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인간관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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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본 론 2

제 1 장 인간관계관리 2
제 1 절 인간관계의 정의 2
제 2 절 인간관계의 일반적 분류기준 3
제 3 절 조직에서 맺는 인간관계와 그 중요성 5

제 2 장 기업의 인간관계의 접근방법 5
제 1 절 전통적 접근 방법 5
제 2 절 학제적 접근 방법 7

제 3 장 인간관계 관리의 제도 8
제 1 절 제안제도 8
제 2 절 인사상담제도 9
제 3 절 고충처리제도 9
제 4 절 기타 제도 10

제 4 장 기업의 인간관계 관리의 사례 11
제 1 절 에버랜드의 인간관계관리 11
제 2 절 디즈니 월드의 인간관계관리 12
제 3 절 MK의 인간관계관리 12
제 4 절 사우스웨스트항공사의 인간관계관리 13

결 론 15

참 고 문 헌 16
본문내용
제 1 절 인간관계의 정의

① 일반적 관점
흔히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듯이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끊임없이 타인과 접촉하면서 살아간다. 대부분의 사람은 깨어 있는 시간에서 약 75%를 타인과의 만남 속에서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정도록 대부분의 사회생활은 사람과 사람들의 만남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Larson et al., 1982). 실제로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가족들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하여 버스나 전철 속의 출근길에서 우연히 지나치는 사람들과의 만남, 직장 또는 학교에서 직장상사․부하직원․동료․고객․선후배․동기․교수 등과의 만남, 연인과의 만남까지 다양한 타인과의 만남 속에서 보내고 있다.
이상과 같은 타인들과의 만남 속에서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일정한 관계가 형성된다. 즉 가족관계, 동료관계, 선후배관계, 친구관계, 연인관계, 사제관계 등 다양한 관계가 형성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모든 관계들을 인간관계 또는 대인관계라고 부른다. 따라서 인간관계란 사람과 사람간의 일정한 관계라고 정의 할 수 있다.

② 경영학적 관점
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계란 간단히 말해서 기업의 조직구성원 들의 근로의욕을 어떻게 하면 향상시킬 수 있는 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만약 조직구성원들이 높은 사기와 협동정신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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