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시대별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70년대 - 청년문화의 빛과 어둠
1. 통기타와 청바지의 시대 - 왜 포크음악 이었나 ?
2. 자유와 순수의 관조
3. 포크 이후의 역사적 사건들과 가요의 흐름

III. 80년대
1. 시대상
2. 가요계의 흐름과 특징

IV. 1990년대
1. 댄스뮤직
2. 언더그라운드
3. 트로트와 포크의 운명

본문내용
'노래'라는 것은 인간이 존재하면서부터 불려져왔다. 사회적 동물이 되어가면서, 일정한 소리를 내거나 하는 약속의 개념이 추가되면서 화음이나 리듬을 갖춘 음악이 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음악은 자신의 뜻을 남에게 알리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고 현재에 와서도 노래나 음악이라는 것이 이와 같이 나름대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음악은 듣는 사람이 있으므로 생명력을 얻는다. 우리가 이 보고서를 만들면서 접한 한 책에 따르면 대중음악을 민중가요와는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 고급예술(그 책에서는 클래식 같은 음악을 지칭하는 듯하다)과 차별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한정하는 것은 대중가요가 향유되는 수용자인 피지배층의 문화이기 때문에 그들의 기호에 맞춰져야 한다는 인식에서 기인한다. 듣는 사람의 문화에 맞춰야 그들이 쉽게 이해하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어찌보면 이는 당연한 말이다.
하지만 창작자(작가)의 의지나 가치관은 반영되지 않고 위와 같은 수용자의 문화만이 반영된다는 위 책의 내용에는 동의할 수 없었다. 어떤 문화라도 작가라는 체를 거치지 않고 수용자에게 전달될 수는 없는 것이다. 70년대의 이야기에서도 나오겠지만 한대수의 노래가 당시의 어둡던 사회 분위기에 맞는 노래를 불렀지만 그 다지 주목받지 못했다. 한대수는 미국 유학생이었기 때문에 우리의 문화를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의 소위 말하는 대중가요의 흐름을 수용자의 문화나 창작자의 가치관의 투영이라는 점에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명석, 김진성 ‘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아무도 없는가’ 프리미엄북스 1997
김영준 ‘한국 가요사 이야기’ 아름출판사 1994
김창남 편 ‘김민기’ 한울 1986
노동은 ‘한국근대음악사’ 한길사 1995
연세영 ‘대중 음악 돋보기’ 꾼 1996
박찬호 ‘한국 가요사’ 현암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대중가요 한국어 사용
  • 대중가요는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대중문화의 하나이다. 게다가 2000년대 들어서는 통신매체(인터넷)의 발달로 대중가요를 접근하고 공유하기 쉽게 되면서 더욱 접근성이 용이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한국어와 대중문화의 탐구에 대한 방법으로 이와 같이 우리의 생활모습을 가까이에서 비추는 대중가요의 가사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한국의 시대 상황에 따라 대중가요의 가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시대별

  • 대중가요와 문화
  • 대중가요는 문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대중가요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의 문화를 알고 문화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한다.3. 시대별 대중가요의 변천사1960년대 전에는 트로트가 대중음악의 주류로 자리 잡고 있었는데 대부분의 노래 가사들은 남녀의 사랑노래가 주를 이뤘다. 사회의 모순이나 부조리를 담은 노래들은 검열을 피해갈 수 없었기 때문이다. 트로트란 일제 강점기에 발생한 대중가요의 한 장르로서 한국인의

  • 인문과학 이별 대중가요의 가사 변화 어휘변화를 중심으로
  • 문화과학사, pp 316~31790년대부터 현재까지 대중가요의 이별노래에 나타나는 가사를 연구함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점차 상승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V 가요 순위 프로그램 및 음반 판매량 순위를 종합한 6,920곡 중 중복된 가요를 제외하고 그 중 이별노래 141곡을 선정하여 남자 가수와 여자 가수의 노래로 구분 남녀 혼성 그룹의 경우 해당 가사를 부르는 가수의 성별을 기준으로 하였다.한 후에 가사 속에서 나타나는

  • 상업성과 선정성으로 얼룩진 대중 가요
  • 가요 프로그램 방송 - 라이브 위주의 가요 프로그램 방송은 음악성과 가창력을 도외시하고 비주얼적인 측면에만 주력하는 비정상적인 일부 가수들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 잡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음악의 다양성 확보 - 인디밴드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그리고 무대 활동에 전념하는 가수들을 과감하게 지상파에서 소개함으로써 음악의 다양성을 확보4) 폭넓은 대중문화 형성매니지먼트 자격증, 표준계약서 도입 - 전문가들은 가장 큰 문제로

  • [사회언어학] 이별 대중가요의 가사 변화- 어휘변화를 중심으로
  • 문화과학사, pp 316~31790년대부터 현재까지 대중가요의 이별노래에 나타나는 가사를 연구함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점차 상승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V 가요 순위 프로그램 및 음반 판매량 순위를 종합한 6,920곡 중 중복된 가요를 제외하고 그 중 이별노래 141곡을 선정하여 남자 가수와 여자 가수의 노래로 구분 남녀 혼성 그룹의 경우 해당 가사를 부르는 가수의 성별을 기준으로 하였다.한 후에 가사 속에서 나타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