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혈액형과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본론
1. 혈액형과 성격
① 혈액형별 특성
② 진실 혹은 오해
③ 혈액형 열풍의 원인

2. 혈액형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① 혈액형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②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③ 설문조사 통계

3. 사례 조사
- 보도자료 및 인터넷 뉴스
- 인터넷 자료: 미니홈피, 블로그
- 혈액형 관력 서적

4. 혈액핵형별 특징과 관련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

Ⅲ. 결론

본문내용
최근 몇 년간 혈액형은 인터넷, 방송 등의 미디어 매체 등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대중들의 호기심이나 재미를 자극해 왔다. 혈액형의 역사는 19세기 말부터 수혈 때의 경험을 통해 어떤 사람의 혈액에 다른 사람의 혈액을 혼합하면 혈구의 덩어리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는 데에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이 현상은 류머티즘이나 결핵 등의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았으나, 1900년에 그것이 질병과는 관계없이 건강한 사람에서도 볼 수 있는 현상이라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 결과 혈구 속에 들어 있는 특정항원의 유무 또는 존재하는 항원의 구성에 따라 실시되는 분류를 혈액형이라 칭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혈액형의 분류와 성격은 독일의 우생학을 기원으로 하여, 일본인 심리학자의 실험을 거쳐 노미 마사히코가 혈액형 점에 대해 책을 출간하면서 일본으로 비롯하여 우리나라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인종간의 우열을 다룬 것이 우생학이라고 하면, 1920년대 일본에서는 성격의 우열을 나누기 위한 기준으로 혈액형의 연구가 시작된다. 이 설을 바탕으로 70년대 말 언론인 출신의 노미 마사히코가 쓴 <혈액형 인간학> 노미 마사히코, 혈액형 인간학, 동서고금, 1999.
이라는 책이 수백만부가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일본에서는 혈액형 붐이 일어난다. 그러한 일본의 책들이 번역되고 인용되면서 한국으로 흘러들어온 것이다.
참고문헌
김평옥,『혈액형을 알아야 성공한다 A형』, 경영자료사, 2000.
노미 도시타카,『AB형의 마음 열려라 참깨』, 동서고금, 2001.
노미 도시타카 ,『혈액형을 알면 아이의 재능 100% 살린다』, 동서고금, 2002.
노미 마시히코,『혈액형과 인간관계』, 보성출판사, 1999.
노미 마사히코,『혈액형 인간학』, 동서고금, 2000.
노미 마시히코, 노미 도시타가 공저, 『혈액형 인생론』, 동서고금,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간 갈등 -연극 `운명의 장난`
  •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에 상당한 시사를 던져주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이제부터는 도이치의 이와 같은 유형을 염두에 두면서, 편의상 ‘비현실적 갈등’과 ‘현실적 갈등’으로 대별하여 고찰하려 한다.  먼저, 비현실적 갈등은 갈등의 객관적 근거가 없거나 그 근거와는 별도로 당사자의 일방 또는 쌍방이 상대 집단에 대해 적대 관계를 나타낼 때 발생한다. 비현실적 갈등은 특정 목표의 달성보다는 상대 집단과의 갈등 자체가 중요 목적이 되는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혈액형 성격론은 바넘효과에 해당하는 좋은 예다. ▷ 고슴도치 딜레마 상처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친한 관계를 거부하면서 인간관계 초기부터 상대방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자기를 방어하려는 사람들의 심리를 일컬어 고슴도치 딜레마라고 한다.▷ 무드셀라 증후군 힘들고 어려운 현실에 대한 도피적 성향으로 마음은 과거로 가서 아름다운 시절의 모습과 사람들의 기억만을 간직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심리현상. 무드셀라증후군은 추억은 항상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커뮤니케이션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직장인을 대상으로한 한 설문조사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약 75%가 긍정적이었는데, 긍정적인 이유로는 ‘도전하는 것 자체가 아름다운 일이라서’ (40.2%), ‘보통 사람들도 얼마든지 인생역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24.9%), ‘오디션 과정에서 역경을 헤쳐나가는 모습에 기운을 얻을 수 있어서’ (19.2%) ‘일반인들의 삶이 그대로 나타나 공감이 가서’ (7.0%)등의 의견이

  • [미디어교육 교안] 초등학생들의 뉴스댓글문화, 창의적 자기표현과 건강한 비판의 문화로
  • 커뮤니케이션 지향적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종합적 미디어 환경을 구성하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통제․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직무 및 과제선생님 직무1. 클래스별로 온라인 기사를 등록할 수 있도록 자체 신문 사이트를 운영한다.2. 조별로 관심분야에 대해 기사를 작성하도록 지시한다.3. 각자 집에서 리플을 달도록 한다.4. 수업 중에 다시 리플을 달도록 지시한다.학생 과제1. 조별로 관심분야를 정하고 1개 이상의 기사를 등록한다.2

  • [PR론] 교육인적자원부의 NEIS PR 사례분석
  • 커뮤니케이션의 실패가 NEIS를 둘러싼 갈등과 논란의 근원이 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앞으로 교육부 정책 PR상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른 정책의 성공적인 정착 및 실행을 위한 전략과 전술을 수립할 것이다.▲ 공중분석교육부가 관리해야 할 NEIS 관련 공중은 외부 공중과 내부 공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외부 공중에는 가장 치열한 입장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전교조, 언론, 학생 및 학부모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내부 공중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