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집단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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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 갈등의 개념 및 접근방법
2. 집단 갈등의 원인
3. 집단갈등의 유형
II.집단 갈등의 기능과 해결방안
1. 집단갈등의 순기능적 측면
2. 집단 갈등의 역기능적 측면
3. 갈등해결방안 및 전략
III. 결론
1.한계점
2.결론
3.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갈등의 개념정의

갈등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마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왜냐하면 갈등은 형태가 다양하며, 그 특성에 따라 개인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갈등은 학자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집단갈등은 둘 이상의 행동주체(집단)사이에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과정에서 이해관계가 대립하여 서로 상대방의 목적 달성에 해를 끼치거나 방해하기 위해 심리적 또는 행위적으로 표출되는 현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2) 조직 내에서 갈등의 역할에 대한 관점

이러한 갈등이 조직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갈등이 조직에 역기능적이기 때문에 이를 해소시켜야 한다는 전통적 관점이고, 다른 하나는 갈등은 자연적인 것이며, 어느 조직에서나 불가피한 것이고,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데에 잠재적이고 긍정적이라는 행동적 관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갈등은 효과적으로 과업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게 만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보는 상호작용적 관점이다. 오늘날 조직화된 사회에서 갈등(conflict)는 보편적인 현상으로 보고 그 필요를 인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인간존중경영/신유근/2005/다산출판사
· 조직행동론/박내회/2004/박영사 
· 조직행동연구/백기복/2001/법문사
· 조직행동론/이학종 · 박헌준/2005/법문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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