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 정렬모 『신편고등국어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총논
1. 말씀 됨됨의 길목
2. 말본갈의 목접이
Ⅱ. 낱뜻
1. 낱뜻
Ⅲ. 감말의 본성논
1. 감말의 첫째번 갈래
2. 감말의 둘째번 갈래
3. 품사의 하위분류
Ⅳ. 감말의 꼴
1. 도튼말
2. 명사의 꼴
3. 동사의 꼴
Ⅴ. 감말의 빛
1. 도튼말
2. 명사의 빛
3. 동사의 빛
Ⅵ. 감말의 상관논
1. 덧감말의 성분
<정렬모문법의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말씀 됨됨의 길목
말은 말씀의 됨됨을 이룰 때 “낱뜻” “감말” “월”의 세 다리를 밟는다.
말의 이 세다리는 생각의 됨됨과 긴착한 관계가 있다. 생각의 됨됨에는 “관념”과 “단정”의 두다리가 있다.
알음의 결과인 인상과 인상이 반복됨에 따라 생기는 인상의 본보기인 개념을 관념이라 하고 현상에 대하여
어느 맘이 관념적으로 인정하는 것을 단정이라 한다. 생각의 두다리는 말의 세다리와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진다.
<생각의 두다리>-----관념------단정
<말씀의 세다리>---낱뜻--감말----월
즉, “낱뜻”이 모여 “감말”이 되는 것은 “관념”의 단계이며 “관념”은 “단정”을 나타내어야 “월”이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정렬모,『신편고등문법』, 박문서관, 1946
최현배,『우리말본』, 정음문화사, 1937
김석득,『우리말연구사』, 정음문화사,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 영유아 중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적절한 교수방법 또는 프로그램 사례를 하나 소개하여 이를 설명하시오
- [국어] 강릉지방의 방언사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