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월마트 유통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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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all-Mart 의 기업현황

2. 환경분석

3. SWOT 분석

4. 출점전략

5. MD (Merchandising)

6. 물류시스템

7. 문제점

8. 경쟁기업비교 - E-Mart 와의 비교

9. 발전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소개
세계 1위 할인 업체인 Wall-Mar, Wall-Mar는 친근함과 근면, 주인의식과 같은 모토를 기업정신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를 통틀어 최대의 유통업체다. 현재 전 세계에 4093개의 체인점을 거느리고 있으며 회사의 정확한 명칭은 ‘Wall-Mart Stores'이다. Sam Walton의 열정에 의해 Wall-Mart는 고객만족과 매일의 가장 낮은 가격을 목표 인도되어 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3가지 형태의 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첫째가 'Wall-Mart Store'로 의류나 잡화를 판매하는 할인점이며 신선한 식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둘째는 'Super Center' 로 전체 취급상품의 35-40%가 신선 식품이며, 셋째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Sam's Club' 이다.

․Wall-Mart 본점 : Arkansas 州 밴튼빌에 위치하며 월마트가 처음 시작된 곳이다
․Wall-Mart 할인점 : 세계 곳곳에 널리 퍼져 있고 미국에 50개 주에 약 3000여 개가 있다.
․Wall-Mart Super Center : Super Center는 고객들의 바쁜 시간을 감안, 일반 공산품부터 신선식품까지 한 매장에서 모두 취급하여 편리한 one-stop 가족 쇼핑 공간을 제공하는 매장 형태이다. Super Center는 Wall-Mart 할인매장에 있는 전통적인 36개의 일반상품부로 특징을 이룬다. 그 외에 식품부는 신선한 농산물뿐만 아니라 베이커리, 조제식품, 냉동식품, 육류와 유제품을 제공한다.
․Sam's Club : 거대한 회원중심의 도매점으로써 약 4천 6백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 시마다 요스케 [Wall-Mart는 왜 강한가] / 한국수퍼체인협회 / 2004.10
• Robert Slater [Wall-Mart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The Wal-Mart Decade)] / 해냄 / 2003.11
• Michael Bergdahl [Wall-Mart 방식 (What I Learned from Sam Walton)] / 고려닷컴 / 2005.9
• 이인성 [Wall-Mart의 경영전략]
• 한국유통연구학회 [유통시장] / 1996
• 강성환 [한국 내 대형 할인점의 경쟁전략 비교연구] / 1999
• 한국수퍼체인협회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 1999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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