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8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7

1. 국제마케팅의 성공적 의의.....................................7

2. 21세기와 세계시장의 글로벌화...............................7
1) 글로벌 시장 요인..................................................8
2) 글로벌 비용 요인....................................................8
3) 글로벌 경쟁 요인..............................................8
4) 글로벌 정부 요인..................................9

Ⅱ. 본론

1.1 한국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9


1) 아이리버.............................................9
(1 )철학과 연혁....................................................9
(2) iRiver의 국제마케팅 전략............................10
(3) 세계시장진출 현황....................................12
(4) 국제마케팅 성공요인..........................................15
(5) 앞으로의 iRiver 성장 전망........................15

2) 미샤 화장품의 마케팅 성공사례..............................16
(1) 가격의 경쟁전략.............................................16
(2) 미샤화장품 마케팅의 성공적영향에 따른 주변기업들................17
(3) 가치혁신시대를 여는 브랜드..........................17

3) 한국 프랜차이즈의 세계진출 마케팅 전략 ...............19
(1) BBQ의 중국진출 마케팅전략.............................19
(2) BHC의 성공전략 ...................................20
(3) 와바(WA-BAR)의 중국진출 사례.........................20


4)국순당의 마케팅...........................21

5) 국내 음식 기업의 글로벌 마케팅.............................22

6) 이마트.......................................23

7) 진로소주 ..............................................31
(1) 진로 일본시장 진출 현황..................................32
(2) 진로소주 만리장성 공략.....................................33

9) . 태평양의 해외공략..........................................33
(1) 로리타 렘피카의 유럽 향수시장 개척.........................33
(2) 라네즈............................................................34


1.2 외국 기업 성공사례..........................................35


1) Levi‘s Jean 한국의 성공....................................35
2) (프랑스) 로레알브랜드 왕국의 비밀....................................36
3) 롤렉스.................................................37


2) 스타벅스 ....................................................38

(1) 스타벅스 소개....................................................38
(2) 환경 분석.............................................39
(3) SWOT Analysis (Strategy : 최고 품질의 커피 판매)...........42
(4) 마케팅 믹스(4P's)..............................43
(5) 그 외 Marketing 전략.....................................45
(6) 스타벅스의 성공요인........................................48
(7)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48

1.3 마케팅 성공 사례의 시사점 ..........................49



2.1 한국 기업의 마케팅 실패 사례 .........................50

1) 보르네오 가구 .........................................50
(1) 회사의 연혁.........................................................50
(2) 선진국 시장에서의 실패................................51
(3) 실패 원인 분석..............................................51


2) 이리듐....................................................52

3) 하프프라자..............................................52

2.2 외국기업의 실패사례.................................52

1). 켈로그(Kellogg's) ................................................52

2) 캠벨 수프(Campbell Soup Co.)............................53

3) 마이크로소프트차이나의 실패..........................54

4) McCormick................................................54

5) Levi's ...............................................................55

6)울워스 .........................................................55

7) 켈로그 씨리얼 메이츠............................................55

8) 맥도날드 아치 디럭스.............................................56

9) 듀퐁사의 Kevlar.................................................56

10) 페츠닷컴 Pets.com, 1999-2000)................................57

11) 패스파인더(Pathfinder, 1994-1999).....................58

12) 고닷컴(Go.com, 1999-2001)......................................58

13) 부닷컴(boo.com).................................59

14) 코카콜라의 New coke...........................................59
(1) 코카콜라의 역사.............................................59
(2) New coke의 실패과정..................................................60
(3) 유통과정의 독극물 투입 및 변질..............................62

2.3 마케팅 실패 사례의 시사점 .............................66

Ⅲ 결론...............................................................68


1 국제화 시대의 마케팅전략...........................................68
1) 글로벌 마케팅 전략......................................................68
2) 시대의 변화가 요구하는 글로벌 마케팅의 방향................................73

2.선진기업들의 과제.........................................................77


* 참고 문헌........................................78
본문내용
1) 글로벌 시장 요인

글로벌 시장 요인으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세계 수요의 동질화 현상이다. 이는 세계각국의 소득수준이 평준화되어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통신기술의 발달, 여행의 자유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간의 교류가 늘어감에 따라 각국의 소비자 욕구가 유사해지고 있음에도 크게 연유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자동차업체가 세계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이러한 동질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성공한 것은 잘 알려진 사례이다. Toyota, Nissan, Honda는 국가별로 상이한 디자인 등 주변적 요인보다 모든 국가 소비자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안전도와 경제성 등 기본적인 소비자 욕구에 치중하여 신제품을 개발한 것이다. <장대환(2000) p368>

