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문학교육의 의의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상력의 세련
1. 문학적 상상력의 속성
2. 상상력의 종류와 기능
3. 상상력 세련의 교육적 함의
Ⅱ 삶의 총제적 체험
1. 문학적 동일시와 총체성
2. 총체성의 개념
Ⅲ 문학적 문화의 고양
1. 과학적 합리주의의 의의와 한계
2. 현대교육의 위기극복으로서의 문학교육
3. 문학교육을 통한 문학적 문화의 고양
본문내용
1. 문학적 상상력의 속성
문학에서 문제되는 상상력은 언어적인 상상력이다. 언어적 상상력은 언어를 구성하는 제반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언어는 음과 영상과 의미의 층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어느 하나만 중시할 수 없다. 상상력은 언어의 제반 층위에 드러난다고 해야 옳다. 상상력을 시에만 국한시키는 예가 있으나 이는 종래 소설에서나 유용하던 묘사나 스토리가 시에 들어가게 됨으로써 시적인 상상력을 따로 논할 수 없다. 문학적 상상력은 문학의 매재인 언어를 매개로 한 상상력이다. 언어적인 상상력은 이성과 정서를 함께 포괄하는 매우 폭넓은 것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기술과학에서는 제한적일지 모르나 문학에서는 인문과학 여러 분야의 상상력을 모두 포함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상상력을 폭넓게 규정해야 문학이 아름다운 정서를 함양한다는 목적론적 오류의 경직성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2. 상상력의 종류와 기능
프라이(N. Frye)는 언어의 용법을 세 가지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① 인간이 자기가 처한 세계에 대한 의식과 자각을 표현하는 자기표현의 언어
② 세계에 대한 작용 혹은 역할을 하면서 작업을 수행하는 언어로서 실용적 감각의 언어
③ 마음 속의 비전 혹은 모델을 구축하는 언어인 문학적 언어 이런 언어의 용법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상상력을 형성하는 데 그는 상상력을 구성적 능력으로 파악한다. 상상력이 이성의 요소와
참고문헌
문학교육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좀더 간결하게 요약하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 ajc***
    (2007.03.18 23:52:56)
회원 추천자료
  • 찬반양론에 따른 전래동화의 패러디
  • 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2) 패러디의 변화-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패러디의 영역 확장. ( 인터넷 및 테크놀러지 환경의 조성) 웃음을 주고 관심을 집중시키는 목적으로 쓰임.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놀이문화로 자리매겨짐. 문학뿐 아니라 모든 예술 분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의의,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학습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국어, 영어, 질서, 안전생활, 통일교육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의의,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습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질서교육, 안전생활교육, 통일교육 분석Ⅰ. 개요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의의Ⅲ.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목적과 교사의 역할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2. 역할 놀이 수업시 교사의 역할Ⅳ.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습전개1. 수업전략 및 절차2. 역할놀이의 상황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지학사 중학국어 2-2에 대한 분석I. 서론1. 교과서 선정 이유II. 본론1. 교과서 전체 개괄 분석1) 형식상의 분석2) 내용상의 분석2. 교과서 각 단원 분석1) 1단원 – 세상을 바라보는 눈※완성도가 가장 높은 단원2) 2단원 – 서로 다른 말글 비교하기3) 3단원 – 당신과 내가 만나는 시간4) 4단원 – 표현과 정보 ※ 다소 아쉬운 점이 엿보인 단원5) 5단원 – 강연과 수업 III. 결론 Ⅰ. 서론 1. 교과서 선정 이유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국어 문법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2장에서는 한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구성 체계와 내용 영역에 대해 비교하여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에 중심을 두고 두 나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검토하고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국어과 문법 교육에의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정리해보고 마무리를 할 것이다.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1. 매체 교육의 개념 및 의의2.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3. 매체 교육의 멀티미디어 활용 방법에 따른 학습의 지도 단계Ⅲ. 매체 이론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 를 중심으로1. 제 1차시 수업 2. 제 2차시 수업 Ⅳ. 결론Ⅰ. 서 론고전시가 문학은 과거 선조들의 보편적인 삶의 정서를 노래로 표현한 것으로 충분한 문학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