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스타이미지’를 중심으로 살펴본 카드광고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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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논의에 앞서 개념 정리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기능
Ⅲ. 카드 광고 조사 (BC, LG, 삼성, 현대)
1. BC 카드 (김정은 편 + 송혜교 편)
2. LG 카드 (박신양 편)
3. 삼성 카드
4. 현대 카드 (장진영 + 염정아 편)
Ⅲ. 끝맺는 말
본문내용
구조주의는 대중문화 텍스트를 분석하는데 좋은 이론적 도구이다. 구조주의의 핵심은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은 다르더라도 그 속을 이루고 있는 보편적인 구조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구조주의에서 기호는 기표(記標)와 기의(記意)가 합쳐져 만들어진 것인데, 이 구조주의를 광고에 대입해보면,

광고(기호) = 광고주가 광고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 (기의)
+ 스타와 스타의 이미지 등 그와 관련된 모든 사항 (기표)

광고주가 광고에 스타를 내세우는 이유는 스타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 때문이다. 그러한 스타의 이미지를 잘 살려서 광고를 한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카드 광고이다. 카드 광고는 우리의 시선을 끌기에 알맞도록 스타의 이미지를 비롯해 소비를 하도록 소비자를 자극하는 여러 상황과 설정 등을 이용하고 있다. 아직 카드를 소지하지 못한 우리들은 카드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기에, 각 카드 회사가 내세우는 스타와 그 광고를 통해 창출된 이미지를 통해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이득이 있을 것인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카드 광고는 광고주의 의도를 스타의 이미지를 이용해 나타낸다는 점에서는 같다. 하지만 각 카드 회사는 경영 전략에 따라 이미지가 다른 스타를 기용하여 '차이'를 만들어 내며, 이는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각각의 카드광고는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숨겨진 1인치를 찾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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