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율곡의 철학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철학적 입장과 학풍
(2) 율곡의 이기론
1) 이기지묘
2) 이통기국
3) 기발이승
(3) 율곡의 심성론
1) 심·성·정·의
2) 인심도심론

3. 결 론
본문내용
16세기의 사상적 흐름은 이언적·이황 중심의 理 중시 철학이 주류를 이룬 가운데 서경덕을 중심으로 한 氣 중시 철학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그리고 기대승에 의해 理와 氣를 조화하려는 노력이 있었고, 이를 계승해 본격적으로 양자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 철학자가 바로 栗谷 李珥(1536~1584)이다.
그는 이 세계 일체의 존재를 理와 氣가 오묘하게 합해 있는 존재구조로 규정한다. 理의 세계와 氣의 세계, 理의 가치와 氣의 가치를 相補的으로 이해하고 양자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율곡 철학의 특징적인 면모는, 사상사적으로 主理 철학과 主氣 철학의 조화 내지 종합이라는 의의를 지니며 주희 철학으로의 충실한 복귀를 의미한다. 이러한 입장은 이황에게서 보이는 의리론 중심의 도덕 철학이 갖는 문제, 즉 현실 대응의 논리나 경세에 대한 소극적인 관심을 한층 보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이의 학풍은 이후 그의 문인들이나 그의 영향을 받은 이들에 의해 人物性同異論, 禮學, 義理學, 實學 등으로 폭넓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개방적인 학풍과 그에 따른 철학의 多岐化가 율곡 철학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황의동, 『율곡학의 선구와 후예』, 예문서원, 1999.
·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 서광사, 1995.
· 윤지희, 「율곡 이이의 심성론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이기용, 「율곡 이이의 인심도심론 연구」, 연세대학교 철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율곡 이이의 정치사상
  • 한국정치사상사율곡 이이의 정치사상조화와 균형, 현실중시Ⅰ. 서론Ⅱ. 율곡의 정치사상1. 정치사상의 기반: 철학사상(1) 이기론(2) 심성론2. 정치사상(1) 민본 덕치주의 : 왕도정치의 실현(2) 현실인식과 역사의식(3) 여론정치Ⅲ. 결론 및 평가Ⅰ. 서론중종 31년(1536)에 태어나 선조 17년(1584)에 작고한 율곡 이이는 조선이 낳은 철학자, 교육자이자 경세가였다. 또한 그 당시 안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혼란을 겪었고, 밖으로는 국력이 약화됨에

  • [교육사상가] 이황 VS. 이이,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코메니우스 VS. 루소,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
  • 목 차Ⅰ 이황 VS. 이이1. 퇴계의 사상1. 철학사상1) 이기론(理氣論) 2) 심성론2. 업적2. 율곡이이의 사상1. 철학사상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2) 심성론• 사단칠정논변(四端七情論辯)에 대한 입장3) 수양론2. 교육사상Ⅱ.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1. 플라톤의 교육사상 (1) 플라톤의 철학적 토대 1) 이원론적 세계관(2)「국가론」에서 제시된 플라톤의 교육론(3) 플라톤의 공헌점 (4) 플라톤 교육사상의 한계점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1)

  • 율곡이이의 철학 및 교육 사상
  • 율곡이이율곡 이이의 사상 율곡 이이의 교육관 이이의 교육의 목적 교육의 원리이이의 교육방법 이이의 사회교육운동 이이의 교육사상을 보여주는 저서율곡이이조선 중기의 유학자이자 정치가로 현실ㆍ원리의 조화와 실공(實功)ㆍ실효(實效)를 강조하는 철학사상을 제시했으며, 조선 사회의 제도 개혁을 주장했다. 율곡은 철학에서 시작해 정치, 경제, 사회 교육의 사상가이며 경세가, 애국자이다. 그는 교육의 지상주의를 부르짖은 교육가, 저

  • [경영이론] 경영학적 의미로서의 율곡사상
  • 목 차 서 론이율곡의 생애이율곡의 업적, 주요개념 및 사상본 론경영학적 의미로서의 율곡사상동거계사(同居戒辭)에 나타난 이이의 경영 철학율곡사상을 토대로한 전략적 해석율곡 사상의 경영철학적 체계와 인간중시경영적 특성 율곡사상을 토대로 한 기업전략 결 론 실제 경영사례율곡이이 사상의 현대적 해석과 우리가 나아갈 방향참고자료□서론■이율곡의 생애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

  •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이황(성리학), 이이(성리학),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실학), 이덕무(실학), 조선 교육사상가 정약용(실학) 박지원(실학)
  •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이황(성리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이이(성리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유형원(실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이덕무(실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정약용(실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박지원(실학) 분석Ⅰ.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성리학)1. 교육의 사상2. 교육의 원리적 성격3. 교육의 방법론적 성격Ⅱ.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성리학)1. 교육이념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철학사상5. 저서Ⅲ. 조선시대 교육사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