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마케팅특강 중간시험과제물 B형(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8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마케팅특강
B형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요건 1: 마케팅특강 교재 2장 학습내용의 적용
- 요건 2: 계획한 프로그램의 실현가능성, 차별성, 경쟁적 우위 제시
- 요건 3: 제출조건(A4용지 4장, 파일 크기 1MB 이내)의 엄수
목차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내부마케팅
2. 내부마케팅 전략
1) 내부마케팅 전략
2) 실현가능성
3) 차별성
4) 경쟁적 우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개념.hwp
2.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의 개념.hwp
3.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의 관계.hwp
4.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 계획.hwp
5.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 속에서 기업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제공 능력의 경쟁우위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호텔기업은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제공 능력을 고양하는데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다. 서비스 제공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기업은 종사원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서비스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하여야 한다.
요즘의 상황을 보면 과거에 비해 직장분위기와 기업문화가 많이 유연해 졌다. 양복에 넥타이 차림의 출근 복장을 완전히 자율화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선택근무 시간제를 실시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도적 변화에는 바로 내부고객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이 숨어 있다. 내부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것은 내부고객 상호관계와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내부고객의 만족이 바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필수요건이기 때문이다. 서비스 직종과 같이 고객을 직접 접하게 되는 사업장일수록 고객접점 직원들의 자질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일수록 내부고객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내부고객을 중요 시 한다.



II. 본 론

1. 내부마케팅

기업마다 사람이 경쟁력이며 기업 성장 기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본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투자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실제로는 기업에서 사람에 대한 투자를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조직은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 상황은 항상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굴곡을 가지고 있다. 굴곡의 환경에서, 특히 경제 상황이 아래로 떨어지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은 공통의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그 공통의 현상은 바로 인건비를 줄이거나 교육비를 줄이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만족스러웠고요. (이하 생략)2) 금융 분야• 금융 분야의 경우 다른 어느 분야보다 경력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이다.• 경영 및 행정, 경제와 회계, 영업과 마케팅, 경영 및 행정, 고객 서비스, 영어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고 스트레스 감내성, 자기 통제, 분석적 사고, 정직성 등의 성격이 필요한 분야로서 해당 분야의 자격증 취득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 된다. 분야별 자기소개서 /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만족스러웠고요. (이하 생략)2) 금융 분야• 금융 분야의 경우 다른 어느 분야보다 경력직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이다.• 경영 및 행정, 경제와 회계, 영업과 마케팅, 경영 및 행정, 고객 서비스, 영어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고 스트레스 감내성, 자기 통제, 분석적 사고, 정직성 등의 성격이 필요한 분야로서 해당 분야의 자격증 취득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 된다. 분야별 자기소개서 /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고객은 누구인가.“매우 다양하다.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협업(coworking)이라는 개념은 주로 IT 기업들이 사용했다. 그때 협업은 프로그래머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뜻했다. 스타트업이 많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이가 협업 환경을 원하고 있었다. 비슷한 직종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했다. 이런 사람들은 패션, 법, 회계,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었다. 이런 필요는 소규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규모가 큰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2학기부터 수행평가는 대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설상가상(雪上加霜)으로 1학년 학생들의 내신평가를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중간, 기말고사는 이젠 시험이나 평가라고 부르기에는 부끄러운 형식적 절차로 전락하고 있다. 학생 모두에게 가능하면 좋은 성적을 주어야 좋은 학교에 가게 될 것이고, 그런 까닭에 시험은 범위를 좁히고 또 좁히고, 심지어는 유인물 두어 장 나누어주고 그대로 출제하여 학급이나 계열평균이 90점을 상회하는 과

  • 자기소개서 모음집
  • 시험 볼 때 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이 긴장감 때문에 더욱 꼼꼼히 일을 처리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긴장을 잘하는 것은 그리 좋은 것이 아니기에 동호회 활동이나 모임을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력사항 제가 처음으로 일하게 된 직장은 주)MPC 라는 고객상담을 주 업무로 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때는 학교를 다니면서 일을 했었는데 물론 두 가지 일을 병행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였습니다. 그러나 저에게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