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특수아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시각장애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8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2016 특수아교육 B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자폐범주성장애 개념, 자폐범주성장애 원인, 자폐범주성장애 특성, 자폐범주성장애 판별 및 평가방법, 자폐범주성장애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B형 |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
- 목차
-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시각장애의 개념
2. 시각장애의 원인
3. 시각장애의 특성
4. 시각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
5. 시각장애의 교육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자폐범주성장애의 개념.hwp
2. 자폐범주성장애의 교육 방안.hwp
3.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hwp
4. 자폐범주성장애의 치료를 위한 대책방안.hwp
5.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hwp
6. 자폐범주성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을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눈으로 사물들을 보기 원하고 두뇌로 전달되는 절반 이상의 감각이 시신경을 통해 보내진다. 사람들은 시각에 의해 전체적으로 지향되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으며, 음식, 사람, 거주와 같은 것을 망막의 상들로부터 보내진 정보를 통해 발견한다.
시각장애자란 시력의 상실이나 시기능의 장애가 있는 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도명애, 서석진, 최성욱, 김성화, 박순길, 윤치연, 양경애, 조규영, 특수아동의 이해, 창지사, 2016, p.285.
. 다시 말해서, 시력이 없거나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시력의 제한 때문에 학업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특수한 교수방법과 자료를 요하는 자를 일컫는다. 이 같은 시각장애자들의 임상적 분류는 일반적으로 시각의 명료성과 예민성에 의하여 이루어지지만 일상적 용어로는 시력의 상실 유무와 그 정도를 가지고 맹, 준맹, 약시로 구분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준맹을 맹 속에 포함시켜서 맹(blindness)과 약시(partially seeing)로 대별하고 있다.
II. 본 론
1. 시각장애의 개념
시각장애는 일반적으로 시력의 상실 정도에 따라 맹, 준맹, 약시로 분류한다. 시력은 사물의 형태와 존재를 판별하는 것을 주 기능으로 하고 색각은 색채의 구별 능력을 의미한다. 특히 시야가 20도 이하로 좁을 때 맹으로 판정하며, 양안 교정시력의 0.02 이상 0.04 미만은 준맹, 교정시력이 0.3 미만에서 0.05 이상을 약시로 분류한다. 근시를 가진 사람들은 가까이 있는 사물을 볼 수 있으며, 시각손상은 중심 시기능, 중심외 시기능, 양안 시기능, 색깔 지각에 영향을 미쳐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규준으로부터의 일정한 수준까지 일탈되는 것을 의미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 학습장애 수학교수전략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 지적장애: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