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조직관리를 통한 다면평가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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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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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다면평가의 이해
1.다면평가의 정의
2.다면평가의 도입배경
3.다면평가의 순기능
4.다면평가의 역기능
5.국내에서의 다면평가

Ⅱ.OB와 다면평가
*순기능과 역기능
*리더십

Ⅲ.다면평가의 효과적 정착을 위한 리더의 자세

본문내용
Ⅰ.다면평가의 이해

1. 다면평가의 정의

다면평가, 즉 360 feedback이란 상사, 동료, 부하, 팀 동료, 그리고 내부 및 외부의 고객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이는 상사와 동료에 의해 평가받는 90도 피드백이나 상사와 동료, 그리고 부하로부터 상향평가를 받는 180도 피드백에 비해 보다 확장된 의미의 다면 평가라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평가방법에서 피평가자는 상사로부터 하향식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다면평가에서는 피고과자와 가장 가까이 일하는 사람들, 즉 상사, 동료, 부하직원을 포함한 내부 및 외부 고객으로부터 조직원을 평가한다. 그리고 평가결과를 급여나 승진과 같은 관리상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보다는 피평가자의 개발과 성장을 증진을 위해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다면평가의 도입배경

1980년대 중반 이후 미국에서는, 사회가 변화하면서 조직의 구조 또한 크게 변화하였다. 상사의 관리범위 확대, 기술노동자와 지식노동자의 증가, 매트릭스 및 조직설계의 도입, 팀 형태 작업환경으로의 변화와 같은 구조적 변화로 인해 다면평가제도가 도입될 환경이 조성되었다. 다면평가의 도입 배경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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