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고속철도)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KTX이전의 운송상황과 도입이후의 운송상황의 변화와 KTX의 경쟁력 및 문제점을 통한 마케팅 전략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KTX의 등장
1.KTX의 소개
2.KTX의 추진연혁
3.KTX의 도입과정
4.KTX의 영향력 분석

Ⅱ.KTX의 개통 이전과 이후
1.KTX 개통이전 운송산업 분석
2.KTX 개통이 다른 교통수단에 미칠 영향
3.KTX 개통이후의 상황 분석

Ⅲ.KTX의 SWOT분석

Ⅳ.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

Ⅴ.KTX의 마케팅 전략

Ⅵ.KTX의 문제점 분석 및 대안제시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Ⅳ.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
1)전략도출
SWOT분석의 결과 얻어진 것 중 핵심적인 SWOT을 대상으로 하여 전략을 도출한다.
SO(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WT(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KTX의 전략 : 초기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KTX의 가장 강점인 속
도가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WO전략을 펼쳐서 현재 드러나고 있는
대표적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면서,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2)중점전략 선정
선정방법: 목적달성의 중요성, 실행가능성, 남과 다른 차별성(자신의 상황에 가정 적합한것) →Weekness 분석 단계에서의 구체적 보완방법들을 시행하면서, 기존의 철도수요를 타 교통수단에로의 전환을 방지하며, 동시에 ktx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유도하고, 나아가 타 경쟁 교통수단에 있는 수요자들의 수요전환도 유도해 내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지금까지 ktx는 ‘빠르다’라는 장점 이외에는 달리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역방향 좌석 문제라든지 잦은 지연 사태, 터널 통과 시 발생하는 소음 등 부정적인 면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ktx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가려지고 부정적인 이미지만 고객들에게 심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저속철’이라는 오명까지 들으면서 외면 받고 있는 것이 현재 ktx의 모습이다. 이에 철저한 SWOT 분석에 따라서 우선 ktx가 가진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고객들에게서 ktx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덜어낸 후, 기존 철도 고객들의 타 교통수단으로의 이탈을 방지하고 ktx의 장점을 이용해서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해야 한다.
참고문헌
http://ktx.korail.go.kr/ KTX한국고속철도
서비스마케팅 / 이명식 / 형설출판사
서비스마케팅 / 최덕철 / 학문사
서비스마케팅 / 이유재 / 학현사
ktx 홈페이지 http://ktx.korail.go.kr/
철도청 뉴스 http://korail.news.go.kr/
건설교통종합정보센터 http://road.moct.go.kr
철도청 http://www.korail.go.kr
고속철문제검토시민모임 www.gosokchul.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고속철도 개통의 영향과 시사점
<하나경제연구소> http://www.hanari.re.kr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KTX고속도로와의 경쟁 (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에서 기인)1.5.5.10 중소형 항공기의 사용으로 인해 안전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소비자가 많다.1.5.6 마케팅 전략Strength(강점) - Opportunity(기회) : 성장 전략Strength(강점) - Threat(위협) : 안정 전략Weakness(약점) - Opportunity(기회) : 안정 전략Weakness(약점) - Threat(위협) : 축소 전략StrengthWeaknessOpportunity1.국제선 취항으로 유류할증제 등의 혜택을 받음2.기존 양대 항공사 대비 특화된 비용절감 구조 적극 활용

  • KTX 한국 고속 철도 의 예약 발매 시스템 분석 통합 철도 정보 시스템 개관 통합
  • 철도청은 고속철도 개통에 따라 새로운 영업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수송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적의 공급체계 확립, 최상의 서비스 제공, 철도 물류 경쟁력 강화를 운영전략으로 삼고 있다. 그 중 고속철도 수요 추정의 기본 방향은 효율적인 수송수요 추정으로 원활한 철도 수송을 도모하고, 합리적인 수송목표 설정을 통한 수입 목표를 달성하여, 장래 장단기적인 마케팅 전략수입의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방법은 타 운송수단 수송실적, 사회

  • [경영전략] KTX 사례분석
  • 성공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속철도는 최초 사업전략 수립시부터 고품격, 고속도의 고급이미지로 국내선 항공기 이용고객을 가장 큰 목표 시장으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신속성과 고급화라는 경쟁속성을 기반으로 가치네트워크 상에서 상위시장에 초점을 두었지만 그 결과는 예상보다 미미했으며, 오히려 기존의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고객들의 불만만 높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따라서 본 사례에서는 KTX의 전략 중에서 잘못된 점은 무

  • 에어부산 [Air Busan] 원가절감 서비스혁신 성공 경영전략
  • 위한 저희의 마음입니다.언제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기내 서비스넓은 좌석메이저급 대형 항공사 못지 않는 넓은 좌석간의 거리를 제공합니다.HOT MEAL 서비스도쿄, 타이완, 세부, 씨엠립, 칭다오, 시안, 홍콩, 마카오 노선에서는다른 저가항공사에서 제공하지 않는HOT MEAL 서비스를 실시합니다.에어부산만의 특별 한 점노선특화팀 비행일부산 → 세부5/6(BX711),5/22(BX711)부산 → 홍콩5/2(BX391),5/3(BX391)매직서비스로

  • 에어부산 [Air Busan] 원가절감 서비스혁신 성공 경영전략
  • 위한 저희의 마음입니다.언제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기내 서비스넓은 좌석메이저급 대형 항공사 못지 않는 넓은 좌석간의 거리를 제공합니다.HOT MEAL 서비스도쿄, 타이완, 세부, 씨엠립, 칭다오, 시안, 홍콩, 마카오 노선에서는다른 저가항공사에서 제공하지 않는HOT MEAL 서비스를 실시합니다.에어부산만의 특별 한 점노선특화팀 비행일부산 → 세부5/6(BX711),5/22(BX711)부산 → 홍콩5/2(BX391),5/3(BX391)매직서비스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