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율곡의 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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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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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본 론
(1) 철학적 입장과 학풍
(2) 율곡의 이기론
1) 이기지묘
2) 이통기국
3) 기발이승
(3) 율곡의 심성론
1) 심·성·정·의
2) 인심도심론
3. 결 론
- 본문내용
-
16세기의 사상적 흐름은 이언적·이황 중심의 理 중시 철학이 주류를 이룬 가운데 서경덕을 중심으로 한 氣 중시 철학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리고 기대승에 의해 理와 氣를 조화하려는 노력이 있었고, 이를 계승해 본격적으로 양자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 철학자가 바로 栗谷 李珥(1536~1584)이다.
그는 이 세계 일체의 존재를 理와 氣가 오묘하게 합해 있는 존재구조로 규정한다. 理의 세계와 氣의 세계, 理의 가치와 氣의 가치를 相補的으로 이해하고 양자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율곡 철학의 특징적인 면모는, 사상사적으로 主理 철학과 主氣 철학의 조화 내지 종합이라는 의의를 지니며 주희 철학으로의 충실한 복귀를 의미한다. 이러한 입장은 이황에게서 보이는 의리론 중심의 도덕 철학이 갖는 문제, 즉 현실 대응의 논리나 경세에 대한 소극적인 관심을 한층 보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이의 학풍은 이후 그의 문인들이나 그의 영향을 받은 이들에 의해 人物性同異論, 禮學, 義理學, 實學 등으로 폭넓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개방적인 학풍과 그에 따른 철학의 多岐化가 율곡 철학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황의동, 『율곡학의 선구와 후예』, 예문서원, 1999.
·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 서광사, 1995.
· 윤지희, 「율곡 이이의 심성론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기용, 「율곡 이이의 인심도심론 연구」, 연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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