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주의적 학습의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1)형태주의
2)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3)기억의 구조: 명제의 망조직 모델
4)개념형성과 문제해결
5)지식의 획득과 메타인지
6)학습의 전이
- 본문내용
-
1.형태주의란..
독일의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에 의해 발표되었다.
“부분들의 성질은 전체의 부분들의 관계에 의존하고, 부분의 성질은 전체 속에 있는 부분의 위치, 역할 및 기능에 의존하다”는 표현에 드러나 있다.
즉 형태주의 이론가들은 주로 지각과 문제해결 과정에 관심을 두었다.
-형태주의 이론가들의 주 관심사: 지각과 문제해결 과정
→학습을 지각장(perceptual field)의 재구성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학습은 '통찰적(insightful)' 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생산적 사고(productive thinking)'에 대한 연구에서 통찰적 해결의 예 제시
형태주의 학습은 유의미성과 이해를 강조하며 부분은 전체와 관련되어야 하고, 기계적인 암기보다는 전체적 이해와 내적강화 등을 중요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1)통찰학습
형태심리학자들은 학습현상을 지각이나 인지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여기며 학습을 인지구조의 재체계화, 재구조화 등으로 정의한다.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의 파이현상(phi-phenomenon)을 증거로 하여 우리가 직접 지각하는 것은 결합된 전체이며 이러한 전체는 인위적인 원소들로 분석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파이 현상은 여러개의 전구들을 일정하게 배열한 다음 짧은 간격으로 차례로 불을 켜 나가면 우리는 전구들이 점멸이 아니라 불빛의 운동으로 지각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인지적 처리의 중요성을 조명하는 중요한 현상은 통찰(insight)이다.
- 참고문헌
-
박종훈(1996), 메타커뮤티케이션의 분석을 통한 국어 교수-학습 내용 탐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창균(1999), 대화분석을 적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송해덕(1996), 메타인지 교수유형과 통제소재가 학습전략활용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순(1998), 자기 조절 훈련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기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탁환(1999), 상호점검전략을 적용한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승우(2000), 상위인지적 읽기 학습 과정의 정교화 및 교재화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영옥(1996), 초인지 학습 전략이 독해력과 초인지 및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순자(1993), 읽기 메타인지와 독해결과 구조화 수준의 발달 및 관계분석,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된것 같아요 ~~ ㅎㅎ
다운받으셔서 많은 도움 받으셔용 - www1***
(2006.06.05 16:39: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