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본 론
1. 장학의 개념 ---------------------------------1
2. 장학의 발전
(1) 장학의 발달과정----------------------------2
3. 장학의 종류
(1)중앙장학
1) 중앙장학의 개념과 주요 업무 ----------------4
2) 중앙장학의 주요 기능 ---------------------7
3) 중앙장학의 실시방법 ----------------------8
4) 중앙장학의 문제점 ------------------------8
(2)지방장학
1) 지방장학의 유형
① 담임 장학 ---------------------------10
② 협동장학 ----------------------------10
③ 사이버 장학 --------------------------11
(3) 교내장학(교내자율장학)
1) 교내장학의 유형
①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 ---------13
②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 -------------14
③ 동료장학(peer supervision) ---------------15
④ 자기장학(self-direct supervision) ----------15
⑤ 행정적 감독(administactive monitoring)------15
4. 장학담당자의 역할과 자질
1) 장학담당자의 역할 ----------------------16
2) 장학담당자의 자질 ----------------------17
결 론 ------------------------------18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Ⅰ. 서 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을 떠올려보면 학교가 매우 분주하던 한 때가 있었을 것이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복도에 왁스칠을 시키고, 평소에는 닦지도 않던 유리창을 닦도록 시키셨다. 옆 반에 예쁜 화분들을 빌려다 창가에 두기도 하고, 교실 앞뒤의 게시판을 새로 하는 등 환경미화에도 신경을 쓰시곤 했다.
수업시간에도 발표하는 학생의 순서를 정하고 발표내용을 외우게 하고, 질문할 사람도 정하는 등, 각본을 짠 듯한 수업을 준비하신다. 이 모든 일은 학교에 어떤 손님들이 오시는 날 끝난다.“ 이는 장학사들이 학교에 올 때의 모습 이였다.
학생의 신분에서 장학사들을 보았을 때, 그들이 교육행정면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는 알지 못한 채 장학사들은 엄청나게 높은 분이고, 위엄 있어 보였다.
학생의 신분이 아닌 교육자의 입장에서 장학사들을 맞이하게 될 때는 어떻게 맞이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며 장학행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을 하나의 명제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나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상당히 다르다. 용어자체도 장학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 등에서부터 시학(視學), 감학(監學), 교학(敎學), 지도행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윤정일 외 3명. 교육 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2005) p.237~238.


장학은 교육활동을 통제하기보다는 지원하고 조성하며 지도 및 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다. 그리고 교수-학습 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은 학생의 학습 효과를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려는 공식적인 활동이며, 교육행정의 주요한 활동영역이며, 교육행정 중에서도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 교육활동 전반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
  • 장학론Ⅰ 필요성장학의 궁극적인 목적과 본질은 수업 개선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이는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 교육전문직의 장학에 의존하기에는 교육 규모가 너무 방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유치원 장학(獎學)활동 탐색 Ⅰ. 서 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Ⅰ. 서 론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한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교육경영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도록 조성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행정의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교사의 발전이라는 기능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교육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의 보장에 대한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장에 대한 연구와 장학력의 강화가 절실히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

  • [교육행정] 9장 장학론
  • 9장 장학론제1절 장학의 이론적 기초1. 장학의 개념-전통적인 장학 개념 : 시학(視學) 또는 감시감독의 개념장학=supervision=super(위에, 바로 위에, 보다 ‘우수한’)+vision(보기, 엿보기, 바라보기)supervision : 위에서 바라본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뛰어난 사람이 높은 눈으로 감시한다’-오늘날의 장학 개념 : 학생의 학습을 돕는 전문적, 봉사적 활동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서 교수-학습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