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조선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주제선정이유
2. 조선시대 교육의 형태
3. 조선의 성균관의 역사
4. 성균관
1) 문묘(文廟)와 유교이념
2) 성균관의 교육
3) 성균관의 학관
4) 성균관 유생의 생활과 활동
5) 성균관의 경제적 기반
5. 서 원
6.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성균관과 서원의 간단 비교
* 삼국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교육(참고) *
7. 결 론
- 본문내용
-
1.주제선정이유
대학은 한 국가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이다. 적어도 예전에는 이러하였고 지금도 지배계급의 양성이라는 면에서는 쇠퇴하였더라도 지배적인 사상을 만들고 이끌어 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그렇기에 대학을 살펴보면 그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알 수 있고 현안문제를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대학을 시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대학의 역할과 현재 대학의 문제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조선의 성균관과 이와 더불어 서원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에 따른 특징과 더불어 현재 대학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2.조선시대 교육의 형태
성균관은 조선시대의 대학에 해당하는 국립교육기관으로 문과시험을 준비하는 고등교육기관이었다. 따라서 성균관의 교과목은 문과시험 과목과 일치하였다. 그 중에도 경서교육이 가장 중시되었고 교과과정을 마치는데는 300일의 출석성적이 요구되었다. 이를 원점이라 하는데 원점300점이면 문과초시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졌다. 그리고 이것이 곧 졸업에 해당하였다.
문과에 급제하면 국가의 고급문관관료가 되는 것이고 조선왕조는 문치주의 국가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기대가 컸다. 그 때문에 이들에게 여러 가지 특전을 주었고 이들의 자부심도 자못 높았고 성균관유생들이 여론을 일으켜 국가정책을 비판할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성균관은 유교이념을 지키는 전당이기도 하였다.
서원을 성균관에 대치되는 사립교육기관으로 들 수 있다. 성균관이 서울의 유일한 국립대학이었다면 서원은 다양한 수준의 지방사립대학이었다. 서원은 교육기관이라고도 할 수 있었지만 사림정치의 기반이기도 하였다. 서원은 유향소, 향약, 사창과 함께 지방사림의 향촌자치기구의 하나로서 발생하였다.
국가가 주관하는 교육은 관리양성을 목적으로 하였고 유학을 중시하였다. 이는 조선왕조가 문치주의 국가였던 데 기인하였다. 관학에 드는 비용은 국가가 부담하고 있었는데 제정의 문제와 관학의 교관이 한직으로 여겨져 꺼리는 풍토 때문에 관학교육은 쇠퇴를 걷게 된다. 한편 사학은 양반들은 관학에 가서 일반평민들과 나란히 공부하기를 원하지 않았기에 발달하게 되었고 국가도 사학을 권장하였다. 관료층들이 양반이었기에 특권적으로 자제를 교육시키는 사학이 권장되었다. 겉으로는 노비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양반적 특권이 존재하는 양반관료국가들의 봉건성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평민들의 교육은 유교적 신분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교화의 의미가 강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조선시대 미술교육의 역사에 관한 연구
- [조선시대, 교육기관, 향교] 조선시대의 교육기관과 향교 고찰 및 향교의 역사, 향교의 생활, 향교의 학생, 향교의 재정, 향교의 배치에 관한 분석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상업][상업 역사][상업과 교육][상업과 자본][상업과 고려시대상업][조선시대상업][중세시대상업]상업의 역사, 상업과 교육, 상업과 자본, 상업과 고려시대상업, 상업과 조선시대상업, 상업과 중세시대상업 분석
-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