독이란 1p약물관련 장애 1p• 약물남용의 개념 1p• 약물의 정의 1p• 약물의 분류 1p• 약물남용 및 관련 용어의 뜻 2p• 약물남용의 원인 3p•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4p •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 6p• 약물사용의 신호와 증상 6p• 약물남용의 치료 8p• 약물남용 청소년집단 프로그램 12p•

  • 지역사회복지관 연계 학교 사회사업
  •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교사회사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 속에서 학교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2) 학생의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제공획일화된 교육제도와 입시위주의 교과과정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보다 취약한 사회환경(빈곤가정,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피학대 아동 등)에서 생활하는 요보호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고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리치료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