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스포츠의 근대사
2) 프로스포츠의 출현
3) 정치와 프로스포츠
4) IMF시대의 스포츠정책
5) 21세기를 맞이한 한국스포츠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한국스포츠의 근대사
야구
한국에 야구가 처음 들어온 것은 1905년, 일본에게 을사조약(乙巳條約)을 강요당한 해였다. 당시 선교사로 온 미국인 길레트(P.Gillett:한국명 吉禮泰)가 황성기숙청년회 회원들에게 야구를 가르친 것이 그 시초이다. 1906년 2월 11일 황성기숙청년회와 덕어(독일어)학교 사이에 최초의 야구경기가 열려 덕어학교팀이 승리하였다.
수영
고대 사회에서부터 수영이라는 것이 있었으나 현대적의미의 수영은 1898년 처음 생겨났다. 그 후 1927년 한강수영연구회를 통하여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었다.
아이스하키
한국의 아이스하키는 1928년 1월 일본의 도쿄[東京]제국대학 아이스하키팀이 만주에서 경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용산철도국 국우회(局友會)의 초청으로 서울에 들렀는데, 이때 스케이트 링크에서 시범경기를 보인 것이 최초이다. 그때 창설된 철도팀에 뒤이어 경성제국대학에서도 빙구부를 창설하여 경기를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한국 최초의 아이스하키 경기로 기록되었다. 그 후 1930년 1월 조선체육회 주최로 열린 제6회 전조선 빙상경기대회에서 빙구 종목 가운데 하나로 채택되었고, 이것이 국내 최초의 공식경기가 되었다. 한국인 학교로서는 연희전문학교가 처음으로 빙구부를 창설하였고 그 외 다른 학교에 운동부가 창설됨에 따라 일본과의 국제경기 외에는 못하던 빙구가 활발한 성장을 하게 되었다.
축구
한국에서 현대 축구가 선을 보인 것은 1882년 6월 무렵 영국 군함 플라잉후이스호의 승무원과 군인들이 인천에 상륙하여 공을 차고 놀았다고 하며, 그들이 돌아갈 때 볼을 주고 간 것이 볼차기의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904년 서울 외국어학교에 체육과목으로 채택이 되었다. 그리고 1920년 조선축구대회를 계기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1929년 경,평 축구대회를 통하여 축구의 관심증대는 물론 국민이 즐기는 대중적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럭비
1923년 보성고와 중앙고의 시합으로 사람들에게 처음 선을 보였고, 그 후 일본인들의 틈바구니에서 아마경기를 개최하였다.
골프
1897년 원산해변가에 처음 외국인 전용코스가 선을 보였다. 그 후로도 내국인은 접할수 없었으며, 1930년대에부터 세계전쟁으로 인해 전쟁발발국의 식량증산을 위한 농경지, 비행장으로 사용되었다가 광복후 전쟁이 끝나고 미군정시대를 맞이하면서 다시 골프장이 만들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산업분석] 스포츠용품산업을 통한 글로벌리더분석
  • 기타 지역으로 진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생산기지는 인건비가 싼 아시아 지역에 몰려있고, 마케팅이나 디자인, R&D기지는 유럽이나 미국에 몰려있다. adidas의 경우, 3%를 제외한 모든 생산기지가 아시아로 이전했다고 한다. 생산비 절감을 위한 좋은 전략이라고 보이지만, 미래의 시장 잠재력이 큰 아시아 시장에 물류와 마케팅 기능을 강화하는 것 역시 필요할 것이다. 다국적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국내 소비자들의

  • 나이키 nike와 프로스펙스의 비교, 국내 신발기업의 향후 방향
  • 한국경제신문, 2003년 8월 18일자 경제면⑩ 진우영,「나이키 연수기 ‘Nike’라는 브랜드, ‘Nike’라는 기업」(www.advertising.co.kr) 삼호산업(주),「신발 메뉴-나이키의 역사」 (http://www.samho.com/)배우람,「우람이의 홈페이지-Nike」 (http://www.woolam.wo.to/)2. 국내 신발산업 해결방안 - http://www.shoedb.com/pds/pass/jungbo027.htm3. 부산신발산업진흥센터 - http://www.shoenet.org/ 4. 한국신발산업협회 - http://footwear.or.kr/077KFI/index.jsp5. 미래마케팅으로 살펴본 나이키의 마케팅 전

  • [과학기술정책론] 전기차의 현재와 미래
  • 지나지 않아 일본이나 미국에서 불었던 HEV 열풍을 실감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전지 등 관련 부품의 혁신과 가격 하락, 정부의 규제와 지원으로 인한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이 빨라진다면,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속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정부의 일관된 정책 추진과 함께 기업들로서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잘간파하고 기술 개발이나 인프라 구축, 사업모델 개발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미리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 [국제경영] 스포츠용품산업을 통한 글로벌리더분석
  • 기타 지역으로 진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생산기지는 인건비가 싼 아시아 지역에 몰려있고, 마케팅이나 디자인, R&D기지는 유럽이나 미국에 몰려있다. adidas의 경우, 3%를 제외한 모든 생산기지가 아시아로 이전했다고 한다. 생산비 절감을 위한 좋은 전략이라고 보이지만, 미래의 시장 잠재력이 큰 아시아 시장에 물류와 마케팅 기능을 강화하는 것 역시 필요할 것이다. 다국적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국내 소비자들의

  • 나이키 경영사례(유통과 마케팅 전략)
  • 한국의 경우는 방송 심의를 통과해야 하는 특수 사정이 인정돼 예외적으로 독자적인 광고물을 많이 제작하고 있으나 이 역시 기획 단계에서 최종 제작물까지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위배되지 않는지 복잡한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4. 각 나라별 소비자 연구 로컬화(Local) 광고 전략국가별 문화의 다양성을 고려하고 광고 컨셉 설정하고 광고를 하는 전략이다.유럽에서는 풍자적이고 코믹한 정서를 반영한 놀이개념의 광고 컨셉 설정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