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한백겸의 생애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한백겸’의 생애와 학문경향

3. 『구암집』을 통해 본 실학사상

4. 『동국지리지』의 역사적 의의

5. [일일답사기] ‘남한강변을 따라서’

6. 나오며


본문내용
"이어 17세기에는 한백겸(韓百謙), 이수광, 유형원 등이 국가 체제를 개편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개혁의 방안을 나름대로 제시하였다. 특히, 한백겸은 토지 소유의 지나친 편중을 개탄하고, 농민들이 균등하게 토지를 소유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한편, 민생의 안정과 국가 재정의 확충을 위해 대동법의 확대 실시를 추진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한백겸'은 16세기 중엽에서 17세기 초반까지를 살았던 조선의 학자로서, 흔히 실학의 선구자(先驅者)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렇게 3~4줄로서 짧게 요약될 수 있을 만큼 한백겸의 학문적 체계나 사상이 좁지만은 않다. 여기에서는 그의 생애와, 저서인 『구암집』·『동국지리지』를 통해, 그의 학문적 체계와 실학의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 『국사(하)』,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方東仁, 「久菴 韓百謙의 實學思想」,
원유한, 「韓百謙의 『東國地理誌』 成立背景과 性格」, 『2002년도 강원의 얼 선양을 위한 학술 대회 : 七峰書院과 原州의 精神文化 再照明』, 사단법인 운곡학회 주관, 2002.
윤희면, 「한백겸의 『동국지리지』」, 역사학보 93, 1982.
원영환, 「칠봉서원의 역사적 의미」, p.12
정구복, 「韓百謙의 東國地理誌에 대한 一考 - 역사지리학의 성립을 중심으로」, 한국실학사상논문선집, 전북사학2
오영교, 「鄭宗榮과 鄭氏 關東派 門中에 관한 연구」『2002년도 강원의 얼 선양을 위한 학술 대회 : 七峰書院과 原州의 精神文化 再照明』, 2002, 사단법인 운곡학회 주관, p.43~47
정호훈, 『朝鮮後期 政治思想 硏究- 17세기 北人系南人을 중심으로』, 혜안, 2004
박찬승․한영우․조동걸 엮음,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창작과 비평사, 1994
제 15회 한국고전연구 심포지움 - 『동국지리지(東國地理志)』의 종합적 검토 - : 한백겸의 학문과 『동국지리지(東國地理志)』저술동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대학교]인물로보는 호남역사
  • 역사가. 국사를 개작(改作)한다는 중상모략으로 투옥되었으면서도 20여 년에 걸쳐 완성하였다., 한유 한유(768~824) : 중국 당나라의 문학가 겸 사상가. ‘원도(原道)’를 통해 공명사상의 정통성을 확립, 송나라 정학(正學)과 성리학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와 유종원 유종원(773~819) : 유도불(儒道佛)을 참작하면서도 신비주의를 배격함으로써 자유합리주의 정신을 시문에 담았다. 당송팔대가의 한사람. 의 산문과 이백과 두보의 시를 모범으로 삼았

  • [사학사] 조선중기 역사인식 개관과 홍여하
  • 역사의 체제를 세우려고 했음을 의미한다. 내용은 크게 범례, 조선기, 삼국기, 신라기 4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조선기는 상․하로 구분되어 상은 은태사, 하는 기준왕에 대해 서술하는 등 삼국 이전 시기를 다루었다. 삼국기에서는 혁거세 등 신라왕을 항목으로 하여 신라의 건국에서 삼국통일 이전까지의 시기를 다루었으며, 고구려와 백제는 각 항목 속에 부기하였다.4) 역사인식17세기 중반 조선의 사상계는 병자호란의 사상적 충격 등으로 인해 반청

  • [고전소설] 김만중과 구운몽에 관한 고찰
  • 역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여인이었다. 어머니로부터 받은 이런 끝없는 은의는 김만중의 일생에 있어서 거의 강박관념과도 같은 힘으로 그의 내면생활을 압도했다.서포 김만중은 당시의 정치적 중추세력이었던 서인의 골수 노론 가문에서 유복자라는 기구한 운명으로 태어났다. 그의 생애는 구절양장과도 같은 황해의 항로에서 정치적 부침을 수없이 겪는 그런 삶이었다. 그리고 마침내 말년에는 당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귀양살이를 거듭하다가

  • [한국중세사]정여립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일고찰
  • 생애와 사상: 호남 phobio를 읽는 한 도구로서」,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 1999/7, pp. 89-110신정일, 「鄭汝立과 동학을 통해 본 저항적 전주정신」, 『자치광장』, 106, 전북의정연구소, 2000/6, pp. 49-62우인수, 「鄭汝立 謀逆事件의 眞相과 己丑獄의 性格」, 『歷史敎育論集』, 歷史敎育學會, 1988/12, pp. 69-99윤희면, 「한백겸의 동국지리지」, 『역사학보』 제93집, 역사학회, 1982李羲權, 「鄭汝立의 학문과 사상」, 『全北史學 21/22』, 全北大學校史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사상은 학문의 목표를 상공업 발전과 부국강병의 실현에 두고 있다. 이는 농업에 바탕을 둔 중세사회를 지양하고 상공업에 바탕을 둔 근대사회로의 발전을 도모하는 역사 발전의 법칙에 부합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들의 주장은 이후 개화사상에 큰 영향을 주었고 또한 개화사상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2. 실학사상의 특징1) 실사구시실학사상은 ‘실증(實證) ․ 실용(實用)’을 특징으로 하는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실학파의 실학사상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