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소설, 프랑스문학] Jean-Paul. Sartre 사르트르 `구토` 속 인간존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1. 작가 연구
1.2. 시대적 배경
1.3. <구토>와 관련된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개념들
2-1. 구토의 의미
2.2. 예술을 통한 구토 증세의 극복
2.3. 자유를 깨달은 인간 존재
결론
본문내용
그의 자서전 《말》에 의하면, 그는 일찍이 정신적 '사생아'라는 잉여적 존재의 감정과 '자기기만'의 경험과 '작가적 사명'을 발견하였다. 바로 이러한 발견에 힘입어서 그는 철학을 전공하여 신(神) 없는 세계에 있어서 인간은 무엇이냐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다. 그의 무신론적 실존철학은 인간의 실존이 신의 실존을 배제한다는 공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인간은 인간의 장래(將來) 자체이며 인간이 스스로 되어가는 것일 따름 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휴머니즘으로서의 그의 실존주의에 있어서는 인간은 스스로 '책임이 있는' 것이며 '자유롭도록 선고를 받은' 것이다. 그러나 이 자유의 문제는 인간이 '상황' 속에 참여되어 있기 때문에 추상적으로 제기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진정한 행위'는 인간이 자기 상황을 맡게 되는 행위이며 행동을 함으로써 그 상황을 극복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분명히 볼 수 있는 것처럼 그의 사상은 '행동'을 지향하고 있다. 또 그의 철학에 있어서 '부조리'의 경험은 기본적인 비판의 한 단계로서 데카르트의 방법론 적 회의에 비할 만 하다. 그러나 진정한 행위의 기준이 어떤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서 사르트르는 선과 악과 같은 가치를 관례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있다. '언제나 여기 있는' 세계에 처해 있는 의식은 거기서 '타자의 시선'과 부딪치게 된다. 이처럼 책임과 자유와 행동과 부조리와 타인의 시선이 문제되는 과정이 소설 《구토》에서 드러나고 있다는 것은, 이 작품이 소설이라는 문학양식의 본질적인 회의를 보여주었다는 점과 함께 주목되어야 할 그의 세계이다. 유식한 '사생아'에 의한 희극의 고발이며 존재의 계시라고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사물과의 만남에 의해 확인하게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특히 일상적인 도구로서, 관심에서 벗어난 대상으로서 '나'와 맺고 있던 사물이 자기 존재를 각성시킬 때, 확실하던 자기 존재는 흔들리게 된다. 존재의 무상성과 우연성을 느낀 로깡땡은 자기 망상의 길을 택하지만 실패하고 진정한 각성의 길만이 있음을 암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폴사르트르] 장폴사르트르의 생애, 장폴사르트르의 연보, 장폴사르트르의 존재와 무, 장폴사르트르의 존재 양태, 장폴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장폴사르트르의 소설 구토, 장폴사르트르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행동하는 지성 분석
  • 사르트르의 연보1. 19052. 19073. 19154. 19165. 19176. 19197. 19248. 19269. 192710. 192811. 192912. 193113. 193314. 193415. 193616. 1937Ⅲ. 장폴사르트르의 존재와 무1. 무의 개념2. 무의 자유개념Ⅳ. 장폴사르트르의 존재 양태Ⅴ. 장폴사르트르의 실존주의1.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특징2.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발전과정Ⅵ. 장폴사르트르의 소설 구토Ⅶ. 장폴사르트르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행동하는 지성참고문헌Ⅰ. 장폴사르트르의 생애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

  • [현대철학] 사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철학(實存哲學)`
  • 사르트르에 의하면,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신을 최고의 기술자로 생각하고, 그는 자신이 창조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인식한다는 가정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 신의 정신 속에서의 인간의 개념은 기술자의 정신 속에서의 종이 자르는 칼의 개념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개인은 신의 오성 속에 있는 그 어떤 개념을 구별하는 것이다. 18세기의 계몽철학자들이나 칸트 같은 사람들도 신의 존재를 적극적으로 주장하지는 않았지

  • [실존주의, 사르트르, 까뮈] 실존주의의 출현, 개념, 배경, 작가, 작품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까뮈의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의 한계 분석
  • 사르트르에 의하면, 우리는 대부분의 경우 신을 최고의 기술자로 생각하고, 그는 자신이 창조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인식한다는 가정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 신의 정신 속에서의 인간의 개념은 기술자의 정신 속에서의 종이 자르는 칼의 개념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개인은 신의 오성 속에 있는 그 어떤 개념을 구별하는 것이다. 18세기의 계몽철학자들이나 칸트 같은 사람들도 신의 존재를 적극적으로 주장하지는 않았지

  • 쟝 폴 사르트르
  • 사르트르는 내던져진 인간의 존재론적 자유의 개념을 역사의 마당에서 인간이 획득해야 할 가치로서의 자유로 전환시킨다. 이때부터 인간은 아무런 속박도 구원도 없이 자유롭다는 인식을 자기의 전 책임 하에 받아들이며 이 근원적 자유의 인식을 가로막는 일체의 허위적 개념 및 자기 기만을 거부하는 것이 윤리적 명제로서 강조되기 시작한다. 2)제2기실존 윤리를 천명하거나 그중 한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문학을 이용한 시기다.

  • 실존주의 문학-문예사조의 이해
  • 사르트르는 1939년 9월 참전하였다가 이듬해 독일군의 포로가 되었으며 1941년에 수용소를 탈출하는 일련의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방향성을 보이게 된다.사르트르 초기문학의 대표작. 구토(1938)역사학도인 주인공은 관념적으로 사색하지 않으며, 사물을 보고 있는 인간의 시각, 촉각, 후각, 청각으로 존재의 이유를 찾고자 하는 시도를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주인공은 사물과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타인 속에서 자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