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롯데백화점 유통시스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현황
(1) 기업연혁
(2) 기업소개

2. 환경분석 (SWOT분석)

3. 출점전략

4. MD (Merchandising)

5. 물류시스템

6. 경쟁기업비교

7. 문제점 및 발전방안 제시

본문내용
(1) 롯데백화점의 강점 (STRENGTH)

① 고객 백화점 매출액 1위
롯데 현대 신세계 등 3사가 전체 백화점 매출에서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3사 중에서 롯데가 차지하는 비중이 56%에 달해 현재 매출액 1위를 차지하고 있다.
② 막강한 브랜드 파워
중앙일보에서 실시한 브랜드 경쟁력 평가 결과 롯데 72 현대62 신세계67 순으로 롯데가 당연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롯데 = 유통 그룹’ 이라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가 힘이 됐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보이지 않는 소비자 인식이 유형의 점포보다 더욱 소중한 자산으로 작용한 경우이다.
③ 국내 최대 점포망
롯데백화점은 79년 12월 소공동에 6천평 매장의 본점을 개점한 이래 현재 전국적으로 백화점 20개점, 매장면적 21만평의 전국적인 다점포망을 구축ㆍ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인 현대와 신세계에 대한 롯데의 강점으로 볼 수 있다.
④ 할인점,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사이버 몰에 이르는 종합 유통망 구축
롯데는 백화점 1위, 할인점3위, 편의점1위(2002년)의 매출액 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백화점(22개)뿐 아니라 할인점(35개), 수퍼마켓(13개)으로 이어지는 오프라인 유통의 종합 브랜드로써 여기에 사이버 몰까지 가세하여 탄탄한 종합 유통망을 구축해 놓고 있다.
⑤ 극대화 된 업무 효율성
상품본부와 협력업체의 제휴에 따른 결과로써 EDI를 통해 사무시간 단축 및 비용절감 등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었기 때문에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 동반자 관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롯데 백화점 홈페이지 : http://dpt.lotteshoping.com/shopping
(주)롯데닷컴 홈페이지 : http://www.lotte.com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홈페이지 : http://www.kcsi.org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001년, 2004년 11월 3일자 보도자료 외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2002년 7월 31일자 보도자료 외
서울경제신문 http://www.sedaily.com 2004년 10월 17일자 보도자료 외
시스네트유통소식 2004년 http://www.sisnet.co.kr
통계청 http://www.nso.go.kr ‘산업활동동향’, ‘고용동향’
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참고문헌: 백화점 경영 ( 오윤희 남두도서 1999)
백화점 유통 쉽게 알기 ( 윤명길 동인출판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유통전략
  • 분석95> 이마트의 유통전략1. E-Today 시스템의 종류-102. E-Today 시스템의 도입효과-113. 유통단계의 축소 및 최첨단 물류센터 설치114. 유통경로의 단순화(EAN-14개발)11Ⅱ 롯데마트1> 롯데마트의 현황1. 롯데마트는(과거 Magnet)?132> 롯데마트의 경영전략1. 백화점시장과 할인점

  • 이마트와 롯데마트 사례분석
  • 분석95> 이마트의 유통전략1. E-Today 시스템의 종류-102. E-Today 시스템의 도입효과-113. 유통단계의 축소 및 최첨단 물류센터 설치114. 유통경로의 단순화(EAN-14개발)11Ⅱ 롯데마트1> 롯데마트의 현황1. 롯데마트는(과거 Magnet)?132> 롯데마트의 경영전략1. 백화점시장과 할인점

  • [유통관리] GS리테일 물류혁신 전략
  • 시스템(WMS) 5. 경쟁기업분석 5-1. 세븐일레븐 (1) 재고관리 1) 정보시스템과 POS 시스템을 이용한 뛰어난 예측 효과를 통한 재고 관리 2) EOS 시스템를 통한 재고관리 (2) 설비관리 (3) 운송관리 1) 도미넌트 방식 2)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3) 공동배송센터4) 배송빈도(4) 정보관리 1) 온라인네트워크 시스템2) 점포시스템 3) 세밀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 5-2. 롯데백화점 (1) 롯데백화점의 유통 전략 1) MD (Merchandising) 2) 물류시스템3) 입지 전략 Ⅲ. 결론

  • [기업분석]현대백화점의 유통관리와 경영전략분석 및 개선방향
  • 분석(부산 롯데백화점-서면본점)26p8) 현대백화점의 CRM 전략.38p(1) 현대백화점의 CRM 구축(2) 현대백화점 CRM시스템의 현재9) 현대백화점 마케팅 성과.43pⅢ. 결론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44p2) 기타 보도자료.45pⅠ.서론1.사견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비중은 전

  • 갤러리아 백화점 성공마케팅 전략분석
  • 유통 기업개요2-1.한화유통 소개2-2.갤러리아 기업개요3.유통환경요인 분석3-1.거시환경요인3-2.외부환경요인4.백화점업계의 거시환경분석4-1.고객 분석4-2.경제적 환경 분석4-3.사회문화적 환경 분석4-4.기술적 환경 분석4-5.경쟁백화점 비교 분석(롯데백화점)5.갤러리아 백화점 SWOT6.갤러리아 백화점 출점전략6-1.경영전략6-2.STP전략6-3.마케팅 믹스(4PS)7.갤러리아 백화점 MD구성8.갤러리아 백화점 물류시스템9.갤러리아 백화점 문제점Ⅲ.맺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