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공익 마케팅의 정의와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익 마케팅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공익 마케팅의 유래와 흐름, 국내외 기업들의 사례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마케팅 강의때 조사가 잘 됐다고 교수님이 발표도 시키셨습니다.
목차
1. 주제선정 이유
2. 공익연계 마케팅의 등장배경
3. 공익연계 마케팅의 정의 및 유형
4. 공익연계 마케팅의 효과 및 유의점
5. 공익연계 마케팅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국내에서는 1995년 삼성전자가 ‘작은 나눔 큰 사랑’ 캠페인을 통해 제품 구매 시 구매가의 1%를 고객이 지정하는 사회복지기관에 후원하는 캠페인을 벌여 사회복지기관에 300억원을 기부한 것이 그 효시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IMF를 전후해 국내 공익연계 마케팅이 활성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예컨대 서울우유, 한독약품 훼스탈, 진로의 참이슬 소주, 롯데리아 등의 결식아동 지원운동, 유한킴벌리의 숲 살리기 캠페인 등이 이러한 공익연계 마케팅의 예에 속하며, 은행이나 투신권이 판매하는 펀드에도 공익펀드란 것이 등장해 펀드운용사와 판매사가 수익금의 일정비율을 장애인, 소외여성 등 사회적 약자 돕기에 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고객이 인터넷상에서 광고를 클릭해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에 접속할 경우 기업이 일정액을 자선기금으로 기부한다든지 자사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에 응할 경우 응답자 일인당 일정액을 자선기금으로 기부하는 행위 등 다양한 방식도 선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민주(2003), “특집1 공익마케팅 성공사례-국내:피할 수 없는 존재의 마케팅”
김자경, 김정현(2001), “공익연계 마케팅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학보, 45.
박종규 편저, ‘존경받는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연구소. 2003.11.
이우광(1997),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최숙희(2004),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한근태(2003). “특집3 공익마케팅 성공사례-해외:브랜드를 향한 특별한 가치들”
해미쉬 프링클, 마조리 톰슨(2003), “공익마케팅 - 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
문화일보, “불황 백화점 이미지 마케팅”, 2004-03-26.
브랜드 미디어, “CRM을 통한 브랜드 가치 증진”, 2003-08-19.
세계일보, “기업 사회봉사 꿩 먹고 알 먹고”, 2004-03-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귀족 마케팅
  • 연구발표귀족 마케팅목차Ⅰ. 들어가며 21. 연구의 동기와 목적 2. 국내 소비문화의 역사 Ⅱ. 귀족마케팅 분석 41. 귀족마케팅의 정의2. 귀족마케팅의 대상3. 고소득층 시장의 규모와 특성4. 귀족마케팅의 사례Ⅲ. 귀족마케팅의 장점과 문제점 101. 귀족마케팅의 장점2. 귀족 마케팅의 문제점Ⅳ. 해결 방안 131. 기존 명품 업체2. 신규 진입 산업 Ⅴ. 결론 17Ⅰ. 들어가며1. 연구의 동기와 목적‘24억짜리 아파트, 100만원짜리 도시락, 7500만

  • 그린마케팅의 조기정착과 확산을 위한 방안, 그린마케팅의 향후 전망, 그린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분석, 그린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정의 및 구조
  • 공익에 기여하는 창조적인 활동 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6. 그린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분석6-1. 외국 기업의 그린 마케팅 전략 (1) 미국의 사례 듀퐁 오염의 제로 화를 목표로 듀퐁사에서는 1988년 3월 NASA가 프레온 가스가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이라고 발표하자마자 세계 CFC시장 25%를 차지하면서도 오는 2000년까지만 생산하고 그 이후엔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듀퐁사는 지금 이를 대체할 완벽한 무공해 물질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

  • [관광산업론] 국내 스키 리조트 분석
  • 연구(박사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전미영, 2007. “스키리조트 비수기 대책에 관한 탐색적 연구”(석사 논문). 세종학교 대학원조성원, 2006. “스키리조트 방문자의 방문동기, 여가몰입, 여가권태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한승태, 1998. “스키장 경영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경희대학교.한장헌,2007. “스키리조트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 방안연구: 웹사이트 중심으로”(석사논문), 서울시립대학교황금석, 2008. “모바일 서비스

  • [학사][인수합병]국제기업의 인수합병(M&A)과 사례연구- 르노-삼성자동차
  • 사례와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9.갈정웅, M&A 사례집, 창해출판사, 1998.정수영, 국제 M&A전략의 현황 및 전망, 경영연구, 1997.권기성, 바람직한 기업의 M&A전략, 상우화보, 2001.선우석, M&A 기업합병매수와 구조재편, 법문사, 1999.- 참고사이트 -◆http://www.fes.or.kr/indexkor/kpub/FES-IS/GP%20M&A%20Guideline%202001-12.html◆http://www.fes.or.kr/indexkor/kpub/FES-IS/M&A.html◆http://members.tripod.lycos.co.kr/jinguk/isu2.html◆http://members.tripod.lycos.co.kr/zinno/aca/aut

  • [현대기업경영]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제안서-`아름다운 가게`의 수요자 및 공급자 확대 방안과 이론 적용
  • 정의 일원인 자원봉사자를 구할 수 있다면 판매창구에 배치.5주차수익금 결산 및 배분 결정 및 평가1) 수익금 현황 결산: 우리의 사전 예측 선호 물품현황과 실제로 많이 팔린 물품현황을 비교, 정리.2) 사업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 사업 결과에 대해 잘된 점, 부족한 점을 평가하고 피드백 받기6. 참고문헌유재언, 『차이의 경영으로의 초대 - 지식창조와 학습을 위한 시스템 사고』, 삼성경제연구소, 2004.필립 코틀러, 『CSR 마케팅(착한 기업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