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심리] 외모가 청년기 발달과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내재적 관점

외재적 관점

<결론>
본문내용
그 아이 몸매가 참 착하다.’ 아마 이것이 무슨 말인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듯 하다. ‘예쁜 것이 착한 것이다.’은 다들 알고 있는 말이다. 그런데 요즘은 이것이 한 단계 발전하여 아예 ‘예쁘다 = 착하다’를 동의어로 취급한다는 것이다. 바야흐로 외모가 중심이 된 사회, 외모가 훌륭하다는 말과 심성이 곱다는 말이 동의가 된 세상, 못생긴 사람을 구박하는 것이 주 된 개그가 판치는 세상이 온 것이다. 상대방에게 좀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 것은 어쩌면 본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생물의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유전자를 널리 퍼트리는 일이며 자신의 자손을 증식하며 우위를 차지하게 하는 것이다. 인간 또한 이기적 유전자가 그 들의 수를 늘리기 위한 일종의 도구이며, 생식활동에 있어서 경쟁력 있는 훌륭한 개체를 선택하기 위해 경쟁한다. 이 때, 외모 또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고, 때문에 원초적으로 인간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지도 모른다. 이것은 또한 사회학적으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호감을 바탕으로 한 관계는 어떤 식으로든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더욱이 요즘같이 인간관계의 수, 규모 및 성격이 다양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매력과 호감도의 축적은 그 어느 시대보다 중요해 지고 있다. 대인과정에서 호감을 결정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렇지만 매력적으로 인식되는 여러 이유 중 가장 지배적인 것은 외모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누구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때문에 현대사회는 점점 외모에 집착하게 되고, ‘외모지상주의’라는 비난을 피하기가 힘들어 졌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당히 괜찮은 내용
  • ksh9***
    (2009.10.19 12:40:1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행동의 이해0k
  • 발달에 주변 사람들의 격려, 인정, 처벌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무시했다는 비판이다. 다섯째, 이 이론의 자료가 신경증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이것을 거꾸로 추적해 정상인을 설명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비판한다. 2. 심리사회적 이론 - Erik Erikson(1902 1994)에릭슨은 한 개인과 부모와의 관계, 그리고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상황 즉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역사적 환경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생활에서 오는 정신사회적 위험

  • 청년발달 정리노트
  • 심리 - 발달과업 - 책임 있는 행동 수행/ 성역할 습득/ 정서적, 경제적 독립/ 사회에 적절한 지적능력 개발/ 직업선택 및 준비/ 자아정체감 확립/ 결혼 & 가족생활 준비2) 청년발달의 영역- 신체발달(생물학적 발달) + 인지발달 + 사회정서발달● 생물학적 발달- 신체적 변화 - 유전인자, 호르몬 등등등- 연구의 관심사 - 조숙과 만숙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호르몬의 변화/ 남녀 사춘기의 유사점과 차이점/ 청년기 사망의 주요원인 등등● 인지적 발달-

  • Richard MLerner이론 정리 발달의 환경 맥락주의
  • 심리 사회적 세팅의 영향을 수정하지 않고는 일어날 수 없다는 성숙론적 개념을 배척하였다. 그 대신, 그들은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과정들 간의 양방향적, 상호 호혜적, 역동적 상호작용 관계가 발달에 책임이 있다는 생각을 강조하였다(Lerner, 1985. p.356).② 인간발달의 전생애적 관점 (Paul Baltes, John Nesselroade, Werner Schaie)이 관점은 생애 전 기간 동안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연구를 포함한다. 전생애적 발달은 변화이며, 그러므로 발달은 청년기에 끝나

  • 정신역동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 이론 융의 분석심리 이론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과 같은 주요 개념을 정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침.25세 때 안나 프로이트가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 들어가면서 아동정신분석가로 활동을 시작심리사회이론의 특징인간은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함-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을 초점개인적 기능

  • 지식기반사회 독서 독서혁명 독서 문화 형성 독자에 대한 이해 어린이의 발달 단계 삐아제의 이론
  • 발달 단계2.3.2 청소년의 발달 단계적 특성신체적 특징성적 성숙이 나타나는 청소년기의 첫단계를 사춘기라함신체적성장, 신체구조 변화, 자아정체성 발달, 심리적 정서적 발달주위산만, 불만과 열등감, 성적 욕구, 외모에 관심인지적 특징1) 조합적인 분석이 가능-현실지향에서 가능성 지향 사고2) 형식적 조작 사고-가설적이고 연역적인 문제해결 가능3) 은유적인 표현이해4) 조합,순열적 사고가 가능5) 자기 중심성정서적 특징1) 정체감 혼미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