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한국 근대의 민족사학자 - 신채호, 박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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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Ⅰ. 신채호( 申采浩 )
1. 신채호의 생애와 활동
2. 신채호의 현실인식과 정치․사회사상
3. 신채호의 역사학과 역사관
4. 신채호사학의 사학사적 위치
Ⅱ. 박은식( 朴殷植 )
1. 생 애
2. 국혼론적 역사인식
3.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
(1) 「한국통사」
(2) 「한국독립운동지혈사」
4. 사학사적 의의

- 결 론
본문내용

신채호사학은 박은식 사학과 함께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와 박은식의 역사학은 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하였다는 점과 역사학방법론을 수용하여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려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공통되지만 양자간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단재가 특히 고대사에 더 관심을 쏟았다면, 박은식은 근대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역사서술을 통하여 민족혼을 되살리고자 하였던 점은 양자에 공통된 것이었으며, 그들의 민족주의사관은 관념적 성격이 강하였다.
신채호와 박은식의 역사학과 역사관을 토대로 그들의 민족주의사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한국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을 성립시킨 사학자로 평가받는 그들의 사학사적 위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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