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주의적 학습의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형태주의
2)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3)기억의 구조: 명제의 망조직 모델
4)개념형성과 문제해결
5)지식의 획득과 메타인지
6)학습의 전이
본문내용
1.형태주의란..
독일의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에 의해 발표되었다.
“부분들의 성질은 전체의 부분들의 관계에 의존하고, 부분의 성질은 전체 속에 있는 부분의 위치, 역할 및 기능에 의존하다”는 표현에 드러나 있다.
즉 형태주의 이론가들은 주로 지각과 문제해결 과정에 관심을 두었다.
-형태주의 이론가들의 주 관심사: 지각과 문제해결 과정
→학습을 지각장(perceptual field)의 재구성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학습은 '통찰적(insightful)' 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생산적 사고(productive thinking)'에 대한 연구에서 통찰적 해결의 예 제시
형태주의 학습은 유의미성과 이해를 강조하며 부분은 전체와 관련되어야 하고, 기계적인 암기보다는 전체적 이해와 내적강화 등을 중요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1)통찰학습
형태심리학자들은 학습현상을 지각이나 인지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여기며 학습을 인지구조의 재체계화, 재구조화 등으로 정의한다. 베르트하이머(Wertheimer)의 파이현상(phi-phenomenon)을 증거로 하여 우리가 직접 지각하는 것은 결합된 전체이며 이러한 전체는 인위적인 원소들로 분석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파이 현상은 여러개의 전구들을 일정하게 배열한 다음 짧은 간격으로 차례로 불을 켜 나가면 우리는 전구들이 점멸이 아니라 불빛의 운동으로 지각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학습에 있어서 인지적 처리의 중요성을 조명하는 중요한 현상은 통찰(insight)이다.
참고문헌
박종훈(1996), 메타커뮤티케이션의 분석을 통한 국어 교수-학습 내용 탐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창균(1999), 대화분석을 적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송해덕(1996), 메타인지 교수유형과 통제소재가 학습전략활용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순(1998), 자기 조절 훈련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기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인탁환(1999), 상호점검전략을 적용한 말하기 지도 방안 연구, 인천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승우(2000), 상위인지적 읽기 학습 과정의 정교화 및 교재화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영옥(1996), 초인지 학습 전략이 독해력과 초인지 및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순자(1993), 읽기 메타인지와 독해결과 구조화 수준의 발달 및 관계분석,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된것 같아요 ~~ ㅎㅎ
    다운받으셔서 많은 도움 받으셔용
  • www1***
    (2006.06.05 16:39:01)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교육 흐름, 외국어교육 영향요인, 외국어교육 학습심리, 외국어교육과 학력관리, 외국어교육과 모국어, 외국어교육 실태, 외국어교육 전망
  • 외국어교육의 흐름, 외국어교육의 영향요인, 외국어교육의 학습심리, 외국어교육과 학력관리, 외국어교육과 모국어, 외국어교육의 실태, 외국어교육의 전망 분석Ⅰ. 외국어교육의 흐름1. 구조주의적 접근 방법2. 인지주의적 접근 방법3. 의사소통 접근 방법Ⅱ. 외국어교육의 영향요인1.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 태도와 외국어 학습2. 동기의 강도와 외국어 학습3. 동기의 종류와 외국어 학습Ⅲ. 외국어교육의 학습심리Ⅳ. 외국어교육과 학력관리1.

  • 신경 생리학적 관점에서 보는 남녀 분리교육
  • 교육현장의 실태Ⅲ. 결론신경생리학적 관점에서 본 남녀 분리교육에 대한 조원의 견해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 심리학은 교육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시행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 학문이다. 학습자가 어떤 존재인지 특성을 파악한 후에 그에 따른 교육방법을 찾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에는 다양한 이론(능력심리학, 표상심리학,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신경생리학적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인주주의 교육과정
  • 인지적 상호작용으로 많은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현실에 대한 정신적 구성물을 창조하는 능동적인 역할을 함- 인지 체계가 어떻게 환경과 상호 작용하며, 그러한 상호 작용에 의하여 어떻게 발달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지를 기술- 학자: piaget5) 인지주의 학자▶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학습을 이해를 통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변화, 유아시기부터 인지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 루어짐- 피아제는 교육자들에게 어린이들의 정신을 깊이 있게 이해할

  • 교육학 동기화와 학습
  • 인지적 동기의 관점에서 성취동기의 강도가 동기(motivation), 기대(probability), 유인(incentive)의 3가지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성취동기와 학업성적학업성취란 학교 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지적 영역의 학습 수준을 의미하는 성적이라는 말로 쓰인다. 이와 같은 학생들의 학업성취 즉 성적은 학교나 학교 책임자, 교사에게는 그들의 평가 자료가 되고 학생들에게 자신

  • 교육과정 목적 및 내용 이론적 논쟁
  • 인지주의적 접근을 비교하여 줌으로서 철저한 기본개념과 생생한 이론적 논쟁점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Ⅱ. 本 論1. 초 점: 목표 및 내용에 관한 두 가지 접근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두 개의 상반되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행동주의적 접근방식과 인지적 접근방식이다. 이제 이 주제를 변증법적으로 다루어 봄으로써, 목표설정에 관한 그리고 교육과정 내용의 성격에 관하여 살펴 볼 것이다. 2. 행동주의 학습은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