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문학교육의 의의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상상력의 세련
1. 문학적 상상력의 속성
2. 상상력의 종류와 기능
3. 상상력 세련의 교육적 함의
Ⅱ 삶의 총제적 체험
1. 문학적 동일시와 총체성
2. 총체성의 개념
Ⅲ 문학적 문화의 고양
1. 과학적 합리주의의 의의와 한계
2. 현대교육의 위기극복으로서의 문학교육
3. 문학교육을 통한 문학적 문화의 고양
- 본문내용
-
1. 문학적 상상력의 속성
문학에서 문제되는 상상력은 언어적인 상상력이다. 언어적 상상력은 언어를 구성하는 제반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언어는 음과 영상과 의미의 층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어느 하나만 중시할 수 없다. 상상력은 언어의 제반 층위에 드러난다고 해야 옳다. 상상력을 시에만 국한시키는 예가 있으나 이는 종래 소설에서나 유용하던 묘사나 스토리가 시에 들어가게 됨으로써 시적인 상상력을 따로 논할 수 없다. 문학적 상상력은 문학의 매재인 언어를 매개로 한 상상력이다. 언어적인 상상력은 이성과 정서를 함께 포괄하는 매우 폭넓은 것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기술과학에서는 제한적일지 모르나 문학에서는 인문과학 여러 분야의 상상력을 모두 포함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상상력을 폭넓게 규정해야 문학이 아름다운 정서를 함양한다는 목적론적 오류의 경직성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2. 상상력의 종류와 기능
프라이(N. Frye)는 언어의 용법을 세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① 인간이 자기가 처한 세계에 대한 의식과 자각을 표현하는 자기표현의 언어
② 세계에 대한 작용 혹은 역할을 하면서 작업을 수행하는 언어로서 실용적 감각의 언어
③ 마음 속의 비전 혹은 모델을 구축하는 언어인 문학적 언어 이런 언어의 용법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상상력을 형성하는 데 그는 상상력을 구성적 능력으로 파악한다. 상상력이 이성의 요소와
- 참고문헌
- 문학교육론
자료평가
- 잘봤습니다..^-^* 좀더 간결하게 요약하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 ajc***
(2007.03.18 23:52: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주대학교 현대생활과 패션 중간고사
- [학업계획서] 카이스트 건설환경공학부
- [A+] 대학생을 위한 실용금융 중간고사 + 기말고사 정리 요약본
- [A+]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요약 및 정리 중간고사
- [A+] 만점받은 인간의 행동과 의식 족보
- 2021-2 졸업시험_ 경영학원론
- 청주대학교 관광산업의 이해 중간고사 족보[A+]
- [A+] 행복한 삶과 가족 족보
-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중간+기말 퀴즈본(꿀팁 및 문제 제공), 답 제공 X
- 음악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연구계획서 3편 모음]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 음악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 -진학동기 연구계획 졸업 후 희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