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고속철도)의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KTX이전의 운송상황과 도입이후의 운송상황의 변화와 KTX의 경쟁력 및 문제점을 통한 마케팅 전략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
서론
본론
Ⅰ.KTX의 등장
1.KTX의 소개
2.KTX의 추진연혁
3.KTX의 도입과정
4.KTX의 영향력 분석
Ⅱ.KTX의 개통 이전과 이후
1.KTX 개통이전 운송산업 분석
2.KTX 개통이 다른 교통수단에 미칠 영향
3.KTX 개통이후의 상황 분석
Ⅲ.KTX의 SWOT분석
Ⅳ.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
Ⅴ.KTX의 마케팅 전략
Ⅵ.KTX의 문제점 분석 및 대안제시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Ⅳ.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 수립
1)전략도출
SWOT분석의 결과 얻어진 것 중 핵심적인 SWOT을 대상으로 하여 전략을 도출한다.
SO(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ST(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WO(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WT(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KTX의 전략 : 초기 많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KTX의 가장 강점인 속
도가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WO전략을 펼쳐서 현재 드러나고 있는
대표적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면서,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2)중점전략 선정
선정방법: 목적달성의 중요성, 실행가능성, 남과 다른 차별성(자신의 상황에 가정 적합한것) →Weekness 분석 단계에서의 구체적 보완방법들을 시행하면서, 기존의 철도수요를 타 교통수단에로의 전환을 방지하며, 동시에 ktx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유도하고, 나아가 타 경쟁 교통수단에 있는 수요자들의 수요전환도 유도해 내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지금까지 ktx는 ‘빠르다’라는 장점 이외에는 달리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역방향 좌석 문제라든지 잦은 지연 사태, 터널 통과 시 발생하는 소음 등 부정적인 면만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ktx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가려지고 부정적인 이미지만 고객들에게 심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저속철’이라는 오명까지 들으면서 외면 받고 있는 것이 현재 ktx의 모습이다. 이에 철저한 SWOT 분석에 따라서 우선 ktx가 가진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고객들에게서 ktx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덜어낸 후, 기존 철도 고객들의 타 교통수단으로의 이탈을 방지하고 ktx의 장점을 이용해서 더 넓은 고객층을 확보해야 한다.
- 참고문헌
-
http://ktx.korail.go.kr/ KTX한국고속철도
서비스마케팅 / 이명식 / 형설출판사
서비스마케팅 / 최덕철 / 학문사
서비스마케팅 / 이유재 / 학현사
ktx 홈페이지 http://ktx.korail.go.kr/
철도청 뉴스 http://korail.news.go.kr/
건설교통종합정보센터 http://road.moct.go.kr
철도청 http://www.korail.go.kr
고속철문제검토시민모임 www.gosokchul.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고속철도 개통의 영향과 시사점
<하나경제연구소> http://www.hanari.re.kr
<매일경제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자기소개서(서류합격) / 일반문과생의 승무원 준비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전시회 개최 기획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