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행정사례연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례선택, 연구계획서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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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행정사례연구
공통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 정첵이나 제도 등을 소개하고 정책이나 제도적인 측면에서 사례를 정리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관련된 자료들을 어떻게 수집하고 면담 대상은 누구이며 어떤 과정을 거처 연구를 진행할 것인지 연구계획서(protocol)를 마련하시오.
목차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하고 정책이나 제도적인 측면에서 사례를 정리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관련된 자료들을 어떻게 수집하고 면담 대상은 누구이며 어떤 과정을 거처 연구를 진행할 것인지 연구계획서(protocol)를 마련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증강현실의 개념
2. 전세계를 강타한 포켓몬GO
1) 포켓몬GO와 증강현실
2) 증강현실 현황
3. 콘텐츠 산업진흥 정책과 게임 관련 제도
1) 콘텐츠 산업진흥 정책
2) 게임 관련 규제
4. 연구계획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자료수집 및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역독립영화 발전을 위한 관람행동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계획서.hwp
2. 지역독립영화에 대한 정책이나 제도적인 측면에서 사례 정리.hwp
3.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사회적인 배경.hwp
4.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정책이나 제도 등 소개.hwp
5. 지역독립영화의 한계.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및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등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향후 미래기술과 일상의 조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상현실은 차세대 게임 산업에 새로운 재미와 가치를 부여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2016년에는 포켓몬 고(POKEMON GO) 태풍이 미대륙을 강타하고 있다. 게임유저들은 밤낮없이 스마트폰을 들고 포켓몬을 찾아 길거리를 활보하고 있으며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에는 자신이 잡은 포켓몬을 자랑하거나 각종 공략법 등을 설명하는 포스팅이 넘치고 있다. 늦은 밤 게임을 즐기기 위해 모여든 사람들을 마약거래상으로 오해해 경찰들이 출동하고 어느새 출동한 경찰들도 사람들과 게임을 같이 즐기는 웃지 못할 해프닝까지 발생하였다.
포켓몬 고는 증강현실과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게임개발에는 닌텐도, 게임 기획회사인 POKEMON, 그리고 미국 구글로부터 독립한 게임 벤처기업 나이언틱(Niantic)이 참여했다. 닌텐도는 게임 기획사 POKEMON의 지분 32%를 보유 중이다. 나이언틱은 2012년 ‘Ingress’라는 GPS 기반 게임을 개발하기도 했다. 포켓몬 고는 우선적으로 미국, 호주, 뉴질랜드에서 공개되었으며 현재 서버가 다운될 정도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포켓몬 고에 접속하면 구글맵 상의 자신의 위치, 포켓몬이 거주하고 있는 장소, 그리고 포켓 스톱이라는 아이템 구입이 가능한 장소가 표시되며 실제 그 장소로 이동 시 포켓몬을 만날 수 있고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팀기능이 있어 불특정 다수와 팀을 이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포켓몬 고의 열풍에는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공간에서 게임을 간단히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여기에는 말로는 한번쯤 들어봤으나 아직 우리에게 친숙하지는 않은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었다. ‘증강현실’기술이란 간단히 말해 현실 세계의 이미지에 디지털 정보를 입력시켜 가상의 관련 정보들을 보거나 조작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증강현실은 가상현실과 언뜻 유사해 보이지만 주체가 현실인지, 아니면 가상의 이미지인지에 따라 확연히 구분된다. 가상현실 게임은 가상의 현실에서 가상의 주인공이 게임을 풀어가는 형태인 반면 증강현실 게임은 현실의 공간에서 내 자신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게임을 진행해가는 형태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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