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정치] 사회적 공론장으로서 TV토론 프로그램이 갖는 한계에 관한 연구 -지상파 3사 토론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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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문제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1-3. 연구범위 및 개념정의(광의적 개념의 정치커뮤니케이션)
1-4. 선행연구
2. 접근방향
2-1. 이론적 배경
2-2. 한국 TV 토론 프로그램의 역사


<본론>
1. 분석의 틀
2. 가설 설정
3. 연구 방법
4. 프로그램 사례 조사 분석
4-1. 포맷
4-2. 주제
4-3. 토론 참여자
4-4. 통용되는 지식
4-4-1. 통용지식 사례 인용
5. 설문조사 결과 분석
5-1. 1차 설문 결과
5-2. 2차 설문 결과

<결론>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
3. 제언 - 향후 대안 제시
cf. 손석희씨 초청세미나 내용 인용
# 참고문헌
# 부록 - 설문조사 질문지
본문내용
토론의 의미 : 토론은 민주사회에서 정치과정이자 수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서로 다른 생각과 견해, 믿음, 가치를 가진 성원들로 구성된 다원화된 사회에서 토론은 상호이해와 합의를 창출해내는 유용한 사회적 조정 수단이기 때문이다. 토론은 중요 이슈에 대한 토론, 다양한 관점의 반영, 사회 성원들에게 현안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제시하고 공중이 발언하고 참여할 수 있는 접근권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적 시민의식을 성숙시키는 데 필수적인 자원을 제공한다.
미디어 토론의 현실 : 현재 한국 사회의 공적인 담론 형성에서 매스미디어가 주류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현실미디어의 공공 토론 프로그램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토론 공간을 정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현안과 쟁점에 대해 공적 논의와 여론을 조성하는 대표적인 공론장의 기능을 한다.
한국 사회에서 공적 토론은 주로 텔레비전에 의해 중계됨으로써 사회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지상파 텔레비전은 채널마다 하나 이상의 토론 프로그램을 편성해 놓고 있으며, 공개토론을 위한 공간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거의 유일한 매스미디어이다. 그러나 현재의 텔레비전 토론 프로그램이 위와 같은 사회적 공론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1. 김응숙, 1999, 시청자 참여 토론 프로그램의 구조와 담론 전개방식에 대한 분석 <언론정보학보> 제 43-3호, 36-72
2. 소현정, 1996, <토론 프로그램의 제작과정에 대한 해석적 연구: KBS1TV 생방송 심야토론: 전화를 받습니다 사례연구> , 석사학 논문
3. 안광식, 1987, 토론 프로그램의 기능과 역할. <방송연구> 가을호 58-71
4. 윤호진, 2000, 토론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점. <방송문화> , 3월호 2-13
5. 정병수, 1987, 토론 프로그램의 영역과 포맷, <방송연구>, 가을호, 72-83
6. 허경호, 강태완, 1999, TV토론 프로그램에 나타난 논증의 특성분석, <프로그램/텍스트>, 창간호, 177-208
7. 김환열, 2000, TV 토론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8. Gladys Engel Lang, Kurt Lang (번역:이동신 박기순 김광옥 이준일), 1996, TV와 정치, 영풍문고
9. 이효성, 1997, 대통령 선거와 텔레비전 토론, 나남출판
10. 최문휴, 2002, 인터넷과 TV 시대의 선거전략, 도서출판 예응
11. 정윤무, 1995, 미디어 정치론, 정우당
12. 김창룡, 2003, 매스컴과 미디어 비평, 글로세움
13. 김은규, 2003, 미디어와 시민참여(시민 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4. 김만흠 외, 2003, 한국의 언론정치와 지식권력, 당대
한국언론정부학보 2002년 봄 통권 18호
15. 이동신 외, 2005, 정치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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