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러브레터 -일본문학의 미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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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영화<러브레터>
(1) <러브레터>의 내용

Ⅲ. 영화<러브레터>에 나타난 일본문학의 모습들
(1) 일본 문학의 벚꽃의 정통성과 영화<러브레터>
(2) 백색의 상징성과 영화<러브레터>
(3) 영화<러브레터>에 나타난 닮은 사람의 이미지 -『겐지 모노가타리』
(4) 일본문학에서의 ‘훔쳐보기‘ 기법
(5) 영화<러브레터>에 나타난 미의식 - “모노노아와레(もののあわれ)”

Ⅳ. 일본문학의 두 가지 흐름

Ⅴ. 나가기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945년 해방이후 줄곧 일본문화의 국내침투를 막아왔었고, 부분적인 누수는 있었지만 대체로 반 백년 가까이 가장 가까운 나라의 가장 대중적인 문화의 국내유입을 차단시켜왔다.
그들의 개방적인 문화는 유교적인 우리나라의 의식과 맞지 않으며, 일본문화를 개방했을 경우의 문화적 충격이 클 것이며 우리의 문화가 무너질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인위적인 장벽은 정부의 정책변화와 인터넷 등 기술적인 문제로 놀랄 정도로 급속히 무너져 내렸고, 일본문화의 개방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었다.
일본문화 유입의 초반기에는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어 개봉된 일본영화 〈가게무사〉,〈하나비〉,〈우나기〉등이 그렇게 경쟁력 있는 상품이 아니란 것이 알려졌고, 또한 일본문화의 한국적 변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한국판 실락원〉,<산전수전〉등이 비참한 흥행성적을 거두었기에 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이 좀더 현실화될 수 있었다. 게다가 불과 몇 년 사이에 국산영화의 선전을 비교해본다면 일본문화에 대한 우월감마저 느끼게 되었다.
'콜라 문화', '청바지 문화', '노래방 문화' 라는 말이 어색하게 들리지 않듯이, 문화가 일종의 산업이 되어버린 요즘, '일본 문화'라는 것은 다원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사무라이 문화'나 '기모노 문화', 혹은 '음란퇴폐 문화'의 상징으로까지 취급받던 일본의 대중문화는 음악과 영화라는 신세대 취향의 영상문화에서는 이전 세대와는 확실히 다른 수용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이러한 신세대적 문화는 소수의 매니아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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