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교육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개념
1.정책-정책의 유형과 정의
2.교육정책의 정의
Ⅲ.특징
1.목적
2.성격
3.영향요인
Ⅳ.모형
1.합리모형
2.만족모형
3.점증모형
4.혼합모형
5.쓰레기통 모형
Ⅴ.형성과정
1.교육정책의 결정과정
2.교육정책 형성의 제약요인
Ⅵ.평가
1.교육정책 평가의 의의
2.교육정책 평가의 필요성
3.교육정책 평가의 목적
4.교육정책 평가의 유형
5.교육정책 평가의 기준
6.교육정책 평가의 절차
7.교육정책 평가의 접근 모형
Ⅶ.결론
Ⅷ.참고문헌
Ⅸ.내용요약
- 본문내용
-
최근의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을 꼽으라 하면 올해 초부터 시작하여 끊임없이 논란의 소지가 되고 있는 ‘3불(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정책’을 꼽을 수 있겠다. 이를 둘러싸고 찬성 반대로 팽팽하게 나뉘어서 아직까지도 뜨거운 감자로 남아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우리의 교육현실에 있어서 특별한 것이 아니다. 즉 우리나라의 ‘교육 정책’이라 하면 나를 비롯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이 찬성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기 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왜 그렇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서 다시 물음을 던져보자. 위의 물음에 대한 ‘명료한 해답은 찾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오’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에 대해서 단정 지어서 말 할 수 있는 ‘그 무엇’이 아직까지 우리에게는 없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 무엇’을 추측해보고 이해볼 수는 있을 것이다. 즉 우리나라 현 교육정책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까지는 제시할 수는 없겠지만, 교육정책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특징, 과정 등등을 통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다시 한번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정책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교육정책을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질문, 즉 “무엇”과 “어떤 것”의 답을 조금씩 완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즉 교육정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들을 통해서 구체적인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바라 볼 수 있는 힘을 키우고자 함에 이 글을 쓰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