2) 글로벌 비용 요인

세계화를 가속화시키는 두 번째의 요인은 비용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최근 기업의 기술혁신이 급속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기업의 연구개발비 투자가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엄청난 연구개발비를 투자한 기업은 고정투자비용을 회수하기 위해서 세계시장을 겨냥하는 공격적인 시장전략을 추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네덜란드계 다국적 기업인 Philips의 경우, 1950년대 재래식 전자교환기 시스템의 개발비용이 약 1,000만 불이었으며 예상 수명도 25년이었다. 그러나 최첨단 기술인 디지털 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약 10억불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를 회수하기 위해서 8%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필요하다고 한다.
참고문헌
27. 마크 다비도프(2002) e-비즈니스 성공열, 정보문화사
28. Industry Standard 2000년 6월호
29. 마크 펜더그라스트 (1995) 코카 콜라의 경영기법, 세종대학교 출판부
30. 닉스켈론․이진원역(2001)-기업들의 전쟁
31. 앨리스․잭 트라우트․차채호역(2002)-마케팅 전쟁
32. 매트헤이그․(주)지아이지오 커뮤니케이션즈 엮음(2003)-브랜드괴담
33. 반병길(2001)-국제경영
34. Kotler․강현용역(1999)-Marketing Management
35. Clancy & Schulman,․허원무역(1994)-Marketing Myths,
36. 스탠 랩․톰콜러스․제일기획 마케팅연구소 역(1996)마케팅 대전환
37. 잭 트라우트․알리스․안진환역(2002)포지셔닝
38. 백방선(2001)무역경영사
39. 오장균(2003)마케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비교분석
  • ● 목 차 • 서 론 ; 국제마케팅의 의의와 중요성• 본 론1. 베스킨라빈스(성공사례)2. 닛산(실패사례)• 결 론;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분석함으로써 국제마케팅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 서론Ⅰ. 국제 마케팅의 정의 - 현 시대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보다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로써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양이 훨씬 더 다양하며 광범위 하다. 이러하기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글로벌 유통전략성공 및 실패사례분석Ⅰ. 들어가면서『유통』은 생산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갖는 잠재적 이익을 생산자가 실현해 가는 과정이다. 동시에 생산자가 소비자 또는 최종소비자의 가치(benefit)에 접근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며, 그리고 이를 달성한 용역의 중요도에 따라 중간경로에 부가가치를 획득해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유통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원활하게 이전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고 이를

  • [국제마케팅] 우리나라에서의 월마트 실패사례와 중국에서의 E-Mart(이마트) 성공사례
  • 해외 대형 할인 업체들은 수년간에 걸친 유통 경영을 통해 수많은 양질의 Know-How를 갖고 있다. 고가치의 Know-How를 가지고 있는 것은 기업의 성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외국할인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한 E-마트는 유통업계의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제휴와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Know-How 획득에 주력하여야 한다.월마트와 이마트의 차이점월마트 = 현지화 실패이마트 = 현지화 성공마치며할인점의 최대 경쟁력은 ‘저가격’ 이다.

  • [경상계열]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비교분석
  • ● 목 차 • 서 론 ; 국제마케팅의 의의와 중요성• 본 론1. 베스킨라빈스(성공사례)2. 닛산(실패사례)• 결 론;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분석함으로써 국제마케팅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 서론Ⅰ. 국제 마케팅의 정의 - 현 시대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보다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로써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양이 훨씬 더 다양하며 광범위 하다. 이러하기 때문에 기업은

  • [경영]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비교분석
  • ● 목 차 • 서 론 ; 국제마케팅의 의의와 중요성• 본 론1. 베스킨라빈스(성공사례)2. 닛산(실패사례)• 결 론;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분석함으로써 국제마케팅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 서론Ⅰ. 국제 마케팅의 정의 - 현 시대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보다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로써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양이 훨씬 더 다양하며 광범위 하다. 이러하기 때문에 기업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