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교육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개념
1.정책-정책의 유형과 정의
2.교육정책의 정의

Ⅲ.특징
1.목적
2.성격
3.영향요인

Ⅳ.모형
1.합리모형
2.만족모형
3.점증모형
4.혼합모형
5.쓰레기통 모형


Ⅴ.형성과정
1.교육정책의 결정과정
2.교육정책 형성의 제약요인

Ⅵ.평가
1.교육정책 평가의 의의
2.교육정책 평가의 필요성
3.교육정책 평가의 목적
4.교육정책 평가의 유형
5.교육정책 평가의 기준
6.교육정책 평가의 절차
7.교육정책 평가의 접근 모형

Ⅶ.결론

Ⅷ.참고문헌

Ⅸ.내용요약
본문내용
최근의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을 대변할 수 있는 것을 꼽으라 하면 올해 초부터 시작하여 끊임없이 논란의 소지가 되고 있는 ‘3불(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정책’을 꼽을 수 있겠다. 이를 둘러싸고 찬성 반대로 팽팽하게 나뉘어서 아직까지도 뜨거운 감자로 남아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우리의 교육현실에 있어서 특별한 것이 아니다. 즉 우리나라의 ‘교육 정책’이라 하면 나를 비롯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이 찬성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기 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왜 그렇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서 다시 물음을 던져보자. 위의 물음에 대한 ‘명료한 해답은 찾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오’이다. 다시 말해,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에 대해서 단정 지어서 말 할 수 있는 ‘그 무엇’이 아직까지 우리에게는 없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 무엇’을 추측해보고 이해볼 수는 있을 것이다. 즉 우리나라 현 교육정책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까지는 제시할 수는 없겠지만, 교육정책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 특징, 과정 등등을 통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다시 한번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정책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교육정책을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질문, 즉 “무엇”과 “어떤 것”의 답을 조금씩 완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즉 교육정책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들을 통해서 구체적인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바라 볼 수 있는 힘을 키우고자 함에 이 글을 쓰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행정과 교육행정이론1. 교육행정의 개념⑴ 공권설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해석의 적용⑵ 기능설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⑶ 경영설①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조건을 갖추어 교육활동의 전 과

  • [교육행정][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의 원리][교육행정의 성격][교육행정의 이론][교육행정의 조직]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교육행정의 정의1. 교육경영2. 학교행정3. 학교경영4. 학교관리5. 교육제도6. 교육계획7. 교육정책Ⅲ. 교육행정의 원리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2. 운영면에서 본 원리Ⅳ. 교육행정의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2. 교육 경영 관리기법1) 목표관리(mbo)2) 기획예산제도(PPBS)3) PERT/CPM3.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1) 역사적 연구

  • [방송대]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라oe
  • 교육의 개혁에 대한 요구가 안팎으로 거세어지고 있지만 대학내부의 대비책의 마련이 미흡하다. 이러한 노력은 고사하고 대학은 잇단 물의 등으로 정치인, 세무공무원에 이어 사정을 강화해야 할 대상으로 지적되었다. 우리나라의 대학의 현황과 경영상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우리나라 대학의 현황우리나라는 1995년에 GNP(1인당 국민소득) 1만 불을 넘어섰고 1996년 OECD 국가에 가입한 이후(잠시 IMF라는 국가부도의 위기도 있었지

  • [교감]교감의 역할, 교감의 위치, 교감의 직무, 교감의 지도성, 교감의 인사관리, 교감의 교내장학 역할수행, 교감의 문제점,제언
  •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교감의 역할4. 교내 장학에 있어서 교감의 역할Ⅲ. 교감의 위치Ⅳ. 교감의 직무1. 교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시하여야 할 것은 학교라는 상황을 존중하여야 한다2. 교감은 경영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3. 교감은 교육경영이나 교육정책의 연계와 사회가 추구하는 일반적 가치철학인 민주주의라는 행동준거에 의하여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Ⅴ. 교감의 지도성1. 학교 경영의 안목을 높여야 한다2

  • [교육학] 학교제도와 교원교육
  • 교육행정의 수행형태에서 강조되는 특징을 중심으로 교육행정의 개념을 다음 세 가지 입장에서 살펴본다.⑴ 공권설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해석의 적용⑵ 기능설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⑶ 경영설①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